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B]자율형 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문제 B형]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 한국사회문제 자율형 사립고의현황을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 [한국사회문제 B형]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 한국사회문제4B)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를 충족하는지논하시오0.
- [한국사회문제 B형]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B형 |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개념과 정의
2. 도입 배경
Ⅲ.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현황
1. 학교 운영지침
2. 현행 자율형 사립고 정책 현황
3. 자율형 사립고 운영 현황
Ⅳ. 자율형 사립고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
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가 사회적 쟁점이 되는 이유
2.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에 대한 논의
3. 교육의 질 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
Ⅴ.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자율형 사립고 제도는 사립학교가 건학이념에 따라 교육과정, 학사운영 등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학생·학부모의 선택과 평가에 의해 책무성이 보장되는 학교로서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학생선택권 확대, 학생, 학부모 만족도 증가 등 성과는 확대시키고, 사교육비 유발 등 문제점은 최소화하기 위한 취지의 제도이다.
본래 교육의 사전적 정의는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혹은 그 과정을 일컫는다. 이를 헌법학적으로 표현한다면, 바깥으로는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라나게 하고, 한 인간의 내면적으로는 존엄한 인격의 주체로서 성장해가는 데 필요한 소양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정치사회학적 관점에서 파악한다면, 교육이란 피교육자가 성인이 되어 그들 앞에 나타날 세상에 적응하며 또 그 세상을 보다 바람직한 구조의 사회체제로 발전시켜 나갈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해준다는 의미를 내포한다고 할 수 있다.
현 정부는 과거 정권 특히, 노무현 정부의 교육정책이 평준화에 집착하여 행해졌음을 비판하며 경쟁의 원리와 교육의 수월성 원리의 실현에 보다 초점을 맞추겠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두 개의 정부가 취한, 일견 외형상으로 대립되는 두 개의 정책 즉 평등원리를 우선시하는 노무현 정부의 교육정책과 평등원리의 대척점에 선 수월성 실현에 더 중점을 두는 현 정부의 교육정책 중 과연 어느 것이 더 우리 헌법의 원리에 적합한 것일까?
자율형 사립고등학교가 2009년 30교, 2010년 60교, 2011년 100교로 확대된다. 자립형사립고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과정에서부터 교원인사, 학사관리에 이르기까지 학교에 광범위한 자율성부여 등을 들 수 있다. 지정 권한은 교육감(5년 단위)이 갖고, 평준화 지역은 교과부 장관과 사전협의를 거치면 된다.
학생모집도 일반계 고교에 앞서 이루어지고, 광역 시·도 단위로 이루어진다. 또 평준화. 비평준화 지역에 따라 구분된다.
- 참고문헌
-
이수진, 허은주, 현대 교육사회학, 양서원, 2010
이주호, 평준화를 넘어 다양화로, 학지사, 2006
김용일, 교육의 계급화를 넘어, 북이데아, 2010
안주열, 교육제도론, 지금여기,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B형)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 목표 논의-자율형사립고현황, 자율형사립고목표, 자율형사립고질제고-
- [자율형사립고]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 및 교육의 질제고 충족 여부논의-자율형사립고현황, 자율형사립고목표-
- [한국사회문제B형]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평가-자율형사립고현황, 자율형사립고등학교목표-
- 자율형사립고등학교의 현황과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 자율형사립고 운영 현황과 자율형사립고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 및 교육의 질제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