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학] 비판적 사고의 필요성과 향상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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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논리학 수업때 제출했던 레포트 입니다.

점수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 비판적 사고가 왜 중요한가?
Ⅱ. 본론
1. 비판적 사고란?
2.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1-1. 관심에서 비롯된 지식의 확장
1-2. 독서
1-3. 글쓰기
1-4. 토론
Ⅲ. 결론
본문내용
비판적 사고는 어떠한 주장을 문제로 여기고, 그것에 대해 여러 가지 관련된 질문을 던지며, 또 그 질문에 대해서 합당한 답을 얻으려고 추리하는 데 관여함으로, 그 주장을 적극적으로 더욱 깊고 폭넓게 이해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어떤 주제나 주장에 대해 능동적으로 분석하고 종합하며 평가하기 위해 의식적이고 반성적으로 사고한다. 객관적인 근거에 기초하여 논리적으로 문제의 양면을 봐서 어느 한쪽으로 편향되지 않는 균형있는 시각을 갖고, 전문가의 의견을 자기 것처럼 쉽게 받아들이지 말고, 자신의 머리로 생각한다. 또한 상식이나 시류에 편승한 견해에 휩쓸려 그대로 수용하지 말고, 의문을 갖고 여러 각도에서 문제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문제의 본질을 찾는다.
이러한 비판적 사고는 목적, 현안문제, 개념, 가정, 정보, 추론을 통해 도달한 결론, 관점, 함축된 귀결, 맥락, 대안 등의 구성요소와 분명함, 정확성, 명료성, 적절성, 중요성, 깊이, 폭넓음, 논리성, 공정성, 충분성 등의 평가기준을 적절히 결합시켜 사고하는 것인데, 여기서 여러 항목들 중 어느 것을 좀 더 중요하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사고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이상적 비판적 사고(Ideal Critical Thinking)는 위에서 언급한 구성요소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적절히 해석, 분석, 평가, 추론하는 인지적인 기술과 더불어 감성적이고 정서적인 성향들이 결합하여 이루어진다.
여기서 감성적이고 정서적인 성향이란, 습관적으로 탐구를 좋아하고 박식하며, 이성을 신뢰하고, 열린 사고를 하며, 유연하고, 평가에 있어 공정하며, 개인적인 편견들에 솔직하고, 판단할 때 신중하며, 기꺼이 재고하는 사람이고, 현안에 대해 분명하며, 어려운 문제를 규칙화하고, 적실한 정보를 탐색하며 근면하며, 기준의 선택에 있어서 합리적이고, 탐구에 집중할 줄 알며, 결과를 찾는데 악착같음을 의미한다.
비판적 사고는 우리 삶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문제 해결과 결정을 해야 할 일을 자주 접하게 되며, 그러한 일들은 대체로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일들이다. 그럴 경우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가졌다면 비합리적인 결정을 피할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지하철을 타고 가는데 갑자기 화재와 같은 돌발 사태가 발생했다고 가정해보자. 이 때 우리는 어떤 행동을 할 수 있을까? 상황이 주는 두려움 때문에 공황 상태에 빠질 수도 있고, 우왕좌왕하며 아무 생각 없이 다른 사람들이 하는 대로 따라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행동은 무비판적으로 사고하는 사람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비상구가 어디에 있는지 침착하게 확인하고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을지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 생존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극단적인 예이지만, 그만큼 중요한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문헌
▪ Dr. Peter A. Facione, Dean of the College of Arts and Sciences Santa Clara University. (1990). Critical Thinking - The Delphi Report
▪ 모테기 히데아키 지음. 정선숙 옮김 (2005), 논리력 트레이닝, 철학과 현실사.
▪ M. Neil Brown, Stuart M, Keely 저. 김영채 엮 (2000), 바른 질문하기: 비판적 사고의 가이드, 중앙적성출판사.
▪ 세종대학교 논술연구소 (2002), 대학인을 위한 논술: 이론편, 세종서적.
▪ 김영정 (2005),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한국 인지과학회 논문지 제13권 제4호.
▪ 중앙PSAT연구소 (2005), 비판적 사고와 학문적 글쓰기, www.psatlab.co.kr
▪ 김광수 (2006), 비판적 사고론, 각자가 되어가는 논술 www.blog.naver.com/mmuay/30011925179
▪ 교육심리연구 (1999),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교육심리학회, 13권4호.
▪ 안재경 (1997),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시사만화 활용 방안: 사회과 시사학습을 중심으로 = The Use of the editorial cartoons for developing critical thinking, 학위논문(석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영옥, 채정현 (2004), 쟁점중심 가정과 토론수업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16권 1호
▪ 한국외국어대학편집부 (2004), 논문 바르게 쓰기,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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