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가해학생 교화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광주지역 고등학교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교화를 위한 자아 통제력 향상 프로그램”
◆ 2. 필요성
학교는 교육과 학습의 장소일 뿐 아니라, 학생들이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보내는 삶의 터전이다. 따라서 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적 기능은 물론 학생들의 안전과 복지를 제공하는 복지적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사회적 기관이 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학교는 입시와 성적향상의 교육적 기능만을 수행함으로 인해 학교폭력, 자살, 학교중퇴 등의 학생문제 야기는 물론 더 나아가 사회문제를 유발시키는 장소로 변화되고 있다. 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을 의미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이 그 범주에 해당한다. 그러나 비록 타인의 입장에서 볼 때 하찮은 놀림이나 대수롭지 않은 행동일지라도 그것을 당하는 사람이 그로 인해 심리적 또는 행동적 불편함을 느끼면 그것 역시 엄연한 폭력행위가 된다.
지난 20@@년부터 20@@년 8월말까지 광주지역 일선학교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건수는 3435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경기도 4547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것이다 광주지역 초 중 고교에서 매일 6건 가량의 학교폭력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출처: 광주시교육청) 광주지역의 학교 폭력이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평소 학교폭력에 시달려 온 초등학생 쌍둥이 형제가 자신들을 괴롭혀 온 같은 학교친구를 흉기로 마구 찌른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특히 이들은 수년간 당해 온 학교폭력에 앙심을 품고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밝혀져 학교폭력이 또 다른 보복성 학교폭력을 낳은 것으로 드러났다.(출처: 국민일보20@@-04-11) 이는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학교폭력의 피해자는 정신적인 불안이나 악몽에 시달릴 수도 있고 학교 가기를 싫어할 수 있다. 또한 가해자는 범죄를 저지를 위험성이 있다. 또한 피해자가 가해자로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어, 저학년 때의 피해학생이 고학년이 되면서 가해자로 변할 수 있다. 그리고 잘못된 행위가 습관화되어 학교폭력의 일상화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청소년 폭력에 대한 프로그램은 대부분 대상자들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심리극을 통한 학교폭력 피해학생들의 심리치료, 학교에서의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아름다운 우정 만들기 캠프, 아우만 프로그램, 초등학생 시우보우프로그램(이타행동, 대인관계 기술, 의사소통 기술, 인권과 평화의식, 폭력문화바로알기)등 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학교폭력의 예방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 폭력의 문제는 예방만으로는 해결되어 질 수 없다. 예방차원에서의 프로그램만으로는 학교폭력의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폭력의 사후 치료 프로그램도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하다는 것이다.
학교폭력의 경우 대부분 학교에서는 가해학생들에게 가벼운 처벌을 줌으로써 문제를 더 이상 거론하지 않고 무마시켜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가해학생들의 폭력행위가 되풀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문제를 저지른 가해학생들이 또 다시 그러한 문제를 저지르게 된다는 것이다. 학교에서의 가벼운 처벌로는 학교폭력 문제의 근본적인 뿌리까지 없앨 수는 없을 것이다. 무엇인가 적절한 해결 방안을 마련하여 학교 안에서 더 이상 폭력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학교 폭력의 발생률을 줄이고 학교 폭력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어느 누구보다도 폭력을 행사한 당사자인 가해자들을 대상으로 교화를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이나 집단프로그램과 같은 자아 통제력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하다.
◆ 3. 목적과 목표
◇ 프로그램목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최근 분식회계를 작성하여 사회에 물의를 일으킨 사례가 자주 있습니다 분식회계에 대한 정의를 쓰고, 자신의 의견과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과제를 작성하시오
- 3주 2강에서 분식회계에 대해 배웠습니다 최근 우리사회에 “분식회계”로 많은 물의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분식회계”에 대한 정의를 쓰고, 경험이나 사례를 들어 ‘분식회계’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쓰시오 (2)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정의하고 장단점을 설명해 봅시다
- 사회복지조사론_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한국 여성복지 정책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 및 광복 이후까지 시행되었던 가장 인상 깊은 여성을 위한 제도가 무엇이 있었는지 1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