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혁신(교육개혁)과 학교교육,유아교육, 교육혁신(교육개혁)과 문화교육,과학교육, 교육혁신(교육개혁)과 환경교육, 교육혁신(교육개혁)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혁신(교육개혁)의 개념

Ⅱ. 교육혁신(교육개혁)과 학교교육
1. 의견
2. 제안
1) 교장 임용제도
2) 평교사의 자격 단계 확대
3) 근무 평정제도 개선

Ⅲ. 교육혁신(교육개혁)과 유아교육

Ⅳ. 교육혁신(교육개혁)과 문화교육
1. 새 교육이념, 새 교육과정, 새 교과편성의 원리로서의 문화교육
2. 문화교육은 ‘발달적 교육관’에 입각한 교육목표의 문화적 재조직 이념이다
3. 문화교육은 전체 교육과정의 문화적 재조직 지침이자 방향이다

Ⅴ. 교육혁신(교육개혁)과 과학교육
1. STS가 표방하는 과학교육관
2. STS 과학교육의 3차원적 구조
1) 자연환경
2) 기술환경
3) 사회환경
3. 학습 지도 전략

Ⅵ. 교육혁신(교육개혁)과 환경교육

Ⅶ. 교육혁신(교육개혁)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혁신(교육개혁)의 개념

모든 영역에서 끊임없이 변화가 일어나고 있듯이 교육분야에서도 항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교육의 목적·내용·방법·평가·제도상의 변화 중에서 교육개선을 위하여 의도적으로 새로운 변화가 시도될 때, 그리고 그 변화가 교육체제에 광범위하고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를 가져올 때 이러한 변화를 혁신이라고 부른다. 혁신(innovation)은 개인·집단·조직·사회가 새로운 것이라고 인정하는 아이디어를 의미한다. 사전적 정의에 의하자면 혁신은 “낡은 사회체제(제도) 및 정치조직 방법 등을 고치거나 버려 아주 새롭게 하는 것”이다.
혁신과 유사한 용어 가운데 하나가 개혁인데, 개혁은 일반적으로 행정관리적 측면에서 주로 제도의 변화를 대상으로하여 사용되며, 혁신은 행동과학적 배경을 가진 학문분야, 즉 조직행위론 등에서 널리 사용되는 용어이다. Richand는 혁신이란 지향하는 목표를 최고로 달성할 수 있는 새롭고 독특한 방법으로서 인간과 자연을 창조적으로 선별, 조직, 사용하는 것이라하여 혁신이 효율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뚜렷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완정은 여러 연구를 종합하여 혁신을 “환경적 요구에 따라 조직 내 여러 요소를 적극적이고 계획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혁신을 교육과 관련시킨 이형행은 교육혁신이란 의도적으로 교육체제를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로서 광범위하고 영속적인 변화라고 정의하고 교육혁신은 사회혁신을 전제로 해야 한다고 했다.

Ⅱ. 교육혁신(교육개혁)과 학교교육

1. 의견

o 훌륭한 교장을 발탁하는 것은 당연하나 교단의 안정을 저해하고 교육력을 약화시키는 과격한 발상에는 반대한다.
o 보통 교육을 담당하는 초․중․고는 대학과 달리 교원 조직의 완전 평등화는 불가능하다.
참고문헌
김만기 : 교육혁신의 개념에 관한 고찰,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육분야 학술세미나, 1988
이상주 : 교육혁신에 대한 저항심리, 새교육 통권 212호, 1972
이영덕 : 교육혁신의 반성과 진로, 교육혁신의 반성과 진로, 한국교육혁신연구회편, 교육 과학사, 1991
윤여각·양미경·엄태동 : 교육문제연구론, 방송대출판부, 2007
이현청, 교육사회학, 양서원, 1994
정범모 : 교육과 교육학, 서울 : 배영사, 196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환경에 대한 배려 사회에 대한 배려, 활동의 분석과 통제* 감각교육 : 오감각을 발달시키는 감각교구들을 사용* 언어교육 : 말하기, 읽기, 쓰기를 위한 교육* 수학교육 : 다양한 교구를 통해 정확성, 동일성, 서열, 양, 차이 등의 개념을 가르쳐줌* 문화교육 : 지리, 생물, 역사, 과학, 미술, 음악 등의 영역 포함하며 사회 속에서의 인간과 인간의 습관, 예술, 문학, 삶의 형태를 이해할 수 있게 함* 사회적 행동 : 영유아가 함께 생활하고 배우도록 환경 구

  • [교육개혁]미국의 교육개혁, 영국의 교육개혁, 뉴질랜드의 교육개혁, 일본의 교육개혁, 한국의 교육개혁을 통해 본 교육개혁의 시사점
  • 미국의 교육개혁, 영국의 교육개혁, 뉴질랜드의 교육개혁, 일본의 교육개혁, 한국의 교육개혁을 통해 본 교육개혁의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미국의 교육개혁1. 국가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 개혁안2. 미국행정부의 교육개혁1) 공인학교(公認學校) : 선택을 통한 혁신2) 학교와 직장을 잇는 현대판 도제 제도(徒弟 制度)도입3) 민간 ‘GI Bill(GI : Government Issue Bill : 제대병 원호법)발급 : 권리와 책임의 균형Ⅲ. 영국의 교육개혁Ⅳ. 뉴질랜드의 교육

  • [영유아발달] 프로젝트스펙트럼
  • 교육이 이 프로그램의 주된 대상이다. 종전의 예술 교육을 비판하고 새로운 예술 교육의 10가지 제언과 함께 arts PROPEL 프로그램을 고안해 냈다. 2.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시작 1) 유아기와 초등학교 저학년의 평가와 교육과정의 혁신적인 접근법을 개발 위해 1984년에 고안 .2) David Feldman 과 Howard Gardner의 이론적인 작업에서 출발① David Feldman의 영역별 발달이론 개별적인 발달 이론을 통해 지적 발달은 근본적으로 모든 유아에게 환경이나 경험에 상관없

  • [기업] 기업의 업무분석과 성공사례
  • 과 폭격기승무원, 해군성의 장교들, 하사관들, 행정가들, 제조업의 감독자들, 지역 공사 간부들, 대학 행정가들, 교사, 교장과 교육감 그리고 여러 학생과 민간인 집단의 리더 등에 대하여 적용하였다.Ohio 대학의 연구는 리더쉽에 관한 어떠한 만족스러운 정의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였다. 그들은 또한 이전의 리더쉽 연구가 으레 리더쉽과 좋은 리더쉽(good leadership)을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해 왔다는 점을 인식하고, 리더쉽에 관한 정의

  • [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총정리
  • 개혁에 관한 논의로 정신이 없다. 21세기를 맞이하면서 교육을 통한 국제경쟁에서의 승리, 나아가서는 세계의 중심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야심적인 발전을 교육혁명으로부터 찾으려고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셈이다. 정보화 사회, 지식사회로 대변되는 새로운 문명과 시대의 도전에 대하여 적합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역사의 낙오자가 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현실인식도 중요한 관점이다.과학기술, 새로운 지식, 그리고 새로운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