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명품시장 현황과 명품 브랜드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명품
1. 명품의 이해
2. 고객만족과 구매선택

III. 명품시장현황
1. 국내 명품 시장현황
가. 국내 명품시장 발전사
나. 국내 명품시장의 현황 및 전망
2. 해외 명품시장현황
가.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등장
나. Hard Luxury의 강화
다. 상품의 혁신 및 다각화
라. 특정라인 / 아이템의 매출비중 증가

IV. 명품 브랜드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 확보전략 도출
1. 명품구매고객 세분화 전략
2. 문화마케팅 전략
3. 연계 마케팅 전략
4. 유통채널로서의 확고한 입지 구축
5. 기업의 내부적 역량 강화
6. 준거집단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7. 공간 마케팅 전략
8. IT전략
9.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10.장인과 디자이너에 대한 투자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최근의 명품 브랜드 시장이 경기가 불황기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추세에 있다. 이는 일부 계층에 있어서 소득의 증가로 인한 구매력의 증가를 반영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개성중시 현상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인위적인 노력을 더한다면 명품 판매업체에 있어서는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1990년대 이후 부유층의 증가와 부유층 소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로 한국에서도 외국 부유층들의 소비 행태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청담동에는 명품 브랜드들이 입점하기 시작했으며, 백화점 역시 파격적인 대우로 명품들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심지어 젊은 직장 여성들 사이에서도 명품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면서 국내 명품시장은 더욱더 확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럼 어떤 요소들이 이렇게 명품에 대한 니즈를 유발하는 것일까? 물론 그것에는 많은 기업들의 전략들이 숨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각 기업들이 지속적인 성공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명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 한다는 것이다. 명품은 제품 자체의 가치보다 그 제품이 주는 희소성과 이미지의 가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II. 명품

1. 명품(Premium Brand)
가. 명품의 개념 및 특성
명품의 사전적 정의는 “전통을 가진 뛰어난 물건(작품) 혹은 훌륭하여 이름이 난 물품이나 작품”을 의미한다. 김성배와 배일현(2005)는 명품 브랜드 하나가 경쟁브랜드를 압도하기 때문에 지속적 매출의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는 최근의 로열 마케팅, 귀족 마케팅을 유행시키는 이유로 볼 수도 있다.
참고문헌
성공적인 명품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특성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ㆍ 이래은

아파트시장의 브랜드화 진전에 따른 문제점 및 향후과제
동국대 경영대학원 ㆍ 이효찬

문화마케팅을 활용한 명품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ㆍ 문달주

프랑스 명품브랜드 웹사이트의 음향마케팅 분석
한국프랑스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회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의 명품 쇼핑채널선택행동 비교 :20대 여성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 ㆍ 차태훈

한·일 명품 산업의 비교분석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ㆍ 전민정


화장품 시장에서의 명품 브랜드 소비에 대한 연구 :시장 현황과 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경영대학원 ㆍ 홍국

김병한, "명품 구매자의 백화점 결정변수가 백화점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대 경영학과

김성배, 배일현, “명품선호도의 선행변수 및 그 결과에 관한 연구: 백화점 명품구매 고객을 중심으로”,

김재문, "명품의 조건", LG 주간경제 28-32, 2002.

박미정, 임숙자, 이승희, “과시적 소비성향과 정장수입브랜드 선호에 따른 의복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1), pp.3-14, 2002.

박정은, 이성호, 채서일, “만족과 재 구매의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간의 관계의 질의 조정 역할, 마케팅 연구, 13(2), 한국마케팅학회, 1998.

최선형, “패션명품에 대한 태도 연구”, 복식문화연구 9(6), pp. 842-854, 2001.

현택수, “명품소비에 관하여”, 지방행정, 2003. 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피피티 형식으로 있었으면 더 훌륭한 자료였을것같네요.
  • ahnhj0***
    (2014.03.17 20:10:35)
회원 추천자료
  • 명품시장의 이해 및 환경분석
  • 명품 브랜드주요 명품 기업별(Group) 브랜드 보유 현황명품 구매고객의 소비 패턴의 변화명품 브랜드의 관리브랜드 자산(Brand equity)상품의 혁신 및 다각화상품 다각화 방법상품 다각화의 일반적 진행단계명품 기업의 M&A (대표적 사례)명품의 대중화 민주화(Democratization of luxury)명품이란명품 마케팅명품 마케팅의 병폐국내시장의 현황 및 전망해외시장의 현황 및 전망명품 마케팅의 성공전략국가별 명품점유율 현황절대 흔한 물건이 되어서

  • [다국적기업전략론] 천일염 프랑스 진출
  • 명품전략을 사용한다면 아주 좋은 성과를 낼 것이라 생각하였다.③ 이러한 이유들을 바탕으로 한국전통문화를 접목한 천일염제품을 프리미엄브랜드로 중고가로 판매하여 시장을 확대해 나갈 전략이다.- 프랑스의 소금시장현황 현재 프랑스에서는 게랑드 소금이 정부차원에서 관리를 하고, 고부가가치 마케팅과 엄청난 생산력, 그리고 자연친화적인 천연생산방식으로 세계 소금시장에서는 명품브랜드 이미지로 고가로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다고

  • [경영전략]명품시장 현황과 명품 브랜드 마케팅 전략(크리스찬 디올 사례 중심)
  • 시장에 대한 끊임없는 탐색독보적 위치크리스찬 디올 분석-미국진출전략미국 현지인 고용을 통한 효율적 경영미국 현지 취향에 맞춘 디자인과 품질미국 내 생산을 통한 높은 관세 회피독보적 위치현재 명품패션산업 분석현재 명품패션산업 분석현재 명품패션산업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등장Hard Luxury의 강화특정라인/아이템 매출비중 증가상품의 혁신 및 다각화명품 구매자의 특성과시 소비성향자기감시성준거집단 추종성향상표의존도

  • 명품 시장 현황과 명품 기업들의 브랜드 마케팅
  • 명품시장 현황과 명품 기업들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명품의 가치와 역사 명품의 가치 (1)명품의 가치 (2)명품의 기원 : 고대 문명 속 지배계급의 생활용품현대 명품의 태동 : 근대 황실/귀족의 사치품과 장인(匠人)20세기, 귀족사회의 종말과 명품 브랜드의 대중화명품시장 및 주요 기업현황세계 명품 시장 현황세계 주요 명품 기업명품 기업의 아시아 자본으로의 이동구매 심리와 소비자 확대명품의 성공요인 명품의 성공요인 1. 전통과 품질명

  • [경영경제학] 명품남녀
  • 보고서 개요1.서론1)명품(럭셔리 브랜드) 정의2)명품산업의 확장이유 2.본론1)명품시장의 규모ㄱ.시장규모와 소비현황ㄴ.선호도 : 일반적 선호도 & 전북대인들의 선호도2)소비자는 명품을 왜 구매하는가?ㄱ.보편적인 7가지 이유ㄴ.경제학적 관점에서의 이유ㄷ.전북대인들이 생각하는 이유 3) 성공한 명품회사의 마케팅 전략ㄱ.STP전략분석ㄴ.SWOT분석ㄷ.브랜드파워,4P믹스를 통한 성공전략ㄹ.전북대인들이 선호하는 명품기업별 마케팅 전략3.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