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_사회적_성격과_이론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
중상류계층과 노동계층이 확연히 구분되는 사회로서, 전통적으로 중상류문화가 교육을 지배해 왔으며 사회적 지위의 상속이 강했다.
호어(Hoare)는 어제까지의 교육불평등에 대한 대책이 제도의 개혁에만 의존함으로써, 학교가 학생들에게 실제로 가르치는 내용인 교육과정과 같은 실제적 핵심은 문제삼지 않고 방치해 두었다고 지적함.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1970년대 영국의 교육체제
공식적으로 평가되는 내용
가장 우수한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내용
우수집단 학급의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육과정영역에 높은 지위가 부여되며, 동시게 그러한 내용을 가르치는 교사에게도 눈에 보이지 않는 높은 지위가 부여된다.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현재 높은 지위가 부여되고 있는 지식의 특성
문자로 표현되는 것
지식을 알게 되는 과정과 제시되는 방법 및 평가 방법이 개인주의적인 것
학습자의 직접적인 체험적 지식과는 유리된 추상적인 지식
실생활과의 관련이 없는 학문지향적 내용
이들이 현재의 학문중심적 교육과정을 지배하고 있음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이글스톤(Eggleston, 1977)
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해 왔고 교육과정의 내용은 무시해 왔으며, 설사 관심이 있다 하더라도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이 ‘합의’ 된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를 두어 왔다고 지적함.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비판적 교육과정 이론
미국의 전통적인 교육과정이론인 타일러(Tyler)의 모형에 대한 비판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과 기능에 대한 탐구로부터 출발하였다,
애플(Apple)에 의하면 미국과 같은 선진산업사회에서 학교는 불평등한 경제구조와 관련되어 있는 특정 유형의 문화자본에 정당성을 부여한다고 하였다.
애니언(Anyon, 1991)은 미국의 중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역사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육내용의 선정이 편파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급경영1 레포트
  • 교육경영으로서의 학급경영이란 학급경영을 경영의 관점에 학급조직과 교육조직을 적용하여 학급목적 달성을 위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과정을 말한다.학급경영의 성격을 (교육경영학적 관점) 살펴보자. 학급경영은 첫째, 학급의 목적을 추구하는 활동으로 교육과정에 나타난 학교교육의 목적뿐만 아니라 학교구성원 개개인의 필요와 욕구, 집단적 필요와 욕구, 사회적 기대까지 학급의 목표로 수용하여 추구한다. 또한 교육목표는 학교

  • 아들러의 개인 심리이론의 인간관과 주요이론의 특징을 논하시오
  • 이론에서 성격의 사회적 요인에 대한 강조는 집단 내에서 개인을 치료하는 집단치료의 개념을 선도하였다. 따라서 초등교육, 부모교육, 부부상담, 가족상담 등의 분야에 중요하게 기여를 했다. 또한 아들러 이론은 실존 접근 및 행동치료 접근, 인간중심접근, 형태치료, 현실치료, 합리적 정서적 치료 등 다른 치료법에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그러나 아들러는 자신의 이론을 잘 다듬고 체계적으로 조직하기보다는 실행과 교수를 지나

  • [수업지도안] 이 시대가 요구하는 배려의 윤리
  • 이론에 따르면 감정이입의 행위였다는 것을 알았다. 나딩스는 감정이입과 공감은 다르다고 말했다. 감정이입은 ‘타인의 신발을 신어보는 것’으로 묘사되어지는 바와 같이 일종의 투사행위이고, 이것은 타인과 공감하는 방식에 있어서 서구적, 남성적, 합리적인 방식이라는 것이다. 나딩스가 말하는 공감은 타인을 받아들이는 수용을 의미한다. 내가 그 사람의 감정을 알았어도 수용하지 않았더라면 나는 그 사람에게 배려를 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

  • [체육학]대학 체육
  • 노동력 유지와 증강, 문화적 기능에서 사회복지의 기능, 교육적 기능에서 문제해결의 조정기능이 있다.○ 사회체육의 역할은 국민의 건강증진, 여가선용의 측면, 평생교육의 측면, 지역사회개발의 측면, 인간회복의 측면에서 그 본질적 역할이 있다.이러한 사회체육 발전의 근간이 이루어지는 체육이 대학체육이니만큼 그 의의와 사명감을 가지고 개인적으로는 자아 개발을 이룩하고 크게는 나라 전체가 건강한 나라가 되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4
  • 이론의 공헌점 아들러 이론에서 성격의 사회적 요인에 대한 강조는 집단 내에서 개인을 치료하는 집단치료의 개념을 선도하였다. 따라서 중요한 공헌은 초등교육, 부모교육, 부부상담, 가족상담 등이다. 또한 아들러 이론은 실존 접근 및 행동치료 접근, 인간중심접근, 형태치료, 현실치료, 합리적 정서적 치료등 다른 치료법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b) 비판 (1) 아들러는 자신의 이론을 잘 다듬고 체계적으로 조직하기보다는 실행과 교수를 강조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