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아동을 대상으로 한 창의적 읽기지도모형 - 창작동화 `문제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대상 및 방법
3. 연구의 제한점
Ⅱ. 창의적 읽기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
1. 창의적 읽기의 개념
2. 창의적 읽기의 방법
Ⅲ. 창의적 읽기 지도 모형
1. 독서의 동기·태도 유발
2. 창의적 읽기와 관련하여 박기범의 '문제아' 선정 이유와 주제의 분석 및 해석
3. '문제아' 작품에 대한 창의적 읽기 지도 모형
Ⅳ. 결론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전문화되고, 개인적 관심사가 다양해짐에 따라 독서의 유형과 목적이 점점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독서 활동은 독자와 텍스트와 사회적 맥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정신 세계를 창출하는 인지적이며 사회적인 활동이다.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참된 인간 그리고 유능한 인간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독자 나름대로의 새로운 세계를 창출하는 독서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 나가야 한다.
독서를 함으로써 사람들은 삶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지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으며, 바람직한 정서와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문명의 발전과 문화의 창조에 기여할 수 있다.
독서의 이러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최근에 들어 점차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독서는 사회적으로 지대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어서 정부나 언론계, 사회 단체, 도서관 등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범국민적인 독서를 강조하고 있다. 독서는 독서인구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기에 각계 각층에서 독서 운동이 장려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장 비중 있는 잠재적인 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각급 학교에서 독서를 학교 중점 사업으로 설정하고, 이에 전력을 기울이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하겠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의 학교 교육 상황에서는 사실 혹은 개념의 학습에만 치중하여 각 교과 영역 내에서의 지식을 서로 연결짓거나 조직하여
- 참고문헌
-
1. 기본 자료
교육인적자원부(1999),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인적자원부(2002),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1학년∼6학년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2002), 「제 7차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1학년∼6학년 지도서
2. 단행본 및 논문
김지도(2001), 「초등학교 독서지도」, 교학사
박기범(1999), 「문제아」, 창작과 비평사
박민수(1998), 「아동문학의 시학」, 춘천교육대학교 출판부
박수자(1998), 「국어과 읽기 지도 내용과 읽기 전략」, 어문학 교육
박영목(1996), 「국어 이해론」, 법인 문화사
박영목(2001), 「창의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지도 모형 개발 연구」, 홍익대학교
석용원(1977), 「아동 문학 개설」, 민문고
한철우 외(2001), 「과정 중심 독서 지도」, 교학사
3. 번역본
Robert Whitehead(1992), 「아동문학교육론」, 신헌재 옮김, 범우사
Irwin·Baker(1996), 「독서지도방법」, 한철우·천경록 옮김, 교학사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 yun***
(2010.07.18 00:17: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