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를 통한 기업의 실패&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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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 마케팅
1. 개념
2. 미국마케팅학회의 정의

Ⅱ.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1. 스타벅스의 개요
2. 스타벅스의 탄생배경
3. 스타벅스의 SWOT분석
4. 스타벅스의 4P MIX 변수 분석
5. 스타벅스의 STP분석
6. 스타벅스의 성공 요인

-본론-
Ⅲ. 마케팅 실패사례
1. McCormick의 실패
2. Levi's의 실패
3. Coca Cola의 실패
4. DuPont사의 Kevlar 실패
5. 울 워스의 실패
6. 삼성물산 프랑스 법인의 실패
7. 메르꼴리디의 실패
8. 런던포그의 실패
9. 제록스 복사기의 실패
10. 스프라이트와 스프린트
11. 미소주의 실패분석
1) 컨셉
2) 브랜드
3) 패키지 디자인
4) 타겟
5) 커뮤니케이션

Ⅳ. 마케팅 성공사례
1. 롯데제과 자일리톨 껌의 성공
2. 해태제과 하몬스의 성공
3. 크라운제과 버터와플의 성공

-결론-
Ⅴ. 성공적인 마케팅

본문내용
7. 메르꼴리디 실패
숙녀복 브랜드'메르꼴레디'와 '끄레아또레'로 잘 알려진 (주)유림이란 회사가 있었다. 이 회사가 잘 나가다가 96년에 (주)태흥에 넘어갔다. 업계에서는 (주)유림의 주된 실패 이유를 이미 성숙기에 이른 국내 여성의류 시장의 극심한 경쟁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 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유림제품의 디자인은 이른바 '튀는'스타일이 많아 신세대 여성 들에게 환영을 받았는데 사정(司正)바람이 계속 되면서 판매가 부진해졌다. 물론 유림 측에게만 영향을 준 것이 아니라 업계 전반에 불어 닥쳤다. 또한 신용판매비중이 늘어 나면서 악성채권이 늘어나기 시작한다. 금융비용 부담이 높아만 간다. 95년에는 주력 브랜드인 '메르꼴레디'와 '끄레아또레'의 매출이 4%의 신장에 그치고 당기순이익이 아닌 당기순손실이 17억 원으로 나타난다.(매출액 806억원) 자체적인 실패요인으로는 시류 에 맞는 디자인과 물량에 성공하지 못했다고 자체 평가한다. 유림은 별도의 자체 생산 공장 없이 1백여개의 업체로부터 하청을 받아서 제품을 판매한다. 보통 6개월전에 주문 을 하고 시판하게 된다.
회사는 매출의 적신호가 떨어지자 자구책을 세우기 시작한다. 94년 2월엔 미국 월트디 즈니사와 상표도입 계약을 체결한 뒤 아동복 '미키클럽'을 내놓으며 꽤 이익을 보기도 한다. 그러나 당기 순손실이 나타나기 시작한 2년을 넘기지 못하고 손을 들고 만다.

8. 런던포그 실패
런던포그 코트를 생산하는 런던포그인더스트리社가 지난 9월 27일 미국 연방지방법원 에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이에 따라 75년 전통의 런던포그가 존폐의 기로에 서게 됐다. 레인코트의 대명사 런던포그는 지난 1922년 미국 볼티모어에서 탄생했다. 런던포그 코트를 만든 회사는 '메이코버-로덴'이라는 조그만 기업이었다. 그후 런던포그 브랜드가 유명해 지자 1930년대 초에 브랜드를 회사명으로 바꿔 '런던포그인더스트리'로 바뀌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창업자는 변호사 출신의 이스라엘 마이어스. 그는 15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지난 1953 년 방수기능이 부가된 신제품을 내놓게 된다. 이것은 기존 레인코트 시장에 센세이션 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했다. 비에 젖어도 털어내기만 하면 되는 코트가 나온 것이 다. 이후 볼티모어지역은 '레인코트의 세계 수도'가 됐다. 회사는 레인코트를 주축으로 외출코트, 스포츠웨어 등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게 된다. 런던포그 외에 타운, 퍼시픽트 레일, 블랙도트 등으로 브랜드를 늘려 나갔다. 브랜드 확장전략은 1960년대이후 저가의 해외 의류제품이 미국시장에 들어오면서 난관에 부딪치게 된다. 회사는 아웃렛 유통과 백화점 유통을 직접 경영하는 등 유통채널을 확보하는 전략으로 대응해 간다. 그러나 유통업계의 구조적 변화속에서 전문유통업체나 후발주자들의 추격을 뿌리치진 못했다.
지난 1990년대 초 외국산 저가 의류의 2차공세를 계기로 회사는 파산직전까지 몰린게
참고문헌

마케팅 조사원론 저자-안광호 임병훈
마케팅원론 저자-안광호 하영원
maketing the core 저자- Roger A Kerin , Steven W. Hartley , William Rudeli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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