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박완서 공지영을 통해 본 소설 속 여성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2p
2.
1) 박완서 소설……………………………………………………… 2-4p
(1) 살아있는 날의 시작 줄거리
(2) 살아있는 날의 시작 등장인물의 특징
(3) 서있는 여자 줄거리
(4) 서있는 여자 등장인물의 특징
2) 공지영 소설……………………………………………………… 4-5p
(1)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줄거리
(2)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등장인물의 특징
(3) 착한 여자 줄거리
(4) 착한 여자 등장인물의 특징
3) 작품비교 분석 표………………………………………………… 6p
4) 두 작가의 소설 속 여성상 비교……………………………… 7p
3. 결론-한계 및 의의……………………………………………… 8-9p
- 본문내용
-
Ⅰ.서론
1학년 대학 생활의 중반을 넘긴 이 시점에서 우리들은 이화여자대학에 들어온 후 그 전에는 무의식적으로는 알았지만, 의식적으로는 미처 깨닫지 못했던 우리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것은 우리가 여성이라는 점이다. 고등학생 시절 수험생이라는 하나의 역할에 묶여 지낸 나머지 우리의 또 다른 모습, 여성에 대해 생각해 볼 겨를이 없었다. 아직 사회에 발을 내딛지 않은 우리들이 남성 중심의 이데올로기가 얼마만큼 우리 자신을 옥죄일 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일상에서 여성이기에 부딪치는 어려움과 문제점에 대해 많이 들어왔다. 특히나 앞으로 사회인이 될 우리에게 사회에서 여성이기에 겪는 여러 어려움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오랫동안 생각해봐야 할 과제이다.
그러한 까닭에 우리 조는 학생의 신분으로서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현실의 반영인 소설을 통해 사회 속에서 여성의 모습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소설 분석을 통해 본 여성주의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는 한 작가의 소설을 전면적으로 분석하여 그 작가가 살았던 시대와 작가의 생애에 비춰 작가의 시각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많았다. 혹은 2*30년대 태생의 작가를 중심으로 6*70년대의 여성상에 관한 시각을 연구하는 경우가 있었다.
우리는 일상에서 어떤 문제를 결정해야할 문제에 부딪치면 부모님과 다른 생각을 가진 발견한다. 이러한 상황은 비단 의사 결정 문제에만 국한된 것이라 보지 않는다. 부모님의 세대와 저희 세대 사이에는 30년이라는 세월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 즉, 패러다임 전반에서 많은 차이를 드러낸다. 우리는 한 세대를 뜻하는 이 30년에 초점을 맞춰서 여성에 대한 시각을 다루고자 한다. 물론 깨어 있는 지식인으로서의 소설가들은 시대에 앞서는 진보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고 본다. 그럼에도 작가는 자신이 살아왔던 환경의 영향을 벗어나지 못한다. 이는 문학 또한 인간의 행위이고 사회의 의식과 상황에 맞물려 탄생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전쟁세대인 박완서와 전후세대이자 민주화 시대인 공지영의 소설 중 여성에 관한 소설 각각 두 편 씩 총 네 편을 택했다. 이들이 전쟁을 격고 격지 않고의 경험의 문제는 소설의 직접적 배경은 아닐지라도 그들이 여성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박완서 소설연구 : 분단의 시대경험과 소설의 형식, 이선미, 깊은샘
-오정희.박완서 소설의 두 가지 풍경 : 한국 소설에 나타난 근대와 여성, 이정희, 청동거울
-상처 없는 영혼 : 공지영 산문집, 공지영, 푸른숲
-여성, 남성의 거울, 김경수, 문학과지성사
-우리 시대의 소설가 박완서를 찾아서, 박완서, 웅진닷컴
-서있는 여자, 박완서 ,세계사
-살아있는 날의 시작, 박완서 ,세계사
-착한 여자, 공지영, 한겨레 신문사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자료평가
- 좋은 내용에 감사드립니다.
- s1***
(2011.06.07 17:30: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