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고등학교 철학교육]철학의 개념,방법, 고등학교 철학교육의 필요성,내용, 고등학교 철학교육의 사례,지도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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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철학의 개념

Ⅲ. 철학의 방법

Ⅳ. 고등학교 철학교육의 필요성
1. 철학은 이론과 현실을 접목하는 작업이다
2. 우리는 그 방향도 잘 모르는 가치관의 배를 타고 항해하고 있다
3. 반성적 및 비판적 사고는 스스로가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4. 반성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하는 것이 바로 철학함이다
5. 나의 행동은 나의 사람됨과 나의 삶의 이력서이다
6. 나는 나의 삶의 주인인가?
7. 철학의 문제들은 우리 삶의 현장 문제들이다
8. 청소년 시기의 철학 교육은 철학적 사고의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Ⅴ. 고등학교 철학교육의 내용
1. 철학의 시대적 관심영역
2. 인간 해석과 유기체의 생존 방식
3. 철학수업의 대상으로서 사안(事案) 자체

Ⅵ. 고등학교 철학교육의 사례
1. 인간 존엄성과 평등
2. 형식적 기회균등의 사회(자유방임주의 사회)
1) 문제점
2) 내용
3. 실질적 기회 균등이 보장된 사회(복지국가)
1) 특징
2) 내용
4. 자유와 평등의 상호관계
5. 작문(글쓰기)

Ⅶ. 고등학교 철학교육의 지도 방안
1. 과학적 방식과 설명
2. 문제의 명확성과 철학적 체계
3. 사안에 대한 이해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중세에 들어와 철학의 대상은 자연도 인간도 아닌 신이었다. 중세에는 그리스도교가 지배적 사상이었기 때문에 종교적 색채를 강하게 띠게 되어 신에 대한 고찰이 중심문제가 되었다. 그러나 근대에 들어와서는 다시 한번 철학의 관심이 인간으로 옮겨졌다. 인간은 전례 없는 자신감을 가지고 인간 위주의 입장에서 새롭게 모든 문제를 재검토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인간의 인식이라는 문제가 철학의 주된 연구대상이 되었다. 즉 인간이 여러 사물을 어떤 범위 내에서 인식할 수 있는가를 탐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이에 따라 데카르트의 합리론과 로크의 경험론이 나와 대립하게 되었다. 합리론은 인간이 이성적 인식에 의해 진리를 파악할 수 있다고 보는 것으로 데카르트가 그 시조이며, 경험론은 인간이 인식을 하기 위해서는 경험이 필요하며 경험하지 못한 것에 대한 인식은 불가능하다는 주장으로서 로크가 그 시조이다. 칸트의 철학은 이 합리론과 경험론을 종합하여 통일한 것으로서 그의 철학에서도 인식의 문제가 중심 테마이다. 19, 20세기에 철학의 과제는 여러 과학의 기초가 되어주는 것이라고 믿은 신칸트 학파, 언어를 분석함으로써 언어의 문법적 형식에 제약받지 않는 자유로운 사고를 강조하는 분석철학 등도 인식의 문제를 철학의 중심과제로 삼고 있다.
그러나 인식이 아닌 다른 분야를 중시하는 철학도 있다. 예를 들면 19세기의 헤겔과 마르크스는 철학의 중심적 대상이 역사(歷史)라고 보았다. 역사가 어떤 법칙에 의해 움직이는가를 탐구하는 것이 철학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는 것이었다. 한편 19, 20세기의 니체․베르그송․딜타이 등이 주장한 생(生)의 철학은 비합리적인 생을 중시하여 그 생을 어떻게 파악하는가를 철학의 과제로 삼았다. 또한 키에르케고르․야스퍼스․하이데거․사르트르 등의 실존철학자들은 인간을 절대로 다른 어떤 것과 바꿀 수 없는 실존(實存)으로 파악하여 인간이 스스로의 자유를 발견하여 생의 방식을 결정하는 과정을 철학의 중심과제라고 여겼다.
참고문헌
강신주(2007) : 철학, 삶을 만나다, 이학사
김은숙 외 4명(2002) : 고등학교 세계사, 교학사
박의수 외(1999) : 교육의 역사와 철학(증보개정판), 동문사
박정순(2006) : 인권 이념의 철학적 고찰, 철학과현실 제68권, 철학문화연구소
백종현(2003) : 철학의 주요개념, 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
이돈희 저(1981) : 교육철학개론, 전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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