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독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성격
Ⅱ. 목표
Ⅲ. 내용
1. 내용 체계
2. 영역별 내용
1) 독서의 이론
(1) 독서의 본질 (2) 독서의 원리 (3) 독서의 태도
2) 독서의 실제
Ⅳ. 독서의 교수·학습 방법
Ⅴ. 독서의 평가
- 본문내용
-
Ⅰ. 성격
독서 교육의 성격은 개인ㆍ심리적 측면과 사회ㆍ문화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개인ㆍ심리적 측면
1) 독서 : 글을 매개로 독자와 필자 사이에 일어나는 심리ㆍ사회적 상호 작용
⇒ 텍스트 속에 담긴 모든 문자 기호를 해독하여, 독자의 기존 지식과 경험 그리고 다양 한 보조 수단의 도움을 얻어 텍스트의 정보를 이해하고 파악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의미의 체계를 재구성하는 일련의 정신적 활동
∴ 개인ㆍ심리적 차원에서 독서 교육은 독자가 글을 읽고, 그 글 속에 담겨 있는 의미를 재구성하는 심리적 과정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사회ㆍ문화적 측면
1) 인간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와 문화 속에서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고차원의 정신 작용과 의사소통을 이루어 왔다. 또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문자 언 어를 만들어 사용하면서, 이를 통해 경험을 기록하고 이 기록을 후대에 전수하여 새 로운 발전의 밑바탕으로 삼았다.
2) 정보 통신 혁명의 시대, 지식 기반 사회라고 말하는 현대 사회에서 ‘글’의 유통과 전 파는 과거 어떤 시대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대량화ㆍ신속화하고 있다.
∴ 사회ㆍ문화적 측면에서의 독서 교육은 새로운 사회적 변화에 바르게 적응하고, 기존 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고 새로운 전통과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있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
김봉군 외 7인,『고등학교 독서 교사용 지도서』, 금성출판사
김이종, 『학생 독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교육과학사(2003)
김일병, 『국어과 교수 ․ 학습의 실제』, 박이정
심재기 외 4인, 『고등학교 독서』,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오세영 외 3인,『고등학교 독서 교사용 지도서』, (주)대한교과서(2003)
우한용 외 4인, 『고등학교 독서 교사용 지도서』, 민중서림
이삼형 외 4인,『고등학교 독서 교사용 지도서』, (주)한국교육미디어
최지현 외 1인,『고등학교 독서 교사용 지도서』, (주)천재교육
허재영, 『국어과 교육의 이해와 탐색』,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