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롯데제과 자일리톨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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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ⅰ. 주제 선정 동기 - 「롯데제과」와 자일리톨

Ⅱ. 본론

ⅰ. 자일리톨껌 시장 변화 - 롯데, 해태, 오리온 1. 연도별 변화 ⅱ. 마케팅 전략 1.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 경쟁사 2) 내부 환경 분석 - SWOT 2. 소비자 환경 분석 3. 4P mix -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ⅲ.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마케팅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ⅰ. 주제 선정 동기 - 「롯데제과」와 자일리톨

자일리톨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추잉검 · 제과 · 의약품 · 구강위생제 등에 사용되는 당알코올계(系) 천연 감미료’라고 나와 있다. 1890년대에 처음 알려진 것으로.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부족한 설탕의 대용품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뒤, 당뇨병 환자용을 거쳐 1970년대 초부터 치의학 분야에 활용되면서 충치 예방에 적합한 천연 감미료로 인정받았다. 이는 핀란드산(産) 자작나무에서 주로 추출하는 까닭에 일명 '자작나무 설탕'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당도는 설탕과 비슷하다. 자일리톨이 충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은 5탄당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충치는 충치균인 뮤탄스균이나 소르비누스균이 음식물에 들어 있는 포도당 · 과당 등을 먹고 배출하는 젖산이 치아의 표면을 부식시키는 현상을 말하는데, 충치균은 6탄당은 쉽게 분해하지만 5탄당인 자일리톨은 분해하지 못한다. 이로 인해 충치의 원인인 산(酸)이 발생하지 않고, 결국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한 충치균은 치아 표면에서 떨어져 나가게 된다. 더욱이 자일리톨은 입안을 시원하게 해 주는 청량 효과까지 있어 침 분비를 촉진하는 등 충치 예방에 적합해 충치 예방 식품의 첨가물로 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 처음 자일리톨이 선보이게 된 것은 1997년 이었다. 당시 롯데제과는 국내 최초로 천연감미료 자일리톨을 사용한 껌인 ‘자일리톨F’를 내놓았다. 하지만 그 당시 다소 생소했던 ‘자일리톨’이라는 원료, 그리고 원료 가격이 설탕보다 13배나 높아서 비쌀 수밖에 없었던 가격 때문에 소비자들은 이를 철저히 외면했다. 결국 롯데제과는 6개월 만에 TV광고를 그만 두고 일반 매장에서 제품을 철수 시킬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지금 ‘자일리톨 껌’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자일리톨하면 거의 누구나 충치를 예방해주는 건강식품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리고, 마침 한창 유행이었던 웰빙 트렌드와 맞물려 자일리톨 껌은 어마어마한 판매량을 기록했다. 현재 자일리톨껌 시장은 롯데제과를 선두로 오리온, 해태 등의 회사가 서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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