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소설의 영화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문학과 영화의 결합
소설의 영화화를 조사하게 된 이유

본론 :Ⅰ 소설의 영화화
1. 소설의 영화화 관계 양상의 이론적 근거(소설이 영화화된 배경)
2. 소설과 영화화에 대한 관점
1) ‘문학의 위기’라고 보는 관점 2) 문학의 확장으로 보는 관점
3. 영화의 서사기법이 소설의 서사기법에 끼친 영향
1) 카메라오 소설의 공간화 2) 카메라 움직임과 시점 변화
3) 쇼트의 제작과 장면 배열 4) 쇼트의 조합과 의미 생산

Ⅱ.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1. 소설과 영화의 장르적 특성(차이점)
1) 서사예술로서의 특징 : 스토리와 플룻
2) 표현의 형식 : 문자와 영상
3) 서술의 시간성과 단위
4) 서술자의 문제
2. 소설과 영화의 괴리
3. 영화가 대체할 수 없는 소설의 독자 영역과 영상콤플렉스

Ⅲ. 소설의 영화화된 예시.
1. 문학작품의 영화화의 예시
1) 이만희 ‘돌아서서 떠나라’, 김유진 ‘약속’
2) 최윤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장선우 ‘꽃잎’
2.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1) 줄거리 2) 인물 분석 3) 영화의 세부적인 장면 분석
4) 원작과 영화의 구성상 차이점


결론 : 소설의 영화화가 나타낸 양상을 통해서,
전망해 보는 ‘문학의 변화’

본문내용
서 론


첨단 과학기술로 인해 증가된 여가시간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대중매체 및 대중문화들이 양산되어 가고 있는 지금, 그 무엇보다도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것은 ‘영화’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과거 사람들이 순수문학에 몰두했던 것과는 달리 화려한 볼거리와 재미를 유발하는 영화에 현재의 대중들은 열광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영화의 폭발적인 발달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문학분야가 침체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문학을 읽는 사람들의 수가 줄어들고 대중들이 전반적으로 자극적인 분위기의 문학을 선호하게 되어 가고 있는 것이 다. 그러나, 문학은 그것만의 고전적인 틀 안에서 전통적인 방식만을 고수하지 않고, 영화 및 여러 대중 매체들과 함께 결부지어 새로운 문학형식으로 변형화시킴으로써 문학과 영화 양 분야의 발전과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된 것이다. 문학이 영화와 결합할 수 있었던 계기는 형식의 변화를 통해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순수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시, 소설, 수필, 희곡 등의 형식을 바탕으로 작가의 세계관을 지향하고 당대의 시대상을 반영하는 양식이다. 이 중 영화를 변형화되어 삽입된 분야는 대표적으로 소설과 희곡, 판소리 등으로 볼 수 있다. 작가의 생각으로 여러 관점에서 세부적으로 묘사한 문학은 배우의 연기와 무대, 의상, 배경 등 한 컷에 여러 감정을 집어넣도록 변화시킨 것이다 문학은 그 내용을 토대로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주고받는 구어체로 변화시킨 시나리오를 제공하였고, 영화는 이러한 시나리오를 통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소설과 영화의 관계양상 연구 - 방재석 / 중앙대학교 대학원 / 2002.
․ 소설과 영화 - 김중철 / 푸른사상 / 2000.
․ 소설의 길, 영화의 길 - 방현석 / 실천문학사 / 2003.
․ 이야기와 담론 :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 S. 채트먼 저, 한용환 역 / 푸른 사상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과 영화] 소설의 영화화에 대한 연구 -`서편제`를 중심으로
  • 소설은 왜 영화화 되는가?2) 소설과 영화의 메시지가 상이한 이유3) 비판과 그에 대한 반박5. 마치며161) 소설의 영화화, 그 현실2) 결론1. 들어가며우리는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TV나 라디오 등 대중 매체를 통해 확산되는 대중문화가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하며, 우리는 그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다. 또한 과거 소위 고급문화로 인식되어왔던 문학 역시 대중성의 요구에 온

  • [현대문학사] 문학의 위기와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use-로서의 가치(인터넷 소설과 소설의 영화화을 중심으로)
  • 2000년대 문학사발표문학의 위기와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use-로서의 가치 -인터넷 소설과 소설의 영화화을 중심으로-Ⅰ. 서론1. 문학이란 ?2. 문학의 위기론?3. 문학의 위기에서의 탈출구 - 원 소스 멀티 유즈Ⅱ. 본론1 원소스멀티유즈로서 문학의 활용1)인터넷 소설의 대두2) 소설의 영화화Ⅲ. 결론Ⅰ. 서론1. 문학이란 무엇인가문학이란 흔히 인쇄된 모든 것, 문학적인 형식이나 표현에 있어서 유명한 저서들, 언어의 특수한 사용 등으로

  • [문학과 사회] 문학과 영화
  • 소설의 영화화는 문학의 확대다.-차 례-Ⅰ. 서론Ⅱ. 본론1. 문학과 영상이란?2. 문학의 새로운 각도에서의 접근3. 소설을 영화화한 사례4. 소설의 영화화의 장점5. 소설의 영화화의 단점6. 문학과 영화의 공통점과 차이점Ⅲ. 결론Ⅰ.서론 - 주제를 정하게 된 배경우리는 과제를 받던 날 교수님의 강의 내용에 의구심이 생겼다. 교수님께서는 소설의 영화화에 대하여 말씀하셨다. 소설이 영화화가 되면 글이나 문장에서 얻을 수 있는 상상력과 작문력

  • [대중문학의이해] 영화화가 대중문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 문학을 원작으로 하고 각색되어 출발한다. 기존의 대중문학 작품들의 스토리와 구성이 매우 탄탄하기 때문에 영화나 게임 등의 스토리로 각색하여 사용하기가 매우 좋기 때문이다. 4명의 조원이 모든 영화화 사례를 정확하게 조사할 수는 없어서 The Internet Movie Database(www.imdb.com)에서 제공하는 영화 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였다. Keyword를 based on novel로 검색한 결과 총 28303개의 소설 기반의 영화를 결과로 가질 수 있었다. 데이터베이스에 등

  • [문학과 대중문화] 영화와 문학에서 본 서편제
  • 소설 ‘서편제’ vs 영화 ‘서편제’목차문학과 영화의 관계- 영화와 문학의 역사적 교류- 영상시대의 도래에서 영상문학까지- 문학의 영상화, 확장인가 위기인가서편제로 본 문학의 영화화- 성공한 영화화- 실패한 영화화함께 발전하는 문학과 영화이청준, 그는 누구인가- 1939년 전남 장흥 출생, 서울대 독문과 졸업- 1965년 에 “退院”이 당선되어 작품활동 시작- 집단과 개인의 관계에 대한 고찰, 현대 사회의 묵직한 주제들을 문학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