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독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성격

Ⅱ. 목표

Ⅲ. 내용
1. 내용 체계

2. 영역별 내용
1) 독서의 이론
(1) 독서의 본질 (2) 독서의 원리 (3) 독서의 태도

2) 독서의 실제

Ⅳ. 독서의 교수·학습 방법

Ⅴ. 독서의 평가
본문내용
Ⅰ. 성격
독서 교육의 성격은 개인ㆍ심리적 측면과 사회ㆍ문화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개인ㆍ심리적 측면
1) 독서 : 글을 매개로 독자와 필자 사이에 일어나는 심리ㆍ사회적 상호 작용
⇒ 텍스트 속에 담긴 모든 문자 기호를 해독하여, 독자의 기존 지식과 경험 그리고 다양 한 보조 수단의 도움을 얻어 텍스트의 정보를 이해하고 파악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의미의 체계를 재구성하는 일련의 정신적 활동
∴ 개인ㆍ심리적 차원에서 독서 교육은 독자가 글을 읽고, 그 글 속에 담겨 있는 의미를 재구성하는 심리적 과정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사회ㆍ문화적 측면
1) 인간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와 문화 속에서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고차원의 정신 작용과 의사소통을 이루어 왔다. 또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문자 언 어를 만들어 사용하면서, 이를 통해 경험을 기록하고 이 기록을 후대에 전수하여 새 로운 발전의 밑바탕으로 삼았다.
2) 정보 통신 혁명의 시대, 지식 기반 사회라고 말하는 현대 사회에서 ‘글’의 유통과 전 파는 과거 어떤 시대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대량화ㆍ신속화하고 있다.
∴ 사회ㆍ문화적 측면에서의 독서 교육은 새로운 사회적 변화에 바르게 적응하고, 기존 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고 새로운 전통과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
김봉군 외 7인,『고등학교 독서 교사용 지도서』, 금성출판사
김이종, 『학생 독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교육과학사(2003)
김일병, 『국어과 교수 ․ 학습의 실제』, 박이정
심재기 외 4인, 『고등학교 독서』,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오세영 외 3인,『고등학교 독서 교사용 지도서』, (주)대한교과서(2003)
우한용 외 4인, 『고등학교 독서 교사용 지도서』, 민중서림
이삼형 외 4인,『고등학교 독서 교사용 지도서』, (주)한국교육미디어
최지현 외 1인,『고등학교 독서 교사용 지도서』, (주)천재교육
허재영, 『국어과 교육의 이해와 탐색』,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사란
  • 평생교육사란?※평생교육사의 개념평생교육사는 그동안 ‘사회교육자’, ‘사회교육지도 자’, ‘성인교육자’, ‘사회교육종사자’, ‘교육 간사’, ‘스탭’, ‘교육실무자’, ‘프로그래머’, ‘트레이너’ 등의 다양한 용어로 불림. 점차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전문성에 대한 국가적인 인증이 필요해짐에 따라 이러한 평생 교육종사자 중 일정한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들은 ‘사회교육전문요원’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다. 2000

  • 독서교육(독서지도) 형태,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 이론, 독서교육(독서지도) 원리, 독서교육(독서지도) 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 주안점
  •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형태 1. 자유독서2. 과제독서3. 독서안내4. 독서상담5. 독서회6. 독서발표회7. 독서좌담회8. 콩쿠우르9. 독서일기10. 독서감상문11. 견학12. 시청각 보조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1. 독서교육의 두 가지 입장 1) 일반 교육적 입장2) 생활 교육의 입장2. 독서 교육의 기본 방향 1) 독서자료 선택의 태도 교육2) 조화적 독서의 태도 교육3) 비판적인 태도 교육4) 기능적 태도 교육5) 효과적인 태도 교육6) 교과와 관련 도서안

  •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프로그램과 방법,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감상문쓰기와 독서토론하기,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효과
  •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독서감상문쓰기1. 쓰기 전에 생각해 둘 점2. 짓는 순서Ⅷ.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독서토론하기1. 독서토론학습이란2. 학습의 특징3. 만들기와 활동방법Ⅸ.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효과1. 독서생활의 정착2. 독서후 기록의 정착3. 독서 모둠의 활성화4.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5. 실내 생활의 정착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독서는 ‘문장을 보고 그 의미를 해독해 나가는 것’으로 정의된다. 독서는 그 개념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국어과와 수학과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사회과와 음악과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와 직업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향후 교과재량활동의 발전 방안 분석Ⅰ. 개요Ⅱ. 교과재량활동의 개념1. 선택 과목 학습2. 범 교과 학습Ⅲ. 국어과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독서(독해력 기르기) 교육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목표를 세움 2. 1분 말하기 활용으로 비판적 이해와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

  • [독서지도]아동을 대상으로 한 창의적 읽기지도모형 - 창작동화 `문제아`를 중심으로-
  • 독서를 강조하고 있다. 독서는 독서인구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기에 각계 각층에서 독서 운동이 장려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장 비중 있는 잠재적인 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각급 학교에서 독서를 학교 중점 사업으로 설정하고, 이에 전력을 기울이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하겠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의 학교 교육 상황에서는 사실 혹은 개념의 학습에만 치중하여 각 교과 영역 내에서의 지식을 서로 연결짓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