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의미,본질,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절차,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운영,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실수업,열린교육,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제언
- [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 분석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
- [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교육 영어 열린학습,수학 수량학습,국어 협동학습지도, 초등학교교육 슬기로운생활,바른생활,즐거운생활 학습지도
- 목차
-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정의
Ⅲ. 열린교육의 성격
1. 존중의 원리(The Respect Rule)
2. 환경의 원리(The Environment Rule)
3. 자유의 원리(The Freedom Rule)
Ⅳ.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의미
Ⅴ.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본질
1. 상황성이 풍부한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2. 학습자의 사회적 역할을 촉진시키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3. 정보를 재구성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4. 학습자 스스로 반추가 가능한 환경이어야 한다
5.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는 환경이다
6. 역동적이고 발전적인 학습 환경이다
Ⅵ.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절차
1. 요구분석(Need Analysis)
2. 동기 유발(Motivation)
3. 집단 구성(Grouping)
4. 수업 전개(Task Ⅰ․Ⅱ)
5. 평가(Evaluation)
Ⅶ.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운영
1.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2. 학생들의 능력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준별 수업실시 및 학습자료 개발
3. 의사 소통 기능 강화를 위한 소그룹 활동 및 협동 수업 강화
Ⅷ.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유의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영어교육은 기능교과이며 도구과목으로서 ‘언어 기능 배양’이라는 인지적 목표와 ‘외국문화에 대한 이해증진을 통해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발전도모’라는 정의적 목표를 함께 지니고 있다. 영어과 교육과정의 중점 사항은 교사위주의 영어교육이 아닌 학생중심의 영어 교육이며, 목표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영어교육, 암기 위주보다는 언어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강조하는 영어교육, 또 실용적 가치를 중시하는 교육으로 본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실행하고 있는 중점 사항이기도 하다. 이 항목들은 교육과정에서도 계속 강조되고 있으며 특별히 7차 교육과정에서는 단계형 수준별 수업이 도입되었다.
현행 교육행정 체계 속에서 교사가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과 과제 중심의 수준별 수업을 체계적으로 실행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우선 교사의 위치에서 볼 때 교사 고유의 업무인 교재 연구와 아동 지도에 전념하기보다는 당면한 업무처리에 들어가는 시간이 많아 체계 있는 학습과정의 구성과 학습재개발이 힘들다는 점이다. 특히 수준별 수업 준비를 위해서 교사는 사전 준비와 계획을 해야 한다. 단계별 학습재의 구성을 위해 다양한 참고자료를 보고 엄선해 객관적 기준을 갖춘 자료를 만드는 데는 일정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모든 자료를 교사가 자력으로 개발하기보다는 기초 자료를 필요시 손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교육부 차원의 학습자료 연구개발 기관을 활성화해야 한다. 또한 열린 교육이 중등 교육에 확산되었으나 교사 자신이 성장과정에서 열린 교육을 체험한 경험이 없어 열린 수업의 계획 시 학습자의 반응이나 성취도를 예측하기가 어렵다. 열린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단순한 지시대기형의 인간이 아니라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문제 해결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간이다. 따라서 열린 수업에 있어 학습자는 교사의 지식을 전달받는 피동적 객체가 아니라, 각기 다른 능력과, 흥미, 개성을 지닌 인격체로서 존중되고, 학교 교육은 이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창의성을 신장시키며 자율적인 활동을 지원해 주어야 한다. 지금까지 수업의 주된 흐름이었던 교사의 일제식 설명이나 획일화된 학습재만으로는 학습자의 개성이나 능력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실제 학습시간의 손실과 학습에서의 소외현상에 대처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교사와 학습자 모두 겪을 수밖에 없는 일련의 시행착오의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줄여야한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 쌓은 교사의 귀중한 경험의 노하우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교사에 대한 연구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배려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김덕기(2000), 영어교육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 김임득(1995), 영어교육과 의사소통 기능, 이맹성 정년 기념논문집
- 김한태(1998), 초등학교 열린 영어 수업의 방향과 실제, 초등영어연구
- 덕성여대 열린 교육연구소(1997), 중등 열린 교육 연수자료집 영어편
- 송명석 외 5인(1997), 중등학교 영어과 열린 수업의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 외국 어 교육학회 5권 1호
- 주신자·신현숙 역(1994), 언어개념, 한국문화사
- 한형식(1995), 열린 교육의 생각과 방법에 의한 수업 개선,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