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의 문화 마케팅 전략과 역효과] 기업의 문화 마케팅 전략과 역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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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문화 마케팅
1.기업마케팅의 변화 동향
2.문화마케팅의 개념
3.문화마케팅의 유형 및 기법

제 3 장. 기업이미지
1.기업이미지의 개념
2.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3.기업이미지의 역할

제 4 장. 로열티(Loyalty)
1.로열티(Loyalty)의 개념
2.고객 로열티의 형성과정
3.로열티의 세 가지 관점
4.고객 로열티의 종류
5.고객 로열티의 측정
6.고객만족과 고객 로열티의 관계

제 5 장. 기업의 문화마케팅 기대효과
1.기업 이미지 제고 효과
2.차별화 효과
3.매출증대 및 판촉효과
4.시장 세분화 효과
5.섭외 효과
6.광고 효과

제 6 장 . 문화 마케팅 역효과
1.신정아 사건
2.한류 효과의 퇴색


제 7 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산업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자 기업은 특정한 문화와 예술활동을 상품화하여 직접적으로 이익을 얻는 것 외에 메세나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이익을 얻고자 한다. 기업은 메세나를 통해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사회공익적인 기여를 부각시켜 기업이미지를 높이고자 한다. 이 때문에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는 작가나 일반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분야에 지원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그 결과 문화예술 활동의 발전과 저변 확산을 위해 대가 없이 지원한다는 메세나의 본래 취지는 약화되고, 기업은 문화마케팅 전략으로 메세나를 활용하고 있다.메세나는 경제력과 권력이 문화와 결탁하는 부정적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메세나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메세나의 원칙과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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