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IT산업 기술혁신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중소기업 사업]중소기업 공동브랜드사업, 중소기업 연예인소품중계사업, 중소기업 정보통신지원사업, 중소기업 정보화사업, 중소기업 디자인사업, 중소기업 정책자금지원사업, 중소기업 산학연컨소시엄사업 분석
- 청화동방 주식유한공사(Tsinghua Tongfang Co., Ltd.)
- [전자산업][전자][산업][전자산업 역사][전자산업 성장과정][전자산업 전자상거래][삼성전자]전자산업의 역사, 전자산업의 성장과정, 전자산업의 전자상거래,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현대전자) 분석
- [기술전략][기업혁신][e-비즈니스][일대일마케팅]기술전략과 기업혁신, 기술전략과 e-비즈니스, 기술전략과 일대일마케팅, 기술전략과 문화산업, 기술전략과 기술거래, 기술전략과 기술수출입, 기술전략과 기술이전
- 전자정부, 지식정부가 행정개혁에 이바지하는 점과 국가경쟁력과의 관계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 목차
-
I. 머리말
II. IT 산업의 범위와 특징
1. IT산업의 범위
2. IT산업의 특징
III. IT산업의 국내동향
1. 국내 IT산업의 현황
(1) 국내산업에서의 비중
(2) 기업경영
(3) 설비투자 및 연구개발
(4) 기술수출과 도입
(5) 투자(국내/국외)
2. 국내 IT산업의 문제점
IV. 주요 경쟁국의 IT산업 현황
1. 미국
2. 일본
3. 중국
V. 미래 IT산업의 발전방향
1. IT산업의 기술발전 방향
(1) IT산업의 발전단계
2. 기술의 융합
3. 네트워크 고도화
4. IT 활용의 극대화
VI. 우리나라 기업의 대응
1. IT를 축으로 하여 사업을 전개하고 경쟁력을 강화
2. 기술이 성공의 관건
3. New IT 시대에는 완전히 새로운 경영 스타일이 요구
4. 모든 경제주체가 New IT 시대에 적합한 체질로 전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세계적으로 디지털 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IT산업도 전통적인 아날로그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급속히 대체되어 가고있다. IT산업은 컴퓨터산업 , 통신산업, 반도체산업, 전자부품산업 등 크게 4가지 산업분야로 구성되며 최근에는 가전산업이 IT 기술과 접목되어 디지털 가전으로 확대 발전하는 등 이업종간 디지털 기술의 융합화 추세에 따라 다기능 복합 전자제품들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장르간 경계가 희미해지면서 IT산업 범위확정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국가 기간산업으로서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IT산업은 1997년 말을 분기점으로 PCS상용화, 초고속 인터넷, 정보화 확산 등 3년 동안 초고속 성장을 거듭해 왔으며 전자산업 의 수출비중이 2000년에는 38.8%로 확대되었으며 국내총생산(GDP) 비중의 34.6%로 국가전략산업으로 자리매김하여 왔다.
그러나 거시경제지표의 악화, 반도체 가격폭락 등 세계 IT시장의 수요위축 , 미국테러와 반테러전쟁 등 악재가 연이어 등장하여 IT산업이 외형적으로는 성장정체기에 접어든 것으로 보이나 , 커다란 가능성을 가진 성장 요인들이 곳곳에 잠복하고 있으며 이를 성장동인으로 이끌어낸다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침체터널을 지나가는데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IT산업에 대한 국가 및 기업 관점에서의 경쟁력을 고찰하고 21세기의 수출주도산업뿐만 아니라 경쟁력에서 세계표준을 주도하는 산업으로서의 역할 향상을 기대하 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가 세계 제3위 디지털 IT산업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기초작업으로서 IT산업을 중심으로 주요 국가의 동향을 살펴보고, 미래지향적이며 다양한 IT사업의 발전방향을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주로 문헌조사가 사용되었다. 국내외에서 발간된 전자산업관련 문헌과 전자산업진흥회가 보유한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대내외 환경변화 및 수급현황 등을 분석하면서 조사되었다.
본연구의 구성은 2장에서는 IT산업의 국내 동향을 중심으로, 3장에서는 주요국의 IT산업의 현황, 그리고 4장에서는 우리나라에서의 미래 IT산업 발전방향을 모색해본다.
그러나,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문헌조사를 통한 연구에는 상당한 제약과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기 위하여, 국내외 관련 업체, 연구소 등을 방문, 인터뷰조사를 병행함으로써 문헌조사의 취약점을 보완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국가과학기술위원회, “IT기술이 접목된 전통 주력산업의 기술개발 혁신전략”, 2001.4
삼성경제연구소, “IT산업의 미래:기술과 방향”, 2002.3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산업의 경쟁력 현상과 과제”, 2001.5
산업연구원, “디지털가전의 제품별 동향 및 전략적 육성 방안”, 2001.7
산업연구원, “21세기 신기술산업 육성 세부 실천과제”, 2001
산업연구원, “IT산업의 중장기 기술혁신전략 수립”, 2002.1
현대경제연구원, “IT산업내 차별화 성장 전망 : 뜨는 IT와 지는 IT", 2002.3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2001년판 산업기술백서”, 2001.11
한국전자산업진흥회, “2002년도 전자산업 경기전망조사 결과보고서”, 2001.1
LG경제연구원, “국내 전자정보통신 산업의 경쟁력을 진단한다.”, 2001.8
한전KDN, "산업정보망 중국, 일본 정보“, 2001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정보통신산업 통계집”, 2001.10
Varun Grover, Pradipkumar Ramanlal, “Six Myths of Information and Markets: Information Technology Networks, Electronic Commerce, and The Battle for Consumer Surplus", MIS Quarterly Vol.23, No.4 pp. 465-495/December 1999
Omar A. El Sawy, Arvind Malhotra, Sanjay Gosain, Kerry M. Young, "IT-Intensive Value Innovation in the Electronic Economy: Insights Form Marshall Industries", MIS Quarterly Vol.23, No.3 pp 305-335/September 1999
The development and Planning Instit
자료평가
- 좋은참고되었습니다.
- kdg6***
(2011.10.22 17:08: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