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확산과 변화 및 주요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디지털 경제 등장의 주요 배경
1. 직접적 배경
1) 미국 IT산업의 성장
2) 인터넷의 상용화
2. 간접적 배경
Ⅲ. 디지털 경제의 개념도
Ⅳ. 디지털 경제의 확산
1. 디지털 시대로의 진입
2. 디지털 경제의 확산과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
Ⅴ. 디지털 경제와 소비
1. 소비의 확대
2. 디지털 경제의 소비확대 전망
Ⅵ. 인터넷 기반 확대에 따른 디지털 경제의 정착
1. 인터넷 이용자 수의 폭발적 증가
2. 지역별 인터넷 이용 현황
3. 인터넷 호스트 수의 급증
4. 인터넷을 통해 창출되는 가치의 증대
5. 인터넷 상거래 규모 증대
Ⅶ.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와 근로자
1. 소비자
2. 근로자
Ⅷ. 디지털 경제에서의 경제구조 변화
1. 소비자 중심의 시장
2. 기업구조의 변화와 생산성 증대
3. 국가경제의 성장 및 고용 증대
Ⅸ. 디지털 경제의 발전과 노동시장의 변화
1. 일자리 창출
2. 디지털기술의 생산성 효과
3. 노동시장의 유연화 및 비전통적 고용형태 비중 확대
4. 숙련 및 소득의 양극화
5. 전자상거래(E-commerce) 확대로 서비스 노동시장 구조 변화 예상
Ⅹ. 디지털 경제의 주요과제
1. 변화와 불확실성 증대
2. 사이버 윤리
3. 디지털 격차의 심화
Ⅺ. 결론
- 본문내용
-
디지털 경제에서는 수직적으로 분리된 기업들이 서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는 형태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학부문의 성과를 융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형태가 보다 확산됨에 따라 기술구조도 복잡해진다. 따라서 제휴 또는 네트워크를 통한 R&D활동도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이는 결국 부가가치 창출과정이 변화함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모듈기업 또는 가상기업 같은 기업조직이 일반화될 수도 있다. 모듈기업 또는 가상기업은 주로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을 제외한 다른 경영 및 생산활동들은 그 기업 자체 내에서 수행하지 않고 다른 그 부분에서 비교우위를 가진 기업들과의 거래를 통해서 조달한다. 가상기업 또는 모듈기업은 지적능력 또는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한 경영자원의 재구축과 재배분이고 산업차원의 새로운 분업화라고 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보면 디지털 경제에서 기업의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는 핵심역량 또는 지적능력에 의해서 결정된다. 즉 제품의 가격, 품질, 비용, 시간 등과 같은 전통적인 평가 기준이외에도 디지털 경제에서는 지적자산이 새로운 경쟁기준으로 도입된다.
한편 지식의 창출과정에는 기존의 지식과 정보가 요구된다는 점에서 지식과 정보는 일종의 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지식생산함수(knowledge production function)의 생산요소로서 지식과 정보가 투입된다. 또한 어떤 목적을 위한 지식인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기존의 지식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의미에서 지식창출의 연속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생산구조의 네트워크화가 확대되면서 지식의 창출과정을 통한 기업간 경쟁이 심화될 것이다. 또한 디지털 경제의 특징은 대규모의 경제주체가 정보의 질과 양을 희생하지 않고 낮은 비용으로 정보교환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기업 또는 산업 정보화가 진전되고 인터넷 이용의 확산 및 관련 기술의 효율성도 제고되면서 경제주체간 지식교환의 효율성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경제 전체에서 축적된 지식이 개별기업에 미치는 외부효과도 예전에 비해 크게 증가할 것이다. 이에 따라서 경험으로부터의 학습(learning-by-doing)에 의해 생성되는 지식의 확산(spillover)도 보다 증대되어 결과적으로 국민경제 전체의 차원에서 전통적인 물리적 자본 및 노동에 대한 규모수익체증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인터넷비즈니스] 젊은 고객들의 니즈를 위한 PFM시스템과 방카슈랑스, 고객자산관리서비스 분석
- [정보격차] 정보격차 `Digital Divide`의 현황과 해소 방안 연구
-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의미, 필요성,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목표설정, 추진실적,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활용 사례, 개선 과제 분석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2번항목]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정보통신] IT산업 기술혁신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