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5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머리말
보고서 요약
차례
Ⅰ. 서론 4
1. 목적
2. 내용
3. 방법
Ⅱ. 우리나라와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1.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2.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3. 교육과정 국제비교
Ⅲ.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 개선사항
1. 교육목표
2. 내용체계
3. 교육-학습 방법
4. 평가
Ⅳ.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54
Ⅴ. 느낀 점
1. 발표과정
2. 느낀 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머리말
학교 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교과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의 설정과 그에 적합한 내용의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교육 목표와 내용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모체 학문의 체계와 교육학적인 방법 및 국가 사회의 요구 등을 반영하게 된다. 교과교육은 교육과정령에 의해서 특별히 지정된 교과를 지정된 시간 수만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국제화와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국제 공용어인 영어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게 하고, 영어를 배우는데 흥미를 느끼고, 영어에 대한 친숙감과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 영어를 배우려는 의욕이 스스로 우러나오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본고에서는 영어과 교육의 특성을 반영하고, 영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체계에 대하여 새롭게 연구한 바를 첨가하고 불충분한 부분을 지적한 결과를 교과교육론 팀별 과제 최종 보고서로 내놓게 되었다.
보고서 요약
SET(Special English Teacher)조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육목적과 내용을 중심으로 지금의 학교 교육 체제하에서 학교 영어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안점을 모색하였다.
보고서는 ‘서론’, ‘우리 나라와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선사항’, ‘요약 및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했고,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국제비교 등의 고찰을 통해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재설정의 효과적인 방향을 모색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삭제, 추가 시켜야 할 부분을 검토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방향을 설정해보았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영어과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흐름을 탐구하는 데 간과해야 할 부분이 아니므로 간략히 조사한 내용을 삽입하였다. 제 4장에서는 앞에서 제안한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에 대한 논의들을 요약하고, 영어 공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였다. 제 5장에서는 초기 발표 계획서에서 마지막 최종 보고서를 준비하기까지 과정에서 느꼈던 점과 계획을 수정한 이유, 그리고 영어과 교육의 가치에 대한 의견을 제언하였다.
본고의 팀별 과제 수행을 통해 현재의 영어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영어과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나아가 미래 영어과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데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제 7차 외국어과 교육과정(Ⅰ). 서울 : 대한 교과서.
교육부(1997). 제 7차 외국어과 교육과정(Ⅱ). 서울 : 대한 교과서.
교육부(1997). 제 7차 교육과정 중학교 영어교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 대한 교과서.
교육부(1997). 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 교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 대한 교과서.
곽민정(1998). 영어 교육에 있어서 문화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김정근(2001). 효과적인 영어 어휘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김재춘(2002). ICT를 활용한 교육과정 구성의 실태와 방향, 한국의 초•중등 ICT 활용 교육의 실태와 전망.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정렬(2000). 내용, 방법 및 매체를 중심으로 본 21C 영어교육. 서울 : 홍릉과학출판사
김정렬(2001). 영어과에서의 ICT활용 교육 방법 연구.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김정렬, 한희정(2003). ICT활용 영어교육. 서울 : 교문사.
김진숙(2002).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의 문화내용 분석.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박숙희(1998). 중학생의 영어 학습방략 유형과 학업 성취도 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박승자(1996). 한국 영어교육의 방향 모색-외국어 교육 변천 과정을 토대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박기화(2003). 영어과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의 새로운 방향.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토론.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희경(1997). 동기유발을 위한 영어교수기법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배두본(2001). 영어교육학. 한국문화사.
배두본(2003). 영어과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의 새로운 방향. 『중학교 영어과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토론.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서강대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의미,본질,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절차,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운영,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유의점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수학과(교육),미술과(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즐거운생활교과(교육),재량활동(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 영어 기본학습,기술가정 만들기학습능력신장, 과학 탐구학습,사회 자기주도학습능력신장, 음악 자기주도적학습능력,국어,체육 학습능력신장 사례
- 영어과 문법교육,기초교육자료(학습자료), 영어과 의사소통교육,역할놀이교육자료(학습자료), 영어과 어휘교육,수준별교육자료(학습자료)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