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학] 비판적 사고의 필요성과 향상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현대사회와 윤리_현대사회와 윤리 강의자료 및 강의영상들을 참조, 응용하여 현재 한국에서 논리학이나 비판적 사고의 사회적 필요성과 중요성을 논증하시오
- 철학의이해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3. 교재와 강의 15장을 공부하고,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해 핵심을 요
- 세상읽기와논술2) 14장에서는 세가지 범주의 논리적오류가 제시되고있다 이를 각각 거론한후 각각 속하는 하위오류들의 명칭과특징 기술한다0k
- [교육심리] 학교에서의 사고교육 요약
- 하고 싶은 말
-
논리학 수업때 제출했던 레포트 입니다.
점수 잘 받았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 비판적 사고가 왜 중요한가?
Ⅱ. 본론
1. 비판적 사고란?
2.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1-1. 관심에서 비롯된 지식의 확장
1-2. 독서
1-3. 글쓰기
1-4. 토론
Ⅲ. 결론
- 본문내용
-
비판적 사고는 어떠한 주장을 문제로 여기고, 그것에 대해 여러 가지 관련된 질문을 던지며, 또 그 질문에 대해서 합당한 답을 얻으려고 추리하는 데 관여함으로, 그 주장을 적극적으로 더욱 깊고 폭넓게 이해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어떤 주제나 주장에 대해 능동적으로 분석하고 종합하며 평가하기 위해 의식적이고 반성적으로 사고한다. 객관적인 근거에 기초하여 논리적으로 문제의 양면을 봐서 어느 한쪽으로 편향되지 않는 균형있는 시각을 갖고, 전문가의 의견을 자기 것처럼 쉽게 받아들이지 말고, 자신의 머리로 생각한다. 또한 상식이나 시류에 편승한 견해에 휩쓸려 그대로 수용하지 말고, 의문을 갖고 여러 각도에서 문제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문제의 본질을 찾는다.
이러한 비판적 사고는 목적, 현안문제, 개념, 가정, 정보, 추론을 통해 도달한 결론, 관점, 함축된 귀결, 맥락, 대안 등의 구성요소와 분명함, 정확성, 명료성, 적절성, 중요성, 깊이, 폭넓음, 논리성, 공정성, 충분성 등의 평가기준을 적절히 결합시켜 사고하는 것인데, 여기서 여러 항목들 중 어느 것을 좀 더 중요하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사고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이상적 비판적 사고(Ideal Critical Thinking)는 위에서 언급한 구성요소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적절히 해석, 분석, 평가, 추론하는 인지적인 기술과 더불어 감성적이고 정서적인 성향들이 결합하여 이루어진다.
여기서 감성적이고 정서적인 성향이란, 습관적으로 탐구를 좋아하고 박식하며, 이성을 신뢰하고, 열린 사고를 하며, 유연하고, 평가에 있어 공정하며, 개인적인 편견들에 솔직하고, 판단할 때 신중하며, 기꺼이 재고하는 사람이고, 현안에 대해 분명하며, 어려운 문제를 규칙화하고, 적실한 정보를 탐색하며 근면하며, 기준의 선택에 있어서 합리적이고, 탐구에 집중할 줄 알며, 결과를 찾는데 악착같음을 의미한다.
비판적 사고는 우리 삶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문제 해결과 결정을 해야 할 일을 자주 접하게 되며, 그러한 일들은 대체로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일들이다. 그럴 경우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가졌다면 비합리적인 결정을 피할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지하철을 타고 가는데 갑자기 화재와 같은 돌발 사태가 발생했다고 가정해보자. 이 때 우리는 어떤 행동을 할 수 있을까? 상황이 주는 두려움 때문에 공황 상태에 빠질 수도 있고, 우왕좌왕하며 아무 생각 없이 다른 사람들이 하는 대로 따라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행동은 무비판적으로 사고하는 사람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비상구가 어디에 있는지 침착하게 확인하고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을지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 생존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극단적인 예이지만, 그만큼 중요한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참고문헌
-
▪ Dr. Peter A. Facione, Dean of the College of Arts and Sciences Santa Clara University. (1990). Critical Thinking - The Delphi Report
▪ 모테기 히데아키 지음. 정선숙 옮김 (2005), 논리력 트레이닝, 철학과 현실사.
▪ M. Neil Brown, Stuart M, Keely 저. 김영채 엮 (2000), 바른 질문하기: 비판적 사고의 가이드, 중앙적성출판사.
▪ 세종대학교 논술연구소 (2002), 대학인을 위한 논술: 이론편, 세종서적.
▪ 김영정 (2005),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한국 인지과학회 논문지 제13권 제4호.
▪ 중앙PSAT연구소 (2005), 비판적 사고와 학문적 글쓰기, www.psatlab.co.kr
▪ 김광수 (2006), 비판적 사고론, 각자가 되어가는 논술 www.blog.naver.com/mmuay/30011925179
▪ 교육심리연구 (1999),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교육심리학회, 13권4호.
▪ 안재경 (1997),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시사만화 활용 방안: 사회과 시사학습을 중심으로 = The Use of the editorial cartoons for developing critical thinking, 학위논문(석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영옥, 채정현 (2004), 쟁점중심 가정과 토론수업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16권 1호
▪ 한국외국어대학편집부 (2004), 논문 바르게 쓰기,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
- qui***
(2015.03.18 19:26:37)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lwotmd0***
(2015.01.09 05:44: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