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연구] 아이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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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이러니의 개념과 기원
1-1. 아이러니의 개념
1-2. 아이러니의 기원
1-3. 아이러니의 구성요소

2. 아이러니의 양상과 활용방법
2-1. 언어적 아이러니
2-2. 상황적 아이러니
(1) 극적 아이러니
(2) 구조적 아이러니

3. 고정 관념에 의한 오류 지적
3-1. 아이러니(반어)는 반대로 말하는 것을 뜻하는 것인가?
3-2. 아이러니에는 반드시 조롱 혹은 비꼼의 요소가 포함되어야 하는가?
3-3. 아이러니(반어)와 패러독스(역설)의 차이
3-4. 아이러니와 풍자/해학의 관계

4. 예시작품


Ⅲ. 결론
본문내용
. 서론

반어는 아이러니를 번역한 말이다. 그런데 번역의 과정에서 나타난 왜곡과 문장수사법의 분류에 따른 왜곡으로 인해 그 의미가 매우 축소되어 사용하고 있다. 흔히들 반어, 즉 아이러니는 “낱말이 문장에서 표면의 뜻과 반대로 표현되는 용법”이라고 설명된다. 이러한 설명은 아이러니의 어원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틀린 것을 아니지만 이것을 아이러니의 전부로 보는 것은 우리의 시각을 좁게 만든다.
김소월의 「진달래꽃」에서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라는 부분을 들어 애절한 슬픔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속마음과는 상반되게 표현했다. 이것이 문학작품 속에서 아이러니의 기법을 사용한 예이다. 아이러니가 아닌 것은 아니지만 수사법적인 측면에서 반어를 파악할 때는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의도하고 있는 의미와 다른 진술로 한정하고 있다. 이는 문학 작품을 전개하고 독자가 이해하기에는 부족한 원리이다.
문학작품에서의 아이러니는 작가나 작품 속의 등장인물이 말하는 언어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반어라는 용어보다는 아이러니라는 용어로 사용하고자 한다. 번역에 의한 왜곡으로 인해 우리의 사고가 단단한 벽에 의해 갇혀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신주철, 아이러니의 고찰
최재호, 아이러니의 특성과 기능에 관한 소고
한지현, 반어법의 성격과 작가의 시선
고성민, 언어적 아이러니에 관한 연구
김윤식, 채만식, 문학과지성사,1984
문학비평용어 사전 <일지사>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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