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스타벅스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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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타벅스의 소개
(1) 스타벅스의 배경
(2) 현황
(3) 스타벅스의 사명

2. 스타벅스 연혁
(1)연혁

3. 기업환경분석 - Ⅰ(외부일반 환경분석)

4. 기업 환경 분석 - Ⅱ
(1) 장 점
(2) 단 점

5. SWOT 분석
(1) 강점 (strong)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reat)

6. 4P분석
(1) 제품 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7. 성공요인
(1) 공격 경영 - 스타벅스 해외시장 개척
(2) 고객 맞춤형 서비스
(3) 인사관리
(4) 적극적인 소비자 의견반영
(5) 표준화된 품질
(6) Starbucks만의 고유 문화
(8) 하워드 슐츠의 경영철학
(9) 고독한 군중을 위한 제 3의 장소(새로운 문화의 창조)
(10) 직원은 기계의 부속품이 아니다.

8. 마케팅 전략

9. 아이디어 전략

10. 스타벅스 코리아
본문내용
1. 스타벅스의 소개

스타벅스는 1987년 시애틀의 작은 커피 전문점을 시작으로 현재 전세계 20여 개국에 5700여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고, 또 10년 동안 매출과 순익이 연간 평균 20~30% 정도가 급증하고 있으며, 올 매출 예상치는 작년에 비해 20%나 급증한 31억 달러와 주당 53센트로 예상되어 진다.
이렇듯 스타벅스는 commodity산업이었던 커피산업을 specialty산업으로 바꾸면서 최근 20년간 가장 근 성장률을 기록한 기업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스타벅스는 값비싼 고급 커피와 안락한 휴식공간의 대명사로 인식되어지고 있으며, 스타벅스가 성공하기까지 성공담은 매우 극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90년에는 100만 달러도 되지 않던 이익이 1992년에는 410만 달러로, 이어 1995년에는 2610만 달러로 증가했으며, 판매액은 1992년의 9300만 달러에서 1995년에는 4억 6500만 달러로 치솟았다. 이와 같은 성장률이라면 당시 전문가들은 향후 5년 간 연 36.8%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기도 하였다. 이는 발전 속도가 빠른 반도체 산업보다도 더 높은 것이다.
스타벅스의 회장인 하워드 슐츠(Howard Shultz)가 1983년 밀라노를 방문했을 때 그는 길가에 있는 수많은 에스프레소 바에서 이탈리아인들이 커피와 더불어 휴식을 취하며 편안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고 이러한 유럽식 커피숍이라는 아이디어를 미국에 접목시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을 가지고 사업 확장을 시도했기 때문에 지금의 스타벅스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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