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기본학습,기술가정 만들기학습능력신장, 과학 탐구학습,사회 자기주도학습능력신장, 음악 자기주도적학습능력,국어,체육 학습능력신장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어과 기본학습능력신장 사례
1. 아침 교육방송 학습 실시
2.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한 교육방송 방영
1) 방영시간
2) 방영장소
3) 운영방법
3. 교육방송 가정학습 실시
1) 사전활동
2) 전개 활동
3) 정리 활동

Ⅱ. 기술가정과 만들기학습능력신장 사례
1.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 적용
1) ICT활용 수업
2) 가정에서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 적용
2. 전자제품 만들기 실습

Ⅲ. 과학과 탐구학습능력신장 사례
1. 실험 탐구학습 여건 조성
1) 실험 탐구학습조 편성
2) 모둠별 자리 배치
2. 탐구학습 과정 적용을 통한 실험 탐구 학습 전개
3. ICT 탐구 방법 지도

Ⅳ. 사회과 자기주도학습능력신장 사례
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분석하기
3. 정보 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연구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7. 웹에서 펜팔하기
8. 웹 정보만들기

Ⅴ. 음악과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사례
1. 자신의 취향에 맞는 ‘ 클래식 이야기’ 선별하여 듣기
2. 타 교과 관련 내용 자율적으로 시청하기

Ⅵ. 국어과 학습능력신장 사례
1. CD-ROM 활용 학습
2. 웹 활용 학습
3.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E-mail, 게시판, 채팅)활용 학습
4. 응용 프로그램(문서작성, 전자계산표 등) 활용 학습

Ⅶ. 체육과 학습능력신장 사례
1. 웹 활용 학습
2.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어과 기본학습능력신장 사례
1. 아침 교육방송 학습 실시
8시 20분부터 아침에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실시하므로 아침시간을 활용하여 주 1회 매주 월요일 교육방송 학습지를 배부하고 사전에 교육방송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 후 화요일 아침에 프로젝션 TV를 이용하여 시청학습을 하였다. 지식정보사회에 살아갈 주역인 우리 학생들이 세계화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여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고 실생활에서 살아있는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영어 듣기와 말하기 중심의 생활영어 활성화 지도에 많은 효과가 있었다. 매주 화요일 8:20부터 09:00까지 아침자습 시간을 이용하여 40분간 연중 계획을 세워 지속적으로 지도하였다.
아침 교육방송 학습 시간에는 Listening & Speaking 내용 중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선정하여 자기 주도적 방송학습지를1~20강까지 제작 활용하여 기본적인 어휘와 구문을 활용한 듣기 말하기 어휘력 신장을 도모하였다.
2.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한 교육방송 방영
1) 방영시간
방과후 : 16 : 40 -17 : 20
2) 방영장소
도서실
3) 운영방법
(1) 방영대상
가) VOD 시청을 원하는 모든 학생
나)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였으나 놓친 부분을 보강하고 싶은 학생
다) 이미 시청한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복습을 원하는 학생
라) 집에서 시청하기 숙제를 학교에서 해결하고 싶은 학생
마) 수업중 시청한 방송프로그램과 다른 주제의 프로그램 시청을 원하는 학생
참고문헌
김덕기, 영어 교육론, 서울 :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
대전둔산여자고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신장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탐색·실천, 1998
류성기, 국어과 교육의 실제와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석문주, 바람직한 음악 수업의 방향, 음악교육 연구, 제12호, 1993
윤명희, 체육과 교육론, 서울 : 태근문화사, 1990
함수곤, 자기주도적 학습과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경기교육, 통권141호,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2009 개정 교육과정 집중 이수제에 따른 미술수업 개발
  • 학습 부담이 과중, 학습 효과가 떨어짐 → 학년군과 교과군 도입, 집중이수제 도입 학년군 설정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1~2학년3~4학년5~6학년7~9학년10~12학년 교과군 설정(중학교 사례)10개 교과 및 교과재량활동의 선택과목국어도덕사회수학과학기술․가정체육음악미술영어선택과목⇩ ⇩8개 교과(군)국어사회/도덕수학과학/기술․가정체육예술(음악/미술)영어선택*학년군, 교과군의 도입은 기존 교육과정에서도 고

  • 사회과 교과재량활동
  • 탐구활동, 소집단 공동 연구, 프로젝트 학습, 체험 학습 등의 학습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거의 대부분 국민공통기본 교과의 심화, 보충학습 내용들은 이러한 ‘학습 방법’에 연관시켜 학습할 수 있기 때문 이다. 4.교과 재량활동의 내용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영어,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줄거운 생활, 우리들은 1학년 의 심화 보충 학습으로 내용이 굉장히 광범위하다.【초등학교 교과재량활동의 교과별 보충, 심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 가정생활 및 사회생활의 안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5) 예기치 못한 위험사태에 직면해서도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3. 초등학교 안전교육 편성 운영1) 교과 교육에서의 안전교육교과목에서 안전교육 내용을 다루고 있는 교과는 1학년과 2학년에서는 바른생활, 즐거운 생활, 슬기로운 생활과 3~6학년의 도덕(생활의 길잡이), 국어(읽기‧쓰기‧말하기‧듣기), 사회(사회과 탐구), 과학(실험 관찰), 체육, 수학,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능력에 맞는 학습 활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수준별 교육 과정을 운영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학습 내용의 위계가 분명하고 학급 학생들의 능력차가 심하게 나타나는 수학과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하고, 비교적 개인별 능력차가 심하게 나타나지 않는 국어, 사회, 과학, 영어과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하여야 한다. Ⅱ.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목표(1) 기초․기본 능력을 다지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어린이(知性人)(2)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과학적인 접근 방법을 중시하는 학문적 요구를 반영하려고 하였다. 이에 따라, 국가적 요구와 학문적 요구의 조화라는 사회과 교육의 과제가 처음으로 제기된 교육 과정이 되었으며, 여러  면에서 한국화된 우리의 교육 과정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그리고 기본 개념의 이해, 지식의 구조적 학습, 탐구 방법과 능력이 강조하는 사회 과학으로서 사회과의 성격을 중시하여, 사회과의 성격을 보다 분명하게 그리고 교육 내용 전체를 사회 과학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