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 교육과정사회학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 1970년대 초 영국에 서 등장한 ꡐ교육과정 교육사회학ꡑ에서 비롯됨
*.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과 교육의 과정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하고, 도외시했던 교육과정에 탐구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 다고 주장함
#. 영국
*. 중상류층이 교육을 지배해왔고, 사회적 상속도 강한 사회로써 이러한 불평등을 해소하 기 위해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조기선발의 폐지, 종합학교제도로의 개혁, 보상교육 프로 그램 도입 등 여러 가지 교육개혁을 실시하였으나 실패함
*. 호어(Hoare):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내의 교사 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등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적 과정도 불평 등을 일으키는 요소라고 주장
*. 전통적 실증주의적, 계량적 방법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해석적 연구방법이 제시됨
※ 해석적 연구방법: 지식사회학,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족방법론 등 다양한 사 회이론에 뿌리를 둔 다원적 연구모형
*. 영(Young)
? 교육과정사회학 분야를 개척하는데 공헌
?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한 지식을 절대적으로 보는, 그리고 특정지식이 다른 지식보다 본질적으로 우수하거나 열등하다고 보는 입장을 비판
? 지식의 ꡐ계층화ꡑ와 사회적 계층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을 강조함 으로써, 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가치의 유형, 사회적 보상, 권력의 배분, 지식과 조직 사 이의 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고 봄
자료평가
- 감사해요ㅋ
- yunkyo***
(2005.11.22 21:32: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