승무원 직무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선정이유 및 목적
2. 승무원에 대하여
승무원의 직무기술서
승무원의 작업자 명세서
< 결론 >
- 본문내용
-
1. 선정이유 및 목적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해외여행이 자유화되고 비행기가 국내 대중교통수단으로 보편적으로 사용되면서 많은 항공사들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항공서비스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여러 중요 요건 중의 하나가 바로 항공사의 이미지일 텐데 그 항공사의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항공사의 꽃’이라 불리는 승무원이다.
각 항공사들은 회사에 잘 적응하고 훌륭하게 직무를 수행할 수 있을만한 능력과 적성을 갖춘 사람을 선발하기를 원한다. 이를 위해서 가장 먼저 시행하는 것이 바로 정확한 직무분석이다. 직무분석을 통해서 인사선발 지원자의 어떤 특징에 중점을 두고 평가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고 결과적으로 인사선발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승무원은 여성의 사회 진출이 어렵고 해외여행이 제한되었던 60~70년대 우리나라에서 많은 여성들이 선망하는 직업이었다. 과거보다 그 명성이 줄어들긴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많은 젊은이들이 높은 사회적 지명도와 세련된 매너, 국제화된 감각, 해외관광의 특권, 거기다가 보장되는 고소득 등의 매력에 빠져 승무원을 꿈꾸고 있다.
우리는 승무원 이라는 직무를 분석해 봄으로써 그들이 수행하는 구체적인 업무와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 능력 등을 알아볼 것이다. 이는 각 항공사들이 시행하고 있는 직무분석과 유사한 것으로 승무원을 꿈꾸는 많은 젊은이들에게 그들이 어떠한 부분에 보다 중점을 두고 준비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2. 승무원에 대하여
항공 서비스의 최 일선인 기내에서 주로 근무하는 객실 승무직은 채용 후 신입전문훈련을 받게 되며 훈련 수료 후 당사 국내노선 및 국제노선에 탑승하여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객실승무원에게 있어서 객실안전 및 쾌적 유지와 서비스 제공은 가장 중요한 업무이다. 운항 전 필요한 사항을 확인하며 객실 내 비상장구, 의료장구 및 기타 비품을 점검한다. 운항 전후 기내 안전 및 보안 점검을 실시, 보고하며 기장이 지시하는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기내 수하물 탑재 상황을 철저히 파악하고 승객에게 Safety Instruction 을 실시한다. 또한 기내 방송, 좌석안내, 식음료제공, 입국관련 서류 점검, 기내 면세품 판매 등 객실 내 승객에게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반 업무를 수행한다.
객실 승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회사의 현황과 항공운송 업 무 전반에 걸친 기초지식을 배우는 합숙입사훈련을 받음 으로서 회사에 대한 소속감과 긍지를 높이고, 공항 현장 실습을 통해 공항에서 실제로 이루어지는 제반 운송 업무 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게 되며, 외국어와 각종 안전 훈 련 등의 전문훈련을 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비행실습을 하면 여성 전문 인력으로 거듭나게 된다. 현재 대한항공 에서 3년차 객실승무직을 담당하시는 장윤경 승무원님과 의 인터뷰를 통해 좀 더 전문적으로 알아보았다.
승무원의 직무기술서
직무명칭
승무원
소속부서
객실 승원부
직무위치
대한항공사
근무시간
월 평균 60~80시간
급여
월 130, 보너스 700%, 의료보험, 퇴직금
직무요약
승무원은 건강한 체력과 세련된 국제 매너 직업에 대한 프로 의식을 기본으로 갖추고 민간 외교관의 역할을 하는 서비스산업의 대표자이다. 승무원은 비행기 내에서의 승객들이 비행시간을 편안히 보낼 수 있고 안전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즉, 승무원은 탑승구에서 승객을 맞이하는 것에서부터 승객이 내리기까지의 전 과정에 참여하면서 승객들의 각종 요구를 만족시켜 준다.
직무내용
▶ 비행 전
-객실브리핑에서는 안전과 보안, 서비스에 관한 사항들을 숙지한다.
