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격차] 정보격차 `Digital Divide`의 현황과 해소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1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연구의 배경과 목적
1. 디지털 정보격차의 개념
2. 디지털 정보격차의 연구의 중요성
3. 연구의 목적과 방법
Ⅱ 정보격차의 이론
1. 정보격차가 축소될 것이라는 보는 확산이론
2. 정보격차가 확산될 것이라고 보는 정보격차 가설
3. 정보격차에 대한 현실론
Ⅲ 디지털경제
1. 디지털경제
1.1 새로운 경제패러다임
1.2 지식기반경제
1.3 지구촌 경제
1.4 신기업. 신소비자, 신정부
2. 디지털 격차 문제점의 등장
Ⅳ 현황과 문제점
1. 디지털 격차의 현황
1.1 컴퓨터 보급률
1.1.1 전체,소득.지역
1.1.2 연령
1.2 인터넷 이용
1.2.1 전체, 소득, 성별
1.2.2 연령, 학력
Ⅴ 선진국(미국)과의 비교
1. 선진국의 정보격차 해소 정책
1.1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정책
2. 선진국(미국)과의 비교
2.1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의 흐름
2.1.1 미국
2.1.2 대한민국
3.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세부적 정책
3.1 미국의 세부 정책
1) 저소득층의 정보격차 해소 정책
2) 지역적 정보격차 해소 정책
3) 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 정책
3.2 우리나라의 세부정책
3.3 정보격차해소 종합계획의 내용
3.3.1 정책 추진현황
3.3.2 정책 추진과제
3.4 정보격차 해소에 관한법률
3.4.1 주요내용
3.4.2 주요내용에 대한 비판
3.5 국내 비영리 민간단체 및 기업, 재단
3.5.1 정부 비영리민간단체
3.5.2 국내 기업 및 재단
Ⅵ 연구의 해석 및 문제 해소 방향
1. 디지털 격차 둔화점 모색
1.1 미국
1.2 미국의 정책 동향과 분석
1.3 디지털 격차 해소 방향
- 본문내용
-
1. 디지털 정보격차의 개념
정보격차는 흔히 정보의 불평등한 접근이나 활용을 말한다.
‘정보격차’ 즉, 정보불평등을 ‘정보라는 희소자원이 불균등하게 배분되는 현상, 혹은 정보의 불균등 배분이 구조적 수준에서 제도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개념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인 정보격차는 개념적으로 산업사회형의 도서관이나 박물관 등 아날로그형의 정보를 포함하여 매우 광범한 영역의 정보에 대한 접근과 활용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격차가 나타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정보사회에서 사회불평등의 핵심개념은 더 엄밀하게 "디지털정보격차"이며 그러한 불평등이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개념의 엄밀한 규정을 통해서만 정보사회에서 디지털화된 정보의 비중이 높고 거의 모든 정보의 접근이나 활용이 정보기술이나 매체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 정보사회현실의 특성을 보다 분명하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2. 디지털 정보격차의 연구의 중요성
정보의 보편화로 많은 사람이 혜택을 누리고 있는 반면 정보로부터 오히려 소외되어 정보의 빈부차로 사회적 참여뿐 아니라 생활의 기본적인 조건까지 위협 받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즉, 장애인, 노인, 주부나 농어민, 산간도서 거주민 등과 같이 신체적, 정신적 장애, 연령이나 성, 사회적 환경 등의 요인으로 정보화 사회에 동참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그들이다. 컴퓨터 활용을 통한 웹서비스가 증가되고 그 활용도가 높아질수록 웹을 이용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간의 정보 격차는 확대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강용중, ꡔ‘국내 디지털격차 현황ꡕ 현대경제연구원’ 2000.10.
- 류석상, ꡔ‘미국의 정보격차 해소 추진 정책과 전망’ꡕ 한국전산원. 2000. 5. 15.
- 박기홍외4명, ꡔ‘디지털 경제와 인터넷 혁명’ 정보통신 진흥원, 2000.
- 서이종, ꡔ‘정보격차와 정보불평등’ 서울대, 2000.
- 송대희, ꡔ‘디질털경제(프리젠테이션)’ kdi 경제정보센터, 2000.
- 이즈이즈, ‘컴’퓨터 보급률, 인터넷 사용률‘ [http://www.isis.nic.or.kr]
- 정보통신부, ꡔ정보격차 해소 종합계획‘ꡕ 2001.9.
- 정보통신부, ꡔ‘정보격차 해소에관한 법률’ꡕ 2001.
- 조정문, ꡔ‘2002 정보취약계층 정보격차 실태조사’ꡕ 한국정보문화센터 2002.
- 통계청, ꡔ‘정보화지수’ꡕ 2000.
- 통계청, ꡔ‘정보화실태조사’ꡕ 2001.3.
- 통계청, ꡔ‘정보화실태조사’ꡕ 2002.
- 한국전산원, ꡔ‘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민간참여 활성화 방안 연구’ꡕ 2001.12.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ꡔ‘2000정보생활 실태 및 정보화 인식조사’ 2000.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ꡔ‘정보생활실태 및 정보화인식 조사 2000’ꡕ 2003.5.12.
- 한국정보문화지흥원, ꡔ‘국민정보생활 및 격차현황 실태조사 2001’ꡕ 2001.11.13.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ꡔ‘국민정보생활 실태조사 2002’ꡕ 2003.5.12.
- 한범종, ꡔ‘정보격차(Digital Divide)의 현황과 대응방안’ꡕ 건국대,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