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론] 문학교과서 제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문학교과서 제재 분석
실제 작품 분석
<1> 임화의 「우리 오빠와 화로
<2> 윤동주의 「쉽게 씌어진 시
<3> 김광균의 「추일서정
<4> 정희성의 「저문 강에 삽을 씻고
<5> 장정일의 「라디오같이 사랑을 끄고 켤 수 있다면 - 김춘수의 꽃을 변주하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교과서는 고등학교에는 2종 도서로 분류되며 제7차 교육과정에서 심화 선택 과목으로 되어있다. 문학교과서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위탁을 받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검정 심사에 합격해야만 교과서로 채택될 수 있다. 현재는 18종의 문학교과서가 검정 심사로 합격하여 인정받고 있다.
제 7차 고등학교 ‘문학’ 과목의 목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는 것이다. 목표에서는 ‘활동’을 특별히 강조하고 잇는데, 이것은 문학 이론, 문학사 등에 관한 지식뿐 아니라 문학 작품의 수용과 창작 원리에 관한 지식도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제7차 ‘문학’과목 교육과정의 내용은 ‘가. 내용 체계’와 ‘나. 영역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 내용 체계’에서는 ‘문학’과목 전체를 조감하는 기본틀을 제시하고, ‘나. 영역별 내용’에서는 내용 체계에 따른 구체적 활동 요소를 제시한다. 내용 체계는 크게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창작’, ‘문학과 문화’, ‘문학의 가치화와 태도’로 분류되어 있다.
여기서는 문학교과서의 14종을 골라 소단원으로 설정된 제재를 분석하고, 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작품 5개를 설정하여 나름을 평가를 내리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염상섭『만세전』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문학교육 방법을 고안해보고자 한다.그러므로 본 고에서는 『만세전』이 제재로 활용된 지학사, 중앙교육진흥연구소, 디딤돌, 형설출판사, 대한교과서, 블랙박스(이후 지학사, 중앙, 디딤돌, 형설, 대한, 블랙박스로 표기)의 교과서들을 분석해보고, 현행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실현되고 있고, 어떠한 개선점이 필요하며, 이를 반영하여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 것인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Ⅱ. 『만세전』 분석 1. 1920년대 초기의 소설과 시대적 배

  • [문학교육론] 현국어문학교과서에서의 백석`여승`분석 및 비판
  • 현대문학교육론 REPORT 여 승 - 現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분석 ․ 비판 및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제시目 次Ⅰ. 머 리 말 Ⅱ. 現 국어 ․ 문학교과서에서의「여승」분석 및 비판 1. 국어교과서「여승」분석 ․ 비판 - 국어 상 6. 노래의 아름다움 : 심화 학습2. 문학교과서「여승」분석 ․ 비판 (1) (주)교학사(김) - 상 Ⅰ. 문학이란 무엇인가 1. 문학의 특질 (2) (주) 도서출판 디딤돌 - 상 Ⅱ. 문학의 수용과 창작 방법 2. 문학 창작의 방법과 실제 (3) (주) 문

  • [졸업] [국어교육학] [졸업논문] 시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 분석18Ⅳ. 시 교육의 문제점24Ⅴ. 결 론25참 고 문 헌27부 록28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우리나라의 국어 교육은 제 7차 교육과정 개편에까지 이르렀지만 교사의 지도방법과 학습자의 수용방법은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 최근에는 문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

  • 국어과 현대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국어교과교육론현대시 영역 발표문Ⅰ. 현대시 교육의 연구사1. 문학 교육 연구의 전체적인 경향성2. 현대시 교육 연구의 흐름Ⅱ. 현대시 교육과정 분석1. 현대시 교육과정의 변천2. 현재 교육과정의 현대시 교육Ⅲ. 교과서분석: 교육과정 반영 양상 및 교과서 비판적으로 바라보기Ⅳ. 차시별 수업계획 - 디딤돌 고등학교 1학년 국어(상)Ⅴ. 참고자료Ⅰ. 현대시 교육의 연구사1. 문학 교육 연구의 전체적인 경향성 이성영(2002),「국어교육 내

  • 국어과 현대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시작장르적 생산 활동 목표1.2. 현대시 교육 연구의 흐름학습자의 정서적 체험 / 감상의 객관화목차Ⅰ. 현대시 교육의 연구사1.1. 문학 교육 연구의 전체적인 경향성1.2. 현대시 교육 연구의 흐름Ⅱ. 현대시 교육과정 분석2.1. 현대시 교육과정의 변천2.2. 현재 교육과정의 현대시 교육Ⅲ. 교과서 분석:-교육과정 반영 양상 및 교과서 비판적으로 바라보기Ⅳ. 차시별 수업계획Ⅱ. 현대시 교육과정 분석2.1. 현대시 교육과정의 변천생활 경험을 중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