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생 폭력의 예방과 치료 -초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방법과 한계

Ⅱ. 학생 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1. 학생 폭력의 정의
2. 실태
2-1. 피해 유형
① 신체적 피해
② 정신적 피해
③ 금전적 피해
2-2. 폭력의 추세와 발생 장소
3. 학생폭력의 영향
3-1. 가해학생
3-2. 피해학생

Ⅲ. 학생 폭력의 이론
1. 가해자 중심 이론
① 갈등이론
② 열등감 이론
③ 사회 학습 이론
④ 사회통제이론
⑤ 낙인이론
2. 피해자 중심 이론
① 표적의 유인성
② 보호의 능력

Ⅳ. 예방 및 치료 대안
① 상담 강화
② 멘토링 연결
③ 선도 모둠 제도
④ 피난성 결석 허용과 가해학생을 위한 교육
⑤ 학급 토론 및 정기적인 설문조사
⑥ 매스컴의 보도 자제 및 배려
⑦ 사회체험, 봉사활동 등 체험활동 전개

Ⅴ. 결과 및 제언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방법과 한계

Ⅱ. 학생 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1. 학생 폭력의 정의
2. 실태
2-1. 피해 유형
① 신체적 피해
② 정신적 피해
③ 금전적 피해
2-2. 폭력의 추세와 발생 장소
3. 학생폭력의 영향
3-1. 가해학생
3-2. 피해학생

Ⅲ. 학생 폭력의 이론
1. 가해자 중심 이론
① 갈등이론
② 열등감 이론
③ 사회 학습 이론
④ 사회통제이론
⑤ 낙인이론
2. 피해자 중심 이론
① 표적의 유인성
② 보호의 능력

Ⅳ. 예방 및 치료 대안
① 상담 강화
② 멘토링 연결
③ 선도 모둠 제도
④ 피난성 결석 허용과 가해학생을 위한 교육
⑤ 학급 토론 및 정기적인 설문조사
⑥ 매스컴의 보도 자제 및 배려
⑦ 사회체험, 봉사활동 등 체험활동 전개

Ⅴ. 결과 및 제언

Ⅵ. 참고 문헌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급격한 산업화와 사회구조적인 변화 그에 따른 가치관의 혼란 등으로 인한 많은 후유증 중에서도 학교 폭력의 문제는 심각하다 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원명희, 명지대학교 석사 논문, 2003년, p1.
. 학생 폭력의 문제는 빠르게 저연령화 되어 가고 있으며, 일정한 조직력과 집단적인 성격을 포함하여 흉악한 범죄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폭력 피해의 지속성과 파급성 또한 높은 수준에 이르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이처럼 건강한 신체와 올바른 정신을 가지고 꿈을 꾸면서 그것을 실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한 어린 아이들이 폭력의 위기 속에서 정신적 ․ 심리적 ․ 신체적인 피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학교 폭력의 문제는 많은 피해자학생들 뿐만 아니라 가해자학생들이 삶을 살아나가는데 있어 아주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초등학생들이 단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금품을 갈취하거나 흉기를 사용하고, 길을 지나다가 선배를 보고도 인사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시비를 걸고 상습적인 폭력을 행하여 같은 학생에게 심한 상처를 내기도 하며, 따돌림을 시키는 등의 행동을 취함으로서 학생들은 다른 사람들을 상처 입히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상처입어 가는데 익숙해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의 2002년 자료 조사에서의 언어폭력, 구타, 사이버 폭력 등을 경험한 비율을 볼 때, 초등학생이 고등학생이나 중학생보다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다. 또한 2006년 조사에서도 학교폭력을 경험한 비율은 초등학생이 17.8%로 가장 높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심리학 이론을 토대로 초등학생 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원명희, 명지대학교 일반사회교육 석사 논문, 2003년.
학교 폭력 피해아동의 학교 적응과 보호요인, 성지희, 연세대학교 아동 ․ 가족학과 석사 논문, 2005년.
학교 폭력의 규제 방안에 대한 연구, 김지연,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3년.
특별지원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지침서 개발연구, 이혜연 [외 저], 한국청소년개발원[편], 2005년.
폭력은 싫어요, 권이종, 한국학술정보(주), 2002년.
학원 폭력 가해, 피해 그리고 대응관련요인, 신성자, 사회과학, 2005년.
학교 폭력 피해 실태와 대책, 진교진, 숭실대학교 교육행정 석사 학위 논문, 1999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생명윤리와 철학-비판적사고 기사스크랩
  • 학교 폭력 예방교육이 효과가 없다고 답을 했다. 그리고 방관에 대한 질문에서도 말리지 않은 이유로 자신도 당할 수도 있고 관심이 없는데다가 도와줘도 소용이 없을 것 같아서 그랬다고 답을 했다. 나도 예전에 저런 설문조사를 해보았는데 생각보다 대충 작성하는 학생들이 많다. 따라서 내 생각에는 통계보다 학교폭력을 당하는 학생들이 더 많을 수도 있다. 그리고 방관에 대한 질문의 답변을 보면 학생들의 군중심리에 대해서도 느낄 수 있고 그것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예방 및 법률문제의 방면으로는 성폭력 상담 및 교육․계몽, 유해환경 조사 및 퇴치캠페인, 학교 폭력예방 및 치료에 참여, 무료법률상담, 유언 및 유산상속에 절차보조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교통 및 안전관리방면으로는 건널목 교통정리, 지하철 지도원, 각종행사를 위한 교통질서 정리, 교통단속 감시원, 학생 등․하교시 사고예방, 교통안전지도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치 및 사회적 사회활동을 볼 수 있는데 부정선거

  • 학교사회복지(국내)
  • 학생 개인의 부적응에 대한 예방적치료적 활동광의의 사회복지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학생과 그의 환경체계, 그리고 체계 사이의 관계에 관한 전문적인 원조활동을 포괄하는 개념4) 학교사회복지의 목적(1)취약한 학생이나 학교 부적응 학생을 포함하는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보장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2)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적인 기

  • 학교폭력 가해학생 교화프로그램
  • 학교폭력의 일상화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청소년 폭력에 대한 프로그램은 대부분 대상자들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심리극을 통한 학교폭력 피해학생들의 심리치료, 학교에서의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아름다운 우정 만들기 캠프, 아우만 프로그램, 초등학생 시우보우프로그램(이타행동, 대인관계 기술, 의사소통 기술, 인권과 평화의식, 폭력문화바로알기)등 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학교폭력의 예방 차원에서

  • 생활지도와 상담
  • 중심으로 한 구체적인 조직기구로 이루 어져야4)현대 생활지도의 일반적 경향①생활지도의 대상은 전체 학생 ②처벌보다 지도 ③치료보다 예방 ④ 과학적 근거 기초 ⑤ 자율성을 기본원리 ⑥ 특정교사에서 전체 교사로 ⑦종합적 접근 시도2.학교 생활지도의 활동1) 학생 조사 활동① 학생 조사 활동의 목적:조사활동은 학습자를 보다 올바르고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학습자 개인에 관한 심리적 특성을 진단하는 것으로 생활지도의 계획을 실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