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소설의 영화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목차
-
서론 : 문학과 영화의 결합
소설의 영화화를 조사하게 된 이유
본론 :Ⅰ 소설의 영화화
1. 소설의 영화화 관계 양상의 이론적 근거(소설이 영화화된 배경)
2. 소설과 영화화에 대한 관점
1) ‘문학의 위기’라고 보는 관점 2) 문학의 확장으로 보는 관점
3. 영화의 서사기법이 소설의 서사기법에 끼친 영향
1) 카메라오 소설의 공간화 2) 카메라 움직임과 시점 변화
3) 쇼트의 제작과 장면 배열 4) 쇼트의 조합과 의미 생산
Ⅱ.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1. 소설과 영화의 장르적 특성(차이점)
1) 서사예술로서의 특징 : 스토리와 플룻
2) 표현의 형식 : 문자와 영상
3) 서술의 시간성과 단위
4) 서술자의 문제
2. 소설과 영화의 괴리
3. 영화가 대체할 수 없는 소설의 독자 영역과 영상콤플렉스
Ⅲ. 소설의 영화화된 예시.
1. 문학작품의 영화화의 예시
1) 이만희 ‘돌아서서 떠나라’, 김유진 ‘약속’
2) 최윤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장선우 ‘꽃잎’
2.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1) 줄거리 2) 인물 분석 3) 영화의 세부적인 장면 분석
4) 원작과 영화의 구성상 차이점
결론 : 소설의 영화화가 나타낸 양상을 통해서,
전망해 보는 ‘문학의 변화’
- 본문내용
-
서 론
첨단 과학기술로 인해 증가된 여가시간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대중매체 및 대중문화들이 양산되어 가고 있는 지금, 그 무엇보다도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것은 ‘영화’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과거 사람들이 순수문학에 몰두했던 것과는 달리 화려한 볼거리와 재미를 유발하는 영화에 현재의 대중들은 열광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영화의 폭발적인 발달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문학분야가 침체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문학을 읽는 사람들의 수가 줄어들고 대중들이 전반적으로 자극적인 분위기의 문학을 선호하게 되어 가고 있는 것이 다. 그러나, 문학은 그것만의 고전적인 틀 안에서 전통적인 방식만을 고수하지 않고, 영화 및 여러 대중 매체들과 함께 결부지어 새로운 문학형식으로 변형화시킴으로써 문학과 영화 양 분야의 발전과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된 것이다. 문학이 영화와 결합할 수 있었던 계기는 형식의 변화를 통해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순수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시, 소설, 수필, 희곡 등의 형식을 바탕으로 작가의 세계관을 지향하고 당대의 시대상을 반영하는 양식이다. 이 중 영화를 변형화되어 삽입된 분야는 대표적으로 소설과 희곡, 판소리 등으로 볼 수 있다. 작가의 생각으로 여러 관점에서 세부적으로 묘사한 문학은 배우의 연기와 무대, 의상, 배경 등 한 컷에 여러 감정을 집어넣도록 변화시킨 것이다 문학은 그 내용을 토대로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주고받는 구어체로 변화시킨 시나리오를 제공하였고, 영화는 이러한 시나리오를 통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소설과 영화의 관계양상 연구 - 방재석 / 중앙대학교 대학원 / 2002.
․ 소설과 영화 - 김중철 / 푸른사상 / 2000.
․ 소설의 길, 영화의 길 - 방현석 / 실천문학사 / 2003.
․ 이야기와 담론 :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 S. 채트먼 저, 한용환 역 / 푸른 사상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