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Ⅱ. 본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1) 사회화기능
2) 경제체제 유지기능
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
3. 지배문화와 재생산 이론
1) 지배문화
2) 문화제국주의
3) 재생산이론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1) 저항 이론
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Ⅱ.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1) 교육사회학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
(1) 1970년대 초 영국의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이 시초, 과거의 교육학자들이 도외시했 던 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춘 연구
(2)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영국에서 불평등 해소를 위한 교육제도의 개혁이 실패한 이 후 교육내용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면서 발전

호어(Hoare)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만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내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등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적 과정도 불평등 을 일으키는 요소이다” (김신일, 『교육사회학』)

(3) 종래 교육사회학의 경험적이고 분석적인 구조-기능주의적 연구 방법에서 벗어나 추상적이고 인간의 통찰력에 의한 이해를 중시하는 해석적 연구 방법 도입
2) 영(M. F. D. Young)
(1)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문제의식을 제시
(2) 교육제도 속에서 선별처리 되는 것은 사람 뿐 아니라 지식도 마찬가지여서 이를 사회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
(3)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한 지식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특정지식이 다른 지식보다 본질적으로 우수하거나 열등하다고 보는 입장을 비판
(4) 지식은 고정적이고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에 의해 내용이 선정되고 조직 되는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하다고 주장
(5) 각기 다른 지식에 부여되는 사회적 평가와 그 지식들을 소유하게 됨으로써 얻게 되는 사회적 보상이 결정되는 배경을 탐구함으로써 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가치의 유형, 사회적 보상, 권력의 배분, 지식의 조직 사이의 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고 생 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만족스럽네요
    요약을 정확히 한것 같습니다
  • polari***
    (2009.11.17 19:12:30)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_사회적_성격과_이론완성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중상류계층과 노동계층이 확연히 구분되는 사회로서, 전통적으로 중상류문화가 교육을 지배해 왔으며 사회적 지위의 상속이 강했다.호어(Hoare)는 어제까지의 교육불평등에 대한 대책이 제도의 개혁에만 의존함으로써, 학교가 학생들에게 실제로 가르치는 내용인 교육과정과 같은 실제적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 격 과 이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목 차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 이론   1) 사회화 기능   2) 경제체제 유지기능   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 3. 지배문화와 재생산 이론   1) 지배문화   2) 문화 제국주의   3) 재생산이론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 이론   1) 저항이론 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  (1) 교육과정 사회학이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며 1970

  • 9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9.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목 차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3.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먼저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에는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교육과정 사회학의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목차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 이론1) 사회화기능2) 경제체제유지기능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3.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1)지배문화2)문화제국주의3)재생산이론4. 문화갈등과 탈재생산1)저항이론2)교육의 상대적자율성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영국미국1970년대 초 영국에서 ‘교육과정교육사회학’ 등장 - 교육과정 자체에 탐구 초점비판적 교육과정론: 전통적 교육과정 이론인 타

  • 교육사회 _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제 9장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교육과정사회학 : 1970년대 초 영국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을 비롯됨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교육과정 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과 교육의 과정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하고, 도외시했던 교육과정에 탐구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함①영국  중 상류 문화가 교육을 지배불평등해소 위해 제2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