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의 문화 마케팅 전략과 역효과] 기업의 문화 마케팅 전략과 역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9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2 장. 문화 마케팅
1.기업마케팅의 변화 동향
2.문화마케팅의 개념
3.문화마케팅의 유형 및 기법
제 3 장. 기업이미지
1.기업이미지의 개념
2.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3.기업이미지의 역할
제 4 장. 로열티(Loyalty)
1.로열티(Loyalty)의 개념
2.고객 로열티의 형성과정
3.로열티의 세 가지 관점
4.고객 로열티의 종류
5.고객 로열티의 측정
6.고객만족과 고객 로열티의 관계
제 5 장. 기업의 문화마케팅 기대효과
1.기업 이미지 제고 효과
2.차별화 효과
3.매출증대 및 판촉효과
4.시장 세분화 효과
5.섭외 효과
6.광고 효과
제 6 장 . 문화 마케팅 역효과
1.신정아 사건
2.한류 효과의 퇴색
제 7 장.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문화산업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자 기업은 특정한 문화와 예술활동을 상품화하여 직접적으로 이익을 얻는 것 외에 메세나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이익을 얻고자 한다. 기업은 메세나를 통해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사회공익적인 기여를 부각시켜 기업이미지를 높이고자 한다. 이 때문에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는 작가나 일반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분야에 지원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그 결과 문화예술 활동의 발전과 저변 확산을 위해 대가 없이 지원한다는 메세나의 본래 취지는 약화되고, 기업은 문화마케팅 전략으로 메세나를 활용하고 있다.메세나는 경제력과 권력이 문화와 결탁하는 부정적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메세나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메세나의 원칙과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필구, “판매촉진활동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김희진, 「세일즈 프로모션의 이론과 전략」, 서울 : 한국광고연구원, 1999.
김희진, 「IMC 시대의 이벤트 기획론」,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남궁창, “강원랜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고객로열티에 미치는 영향”,
양윤•성충모, “영화에서의 PPL 광고효과의 측정”, 서울 : 광고연구, 2005.
양현미, “기업메세나 운동의 효과분석”, 서울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2.
양현미•양지연, “기업메세나 활성화 방안”, 서울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이수범•신성혜, “기업 PR로서의 문화마케팅이 기업 및 브랜드이미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서울 : 광고연구, 2005.
장택원, “한국의 산업별 기업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 : 광고학연구
제14권, 2003.
최정권, “마케팅믹스 구성요소가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허순란, 「예술엔터테인먼트, 이제 마케팅으로 승부한다」, 서울 : 도서출판 아진, 2005.
홍영준, 「소비자 지향적 문화산업 정책」, 서울 : 집문당,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