-서비스 시 승객의 요구를 수용하고 최상의 편안한 여행이 되도록 한다.
-노선의 특징과 상위클래스인 경우 탑재 식사 현황 및 입국서류, 기내 영 화 등에 대해 브리핑된다.
-운항브리핑에서는 비상연락방법 및 보안장치 취급요령과 비상사태 발생 시 대응 절차 숙지와 운항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이 브리핑된다.
▶ 기내도착
-객실을 점검하며 음식물, 생수 등의 각종 비품 등을 점검한다.
-각자 담당위치에서 비상장비 체크와 담당 일을 한다.
▶ 탑승
-승객의 좌석을 안내한다.
-각자 위치에서 탑승 인사 및 수화물 정리를 도와준다.
▶ 이륙 후
-비행이 시작되면 기내방송과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식사 및 음료를 제공한다.
-장거리 비행 시에는 승객들에게 영화를 보여주거나 기내를 다니면서 음 료 등 승객들의 각종 요구를 만족시켜준다.
-면세품을 판매한다.
-목적지 공항에 가까이 이르게 되면 착륙 안내방송을 하고, 기내 최종점 검을 실시하며 이동 물질을 고정시키고 승객의 좌석벨트를 확인한다.
▶ 착륙
-승객들이 내리는 것을 도와주며 객실 상태나 승객의 분실물 등을 점검 하고 기타 운항관련 보고서를 작성한다.
직무환경
대부분의 시간을 비행기 내에서 보낸다. 33,000피트 상공에서 주로 직무를 수행하며 긴 비행을 할 때는 오래 서있어야 하므로 다리가 많이 아프고 붓는다. 많은 시간을 기후와 음식이 다른 해외에서 생활하고, 잦은 여행으로 인해 시차를 겪는다.
승무원의 작업자 명세서
신체조건
여
신장 162㎝ 이상, 교정시력 1.0 이상, 건강한 체력, 해외여행에 결격사유(범죄자, 수배자, 파산자)가 없는 사람.
남
신장 170㎝ 이상, 교정시력 1.0 이상, 건강한 체력, 해외여행에 결격사유(범죄자, 수배자, 파산자)가 없는 사람.
학력수준
전문대, 4 년제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은 전공에 관계없음.
지식
기내 영어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 있고, 승객들을 위한 객실 서비스에 관한 지식 및 각자가 수행하는 비행 스케줄에 관한 지식, 식사절차에 관한 지식, 외국 문화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비행기종에 따른 객실 구조에 관한 지식과 비행기 기종에 관한 지식 및 항공 수송 사업에 관한 기본 지식을 요하며 승무원 직급체계 및 인사고과 체계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기술
객실 내 서비스를 위해 칵테일 및 각종주류를 다룰 수 있는 기술과 깔끔한 외모를 위해 화장을 신속하고 단정하게 할 줄 알며, 머리 모양 또한 규정에 어긋나지 않게 단정하게 잘 손질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능력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인만큼 뛰어난 영어실력을 필요로 한다. 외국인을 대함에 있어서 어색하지 않도록 외국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승객들로 인한 곤란한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비상사태를 대비하여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능력, 구명도구를 신속하고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 비행기 추락사고 등에 대처하기 위한 순간 판단력과 지도력이 요구된다. 그밖에 기내 방송능력과 유아를 달래는 능력, 비행에 따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자신만의 해소 방안 능력 등이 요구된다. 또한 지상에서 일할 때보다 3배에 달하는 체력을 요구하는 비행기 안에서의 긴 근무에 견딜 수 있는 강한 체력이 필요하다.
인적 특성
승무원에게는 외모만큼 중요한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서비스인 으로서 갖추어야 할 서비스 정신이다. 승객들을 위해 안전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그것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불만을 들어주고 남을 배려하는 것이 그리 쉬운 것만은 아니다. 따라서 승무원은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적극적인 행동, 그리고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항상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 언제나 밝고 단정하며 밝은 미소를 지니며, 매너 있는 표정, 인사, 자세, 복장, 말씨 등 승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매너가 있어야 하며, 비행시간을 철저히 지키는 시간관념이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