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원평가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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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원평가제도
Ⅱ. 교원평가제 정책 형성과정
Ⅲ. 외국사례
1. 미국
2. 일본
3. 영국
Ⅳ. 교사․학부모․학생의 인식
Ⅴ. 주요 쟁점
Ⅵ. 쟁점에 대한 11조의 생각
본문내용
Ⅰ 교원평가제도
1. 교원평가제도의 목표
교원평가제도는 시정을 촉구하는 정책 환경으로부터 발단되었다. 학부모는 교원의 자질 향상 및 질 높은 공교육을 요구하였고, 부적격하거나 능력이 부족한 교원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였다. 교직 사회에서는 또 현행 근평제도가 능력 개발 계기를 제공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였고, 동시에 이로 인하여 열심히 교육 활동을 하는 교사의 사기가 저하될 우려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관련한 단체들에서는 이러한 불합리한 근평 ․ 승진제도를 개선해야함을 요구하였고, 교원들의 사기 진작 및 전문성 신장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해왔다. 이러한 요구 아래, 교원평가제도는 평가의 객관성 및 공정성을 확보하는 범위 내에 능력 개발형 평가 제도를 마련하는 쪽으로 개선책을 마련한다. 이를 통하여 교원의 지도 능력 및 전문성을 향상 시키고 자발적으로 능력을 개발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며 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방침을 세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교원 평가제도는 궁극적으로 학교 교육의 질 제고를 목표로 삼는다.
2. 평가 방향 및 목적
평가는 수업 활동을 위주로 평가하고 응용 가능한 평가 모형을 제공하는 등 시범학교 운영을 통한 계속적인 수정 및 보완을 시켜나가야 한다. 단 이러한 평가를 위한 활동 시, 학교의 업무 부담은 최소화해야 한다. 한 편, 이러한 평가는 수업 활동의 전문성을 진단하고 개발 ․ 신장하며 수업의 질 향상과 교수 ․ 학습 지원체제를 구축 하고, 궁극적으로 학교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공교육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에 그의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한국교육개발원(2005), 교원평가제도 해설집,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2006), 교원평가정책포럼:교원평가제 시범운영 결과와 개선방향, 한국교육개발원.

학위논문
안미연(2005),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원평가제도에 관란 연구, 석사학위논문, 상명대 교육대학원.
임정아(2005), 교원다면평가제도 시행에 따른 교사․학생․학부모 인식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 교육대학원.
이은주(2007), 교원평가제 정책형성과정 연구 ; 관련 집단의 입장과 영향 분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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