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론]귀족마케팅의 정의와 전략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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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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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귀족 마케팅의 정의
2. 부유층의 정의
3. 한국사회에서 부자와 부유층 의미
4. 한국인의 체면의식과 "귀하신 몸" 의식
(1) 체면행동과 체면의식
(2) 한국인의 귀하신 몸 의식
5. 부자의 마음을 읽는 14가지 키워드
- 부자의 집사가 되어라 !
6. 귀족마케팅 매력
7. 귀족마케팅의 사례
(잡지, 사이버 몰, 의류, 전자, 문화, 기타, 음료, 의학,금융권)
8. <비교> 서민마케팅의 사례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오늘날 시장은 소비자가 주도권을 가지는 구매자 중심시장(buyer's market)으로, 기업이 계속적인 유지,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욕구를 잘 파악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그러므로 소비자 행동연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구매하고, 평가하며 처분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어떻게 반응을 보이는지를 연구하고 효율적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하며,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부유층은 사회 계층에 따른 직업, 소득, 교육 등에 의해 구분되며, 특히 현재 축적된 부나 소득이 시장세분화의 중요한 변수가 된다. 또한 오늘날 소득은 사회계급의 중요한 지수가 되지만, 그 관계는 거주지, 문화적 관심과 세계관 같은 정신양식(mindstyle)적인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기도 한다. 부유층 시장은 많은 마케터들이 찾고 싶어하는 금단지이며, 누가 진정한 부유층인가 하는 문제는 640억 달러의 가치가 있으며, 대부분의 마케터들은 부유한 소비자들을 표적으로 삼고 싶어한다(Miller, 1991/2002).
한국 사회에서 부유층의 의미는 무엇인가, 부유층이란 어떤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 혹은 계층인가, 부유층들의 공유된 심리적 특성은 무엇인가, 부유층으로 분류되거나 불리게 된 역사-문화적 배경은 무엇인가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또한 부유층들의 소비 행동적 특성과 제품이나 상품 선택에 있어서 기준이 될 수 있는 차원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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