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의미,본질,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절차,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운영,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정의

Ⅲ. 열린교육의 성격
1. 존중의 원리(The Respect Rule)
2. 환경의 원리(The Environment Rule)
3. 자유의 원리(The Freedom Rule)

Ⅳ.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의미

Ⅴ.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본질
1. 상황성이 풍부한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2. 학습자의 사회적 역할을 촉진시키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3. 정보를 재구성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4. 학습자 스스로 반추가 가능한 환경이어야 한다
5.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는 환경이다
6. 역동적이고 발전적인 학습 환경이다

Ⅵ.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절차
1. 요구분석(Need Analysis)
2. 동기 유발(Motivation)
3. 집단 구성(Grouping)
4. 수업 전개(Task Ⅰ․Ⅱ)
5. 평가(Evaluation)

Ⅶ.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운영
1.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2. 학생들의 능력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준별 수업실시 및 학습자료 개발
3. 의사 소통 기능 강화를 위한 소그룹 활동 및 협동 수업 강화

Ⅷ.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영어교육은 기능교과이며 도구과목으로서 ‘언어 기능 배양’이라는 인지적 목표와 ‘외국문화에 대한 이해증진을 통해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발전도모’라는 정의적 목표를 함께 지니고 있다. 영어과 교육과정의 중점 사항은 교사위주의 영어교육이 아닌 학생중심의 영어 교육이며, 목표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영어교육, 암기 위주보다는 언어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강조하는 영어교육, 또 실용적 가치를 중시하는 교육으로 본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실행하고 있는 중점 사항이기도 하다. 이 항목들은 교육과정에서도 계속 강조되고 있으며 특별히 7차 교육과정에서는 단계형 수준별 수업이 도입되었다.
현행 교육행정 체계 속에서 교사가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과 과제 중심의 수준별 수업을 체계적으로 실행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우선 교사의 위치에서 볼 때 교사 고유의 업무인 교재 연구와 아동 지도에 전념하기보다는 당면한 업무처리에 들어가는 시간이 많아 체계 있는 학습과정의 구성과 학습재개발이 힘들다는 점이다. 특히 수준별 수업 준비를 위해서 교사는 사전 준비와 계획을 해야 한다. 단계별 학습재의 구성을 위해 다양한 참고자료를 보고 엄선해 객관적 기준을 갖춘 자료를 만드는 데는 일정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모든 자료를 교사가 자력으로 개발하기보다는 기초 자료를 필요시 손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교육부 차원의 학습자료 연구개발 기관을 활성화해야 한다. 또한 열린 교육이 중등 교육에 확산되었으나 교사 자신이 성장과정에서 열린 교육을 체험한 경험이 없어 열린 수업의 계획 시 학습자의 반응이나 성취도를 예측하기가 어렵다. 열린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단순한 지시대기형의 인간이 아니라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문제 해결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간이다. 따라서 열린 수업에 있어 학습자는 교사의 지식을 전달받는 피동적 객체가 아니라, 각기 다른 능력과, 흥미, 개성을 지닌 인격체로서 존중되고, 학교 교육은 이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창의성을 신장시키며 자율적인 활동을 지원해 주어야 한다. 지금까지 수업의 주된 흐름이었던 교사의 일제식 설명이나 획일화된 학습재만으로는 학습자의 개성이나 능력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실제 학습시간의 손실과 학습에서의 소외현상에 대처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교사와 학습자 모두 겪을 수밖에 없는 일련의 시행착오의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줄여야한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 쌓은 교사의 귀중한 경험의 노하우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교사에 대한 연구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배려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김덕기(2000), 영어교육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 김임득(1995), 영어교육과 의사소통 기능, 이맹성 정년 기념논문집
- 김한태(1998), 초등학교 열린 영어 수업의 방향과 실제, 초등영어연구
- 덕성여대 열린 교육연구소(1997), 중등 열린 교육 연수자료집 영어편
- 송명석 외 5인(1997), 중등학교 영어과 열린 수업의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 외국 어 교육학회 5권 1호
- 주신자·신현숙 역(1994), 언어개념, 한국문화사
- 한형식(1995), 열린 교육의 생각과 방법에 의한 수업 개선,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유형 및 입학전형
  • 교육하는 특수목적고등학교이다. (2) 운영방식① 각 학급을 영어과, 중국어과, 독일어과, 프랑스어과, 스폐인어과, 일본어과 등 전공학과별로 나누어 운영한다. ② 1학년은 국민공통기본교과를 중심으로 배운다. ③ 2, 3학년에서는 전공언어별 심화학습, 듣기, 회화, 문법, 작문, 전공언어권문화 등의 교과를 선택하여 학습하여 총 80단위 이상의 외국어 전문교과를 배운다. (3) 선발방법 : 광역시, 도 단위로 선발한다. 따라서 학생이 다니고 있는 중학교

  • 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자연적교수학습법,청화식교수학습법,의사소통중심교수학습법, 영어과(영어교육) 노래지도법,역할놀이지도법,챈트지도법
  • 열린 영어 수업 지도를 위한 영어 노래 예Ⅵ. 영어과(영어교육) 역할놀이지도법1. 역할 놀이의 개념2. 역할 놀이 학습의 필요성1) 학습자들이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교실에 가져올 수 있다2) 말하기를 꺼리거나 과묵한 성격의 학습자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3) 영어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한다3. 역할 놀이의 유형4. 역할 놀이 방법 및 지도상의 유의점1) 역할 놀이 방법2) 지도상의 유의점5. 역할 놀이의 효과Ⅶ. 영어과(영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영문학] 초등영어교육론 요약
  • 영어 자체에 대한 높은 수준의 내재적 동기영어 교육의 목표 - 전체적인 문화 동화 (acculturation)✔EFL environment 학교에서 영어를 배울 때에만 영어를 접하는 언어 환경, 영어에 대한 교수 학습의 동기가어떤 시험이나 교과 과정 통과에 있다. 수단적 동기, 비효율적영어 교육의 목표 - 외국무역, 과학 기술 등에 관한 정보의 취득을 통한 국가의 현대화3. Halliwell에 아동의 특성✔의미 파악 능력 전체적인 맥락에서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의미Ⅲ. 교육과정의 성격Ⅳ.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1. 교육 일수와 교육 시간1) 교육 일수2) 교육 시간2. 학급 편성3. 교육 활동4. 환경 구성1) 실내 환경2) 실외 환경5. 연간 행사6. 교육 평가1)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