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B]자율형 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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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형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하고 싶은 말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개념과 정의
2. 도입 배경

Ⅲ.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현황
1. 학교 운영지침
2. 현행 자율형 사립고 정책 현황
3. 자율형 사립고 운영 현황

Ⅳ. 자율형 사립고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
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가 사회적 쟁점이 되는 이유
2.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에 대한 논의
3. 교육의 질 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자율형 사립고 제도는 사립학교가 건학이념에 따라 교육과정, 학사운영 등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학생·학부모의 선택과 평가에 의해 책무성이 보장되는 학교로서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학생선택권 확대, 학생, 학부모 만족도 증가 등 성과는 확대시키고, 사교육비 유발 등 문제점은 최소화하기 위한 취지의 제도이다.
본래 교육의 사전적 정의는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혹은 그 과정을 일컫는다. 이를 헌법학적으로 표현한다면, 바깥으로는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라나게 하고, 한 인간의 내면적으로는 존엄한 인격의 주체로서 성장해가는 데 필요한 소양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정치사회학적 관점에서 파악한다면, 교육이란 피교육자가 성인이 되어 그들 앞에 나타날 세상에 적응하며 또 그 세상을 보다 바람직한 구조의 사회체제로 발전시켜 나갈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해준다는 의미를 내포한다고 할 수 있다.
현 정부는 과거 정권 특히, 노무현 정부의 교육정책이 평준화에 집착하여 행해졌음을 비판하며 경쟁의 원리와 교육의 수월성 원리의 실현에 보다 초점을 맞추겠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두 개의 정부가 취한, 일견 외형상으로 대립되는 두 개의 정책 즉 평등원리를 우선시하는 노무현 정부의 교육정책과 평등원리의 대척점에 선 수월성 실현에 더 중점을 두는 현 정부의 교육정책 중 과연 어느 것이 더 우리 헌법의 원리에 적합한 것일까?
자율형 사립고등학교가 2009년 30교, 2010년 60교, 2011년 100교로 확대된다. 자립형사립고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과정에서부터 교원인사, 학사관리에 이르기까지 학교에 광범위한 자율성부여 등을 들 수 있다. 지정 권한은 교육감(5년 단위)이 갖고, 평준화 지역은 교과부 장관과 사전협의를 거치면 된다.
학생모집도 일반계 고교에 앞서 이루어지고, 광역 시·도 단위로 이루어진다. 또 평준화. 비평준화 지역에 따라 구분된다.
참고문헌
이수진, 허은주, 현대 교육사회학, 양서원, 2010
이주호, 평준화를 넘어 다양화로, 학지사, 2006
김용일, 교육의 계급화를 넘어, 북이데아, 2010
안주열, 교육제도론, 지금여기,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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