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여성문제의식 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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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한국 페미니즘의 변화 양상
II. 소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Ⅲ. 영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본문내용
I. 한국 페미니즘의 변화 양상

우리나라 여성운동 이론의 발전은 1977년 이화여대에 여성학과의 개설과 더불어 학문적 접근이 시작되고, 다른 한편으로 대학에서 학생운동을 경험한 진보적 페미니스트들이 사회운동의 일환으로서 여성운동을 발전시키려는 의도 하에 연구를 시작하면서 이루어졌다.
이후 80년대는 변혁운동에 대한 강한 신념과 진보성을 지니고 치열하고 왕성한 여성운동을 벌였던 시기였다. 그리고 여성운동도 분야별로 전문화되어 가면서 연합체 조직 결성 등 연대성이 강화되었다. 이 시대에 주로 제기된 문제는 ‘여성 억압의 기원과 본질’, ‘자본주의 하에서의 여성 억압 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와 관련된 문제였다. 이 문제는 당시 외국으로부터 소개된 일원론(마르크스주의 여성운동)과 이중 체계론(사회주의 여성운동) 사이의 ‘성과 계급 논쟁’을 불러일으켰는데, 이는 진보적 여성운동집단과 외국 유학파인 학자 사이의 논쟁으로 전개되었다. 전자는 여성 억압의 기원과 본질을 자본주의에서 찾고자 하는 입장을 내세웠고, 후자는 상대적으로 독립된 가부장제에서 찾고자 하는 입장을 내세웠다. 이 논쟁은 여성운동의 주요 핵심을 진지하게 논의하고 발전시킬 수 있게 하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여성운동 내의 다양한 실천 방식을 정립하는 결과를 낳았다.
참고문헌
김영진, “노골적인, 그러나 설득력 있는 남성비판”, 우리교육, 1995.
문학과 영화 연구회, 『우리 영화 속 문학 읽기』, 월인, 2003.
문화학교 서울 한국영화 연구모임 비/상/구, 『한국영화 비상구』,문화학교 서울.
한국 여성소설과 비평, 서정자, 푸른사상. 2001.
페미니즘 문학비평, 김경수외, 프레스21, 2000.
한국여성문학의 이해. 한국여성문학학회, 예림기획.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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