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Ⅱ. 본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1) 사회화기능
2) 경제체제 유지기능
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
3. 지배문화와 재생산 이론
1) 지배문화
2) 문화제국주의
3) 재생산이론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1) 저항 이론
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
Ⅲ.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Ⅱ.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1) 교육사회학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
(1) 1970년대 초 영국의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이 시초, 과거의 교육학자들이 도외시했 던 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춘 연구
(2)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영국에서 불평등 해소를 위한 교육제도의 개혁이 실패한 이 후 교육내용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면서 발전
호어(Hoare)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만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내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등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적 과정도 불평등 을 일으키는 요소이다” (김신일, 『교육사회학』)
(3) 종래 교육사회학의 경험적이고 분석적인 구조-기능주의적 연구 방법에서 벗어나 추상적이고 인간의 통찰력에 의한 이해를 중시하는 해석적 연구 방법 도입
2) 영(M. F. D. Young)
(1)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문제의식을 제시
(2) 교육제도 속에서 선별처리 되는 것은 사람 뿐 아니라 지식도 마찬가지여서 이를 사회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
(3)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한 지식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특정지식이 다른 지식보다 본질적으로 우수하거나 열등하다고 보는 입장을 비판
(4) 지식은 고정적이고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에 의해 내용이 선정되고 조직 되는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하다고 주장
(5) 각기 다른 지식에 부여되는 사회적 평가와 그 지식들을 소유하게 됨으로써 얻게 되는 사회적 보상이 결정되는 배경을 탐구함으로써 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가치의 유형, 사회적 보상, 권력의 배분, 지식의 조직 사이의 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고 생 각
자료평가
- 만족스럽네요
요약을 정확히 한것 같습니다 - polari***
(2009.11.17 19:12: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