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기본학습,기술가정 만들기학습능력신장, 과학 탐구학습,사회 자기주도학습능력신장, 음악 자기주도적학습능력,국어,체육 학습능력신장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
-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지도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목차
-
Ⅰ. 영어과 기본학습능력신장 사례
1. 아침 교육방송 학습 실시
2.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한 교육방송 방영
1) 방영시간
2) 방영장소
3) 운영방법
3. 교육방송 가정학습 실시
1) 사전활동
2) 전개 활동
3) 정리 활동
Ⅱ. 기술가정과 만들기학습능력신장 사례
1.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 적용
1) ICT활용 수업
2) 가정에서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 적용
2. 전자제품 만들기 실습
Ⅲ. 과학과 탐구학습능력신장 사례
1. 실험 탐구학습 여건 조성
1) 실험 탐구학습조 편성
2) 모둠별 자리 배치
2. 탐구학습 과정 적용을 통한 실험 탐구 학습 전개
3. ICT 탐구 방법 지도
Ⅳ. 사회과 자기주도학습능력신장 사례
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분석하기
3. 정보 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연구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7. 웹에서 펜팔하기
8. 웹 정보만들기
Ⅴ. 음악과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사례
1. 자신의 취향에 맞는 ‘ 클래식 이야기’ 선별하여 듣기
2. 타 교과 관련 내용 자율적으로 시청하기
Ⅵ. 국어과 학습능력신장 사례
1. CD-ROM 활용 학습
2. 웹 활용 학습
3.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E-mail, 게시판, 채팅)활용 학습
4. 응용 프로그램(문서작성, 전자계산표 등) 활용 학습
Ⅶ. 체육과 학습능력신장 사례
1. 웹 활용 학습
2.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영어과 기본학습능력신장 사례
1. 아침 교육방송 학습 실시
8시 20분부터 아침에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실시하므로 아침시간을 활용하여 주 1회 매주 월요일 교육방송 학습지를 배부하고 사전에 교육방송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 후 화요일 아침에 프로젝션 TV를 이용하여 시청학습을 하였다. 지식정보사회에 살아갈 주역인 우리 학생들이 세계화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여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고 실생활에서 살아있는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영어 듣기와 말하기 중심의 생활영어 활성화 지도에 많은 효과가 있었다. 매주 화요일 8:20부터 09:00까지 아침자습 시간을 이용하여 40분간 연중 계획을 세워 지속적으로 지도하였다.
아침 교육방송 학습 시간에는 Listening & Speaking 내용 중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선정하여 자기 주도적 방송학습지를1~20강까지 제작 활용하여 기본적인 어휘와 구문을 활용한 듣기 말하기 어휘력 신장을 도모하였다.
2.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한 교육방송 방영
1) 방영시간
방과후 : 16 : 40 -17 : 20
2) 방영장소
도서실
3) 운영방법
(1) 방영대상
가) VOD 시청을 원하는 모든 학생
나)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였으나 놓친 부분을 보강하고 싶은 학생
다) 이미 시청한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복습을 원하는 학생
라) 집에서 시청하기 숙제를 학교에서 해결하고 싶은 학생
마) 수업중 시청한 방송프로그램과 다른 주제의 프로그램 시청을 원하는 학생
- 참고문헌
-
김덕기, 영어 교육론, 서울 :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
대전둔산여자고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신장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탐색·실천, 1998
류성기, 국어과 교육의 실제와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석문주, 바람직한 음악 수업의 방향, 음악교육 연구, 제12호, 1993
윤명희, 체육과 교육론, 서울 : 태근문화사, 1990
함수곤, 자기주도적 학습과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경기교육, 통권141호,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