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 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 교육학 개론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부. 교육
1.교육이란 무엇인가?
1) 교육(敎育, education)
2) 교육의 기능과 발전
3) 교육의 형태
4) 교육의 기본구조
2. 교육의 변천
3. 교육의 장
4. 민주주의와 교육

2부. 교육학이란
1. 교육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2. 교육학의 방법
3. 발달 과정
4. 교육학의 연구 분야
1) 교육 철학
(1) 교육철학의 개념과 의미
(2) 교육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
(3) 교육철학의 기능
2) 교육사 [敎育史, history of education]
(1) 교육사란 무엇인가?
(2) 교육사의 영역
(3) 교육사 연구방법
3) 교육 심리학
(1) 교육심리학의 주요이론
① 정신능력심리학(요소심리학)과 연합주의
② 아동중심주의
③ 과학적 연구
④ 손다이크의 결합주의
⑤ 정신분석적 연구
⑥ 형태심리학
(2) 교육심리학의 영역과 내용 및 전망
4) 교육 행정학
(1) 교육행정의 성격
(2) 교육행정의 원리
(3) 교육행정의 과정
(4) 교육조직의 성격
(5) 과학적 관리론
(6) 인간관계론
5) 교육 사회학
(1) 구조기능주의
(2) 갈등이론
(3) 기능론과 갈등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비교표
6) 교육경제학
7) 교육과정
8) 교수방법
9) 교육심리학
① 정신능력심리학(요소심리학)과 연합주의
② 아동중심주의
③ 과학적 연구
④ 손다이크의 결합주의
⑤ 정신분석적 연구
⑥ 형태심리학
10) 교육공학
① 기계공학적 교육공학
② 행동과학적 교육공학
③ 인간공학적 교육공학

3부. 교육의 미래

4부.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부. 교육
1.교육이란 무엇인가?
1) 교육(敎育, education)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다 같이 라틴어의 'educatio'에서 유래한 것으로 빼낸다는 의미와 끌어올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 내부적 능력을 개발시키고 미숙한 상태를 성숙한 상태로 만든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교 : 모범을 보여 이를 본받는다. - 사회적 측면 육 : 양육, 성장 - 개인적 측면 · 국어 가르치다 : 가리키다와 같은 어원 갈다(바꾸다, 부여하다, 연마하다) + 치다(때리다, 기르다) 기르다 · 영어 education(교육) : e(밖으로) + duco(이끌어내다) - 잠재력 계발 pedagogy(교육학) : paidos(어린이) + agogos(이끌다) = paidagogos(교사, 안내자)고대 그리스 사회 : 지식인 출신의 전쟁 노예가 시민 자녀의 교육 담당
2) 교육의 기능과 발전
교육은 근본적으로 인간애(人間愛)로부터 출발하며 상대편 인간에게 영향을 끼쳐서 그로 하여금 가치있는 모습으로 성장하게 하는 사회기능이다. 교육은 인간사회가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근본기능으로서 무릇 사회생활이 있는 곳에는 교육기능이 존재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이 생활을 시작한 이래 오늘날까지 행하여 온 작용으로서 사회가 있는 한 앞으로도 영원히 이루어질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학교가 특히 큰 힘을 가지고 청소년을 교육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교육이란 교사가 학교라고 하는 정비된 기관에서 계획적으로 학생을 가르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근대화 정보화 그리고 한국 교육』, 고형일, 교육 과학사, 1996
☞『학교는 죽었다』, 에네레즈 라이머, 김석원 역, 한마당 글집, 1982
☞『현대 교육의 주제와 쟁점』, 유현독, 내일을 여는책, 1996
☞『제 3의 물결』, 엘빈토플러, 이규행 역, 매일경제신문사,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_교육이란 무엇인가 예비교사로서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입장을 정립하는 노력이 필요 이번 학기 교육학개론 수업을 통해 본인의 교육관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작성하기
  • 교육학개론교육이란 무엇인가? 예비교사로서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입장을 정립하는 노력이 필요. 이번 학기 교육학개론 수업을 통해 본인의 교육관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작성하기차 례Ⅰ.서론Ⅱ.본론1) 교육의 정의2) 나의 교육관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이라는 단어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단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가가 정해 놓은 기준 속에서 정해진 나이에 부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노트
  • 교육학개론 정리노트1. 교육의 개념(1) 조작적 정의1) 교육 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정의하는 방식2) 정범모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3) 인간 행동은 교육의 대상, 계획적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 변화라는 교육의 목적과 결과를 나타냄.(2) 조작적 정의의 한계1)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제외2)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서만 교육적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교육학.hwp제1장 교육과 교육학1. 인간행위로서의 교육교육을 일종의 인간행위로서 이해한다는 것은 가르치고 기르고 돌보고 훈련하고 학교에 보내고 하는등의 활동들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들은 반드시 어떤 제도적 틀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이 이루어지는 어느 상황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제도적 맥락에서 생각하는 교육활동은 특별한 형식과 규칙을 따르고 있다. 교육학 연구는 대개 이러한

  • [교육학개론]평화교육론
  • 교육학개론제10장 평화교육론학습목표10장 에서 다루게 되는 평화는 인류가 바라는 영원한 이상(理想)이다. 그러나현실은 평화보다는 도리어 비평화(非平和)가 지배하여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시정하면서 어떻게 이 평화를 이룩해야 할 것인가, 이것이 현대교육의 큰 과제의 하나인 평화교육이다. 평화교육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기본적 평화론들의 기조와, 기본적 평화교육론의 주장하는 바와 실천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나의 삶의 이념과 목적, 방법 - 교육학개론
  • 나의 삶의 이념과 목적, 방법 - 교육학개론 나의 20년이란 짧지도 길지도 않은 삶을 다시 되짚어 가는 시간을 가져보았다.한 가지 분명한 것은 난 지금까지의 내 삶에 대해 한 점의 부끄러움이나 후회가 없다는 것이다. 살아오며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고, 또 그때마다 하나의 선택을 해야만 했다. 그 선택 하나 하나를 할 때마다 고민하고 또 고민해서 결정을 내렸었고, 그 중 하나의 선택인 특수교육과에 진학한 것에 대해서도 전혀 후회가 없다.앞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