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고찰과 현황 및 향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EC)의 정의

Ⅲ. 전자상거래(EC) 제품 개요

Ⅳ. 전자상거래(EC)의 장점

Ⅴ. 전자상거래(EC)의 현황

Ⅵ. 국내 전자상거래(EC) 성장요인

Ⅶ. 전자상거래(EC)와 물류부문 대응방안
1. 국제동향
1) 국제특송업계의 동향
2) 일본의 택배산업
2. 국내동향
1) 국내 통신판매, 전자마케팅 시장
2) 국내 택배시장
3) 물류정보화 추진현황
3. 기본원칙
1) 국내 택배서비스의 경쟁력 강화
2) 전자상거래 지원을 위한 물류정보화의 촉진

Ⅷ. 향후 영역별 변화와 과제
1. 경제적 측면의 변화와 과제
1) 전자상거래에 대한 과세 문제
2) 소득세, 간접세(부가가치세), 관세 등의 개념을 전자상거래에 맞추어 새롭게 확립
3) 유통경로의 변화에 따른 문제
2. 사회․문화적 측면의 변화와 과제
1) 소비형태의 변화
2) 생활양식의 변화
3) 전자지불방식에 의한 화폐에 대한 인식 변화
4) 새로운 직업의 창출
3. 사회․문화적 측면 문제의 제기
1) 인터넷 광고에 대한 의존성 증대 광고의 신뢰성 확보
2) 전자상거래상의 분쟁 가능성 증대와 소비자 보호
3) 인터넷상에서 제공되는 junk e-mail 증가
4) 개인정보유출과 프라이버시 침해
5) 영업비밀 침해
6) 전자상거래 이용과 전자문서에 대한 이용자의 불신
7) 전자자금이체의 안전성 확보
8) 전자계약의 안전성․신뢰성 확보
9) 지적재산권의 보호
10) 국가간의 법․제도의 불일치

Ⅸ. 결론
본문내용
전자상거래는 우리 생활과 산업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소비자는 보다 다양한 상품을 편리하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고, 기업은 재고감소, 물류의 선진화, 새로운 사업모델 구축 등을 통해 경영의 효율을 이룰 수 있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각 국에서는 국가 전략적 차원에서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도모하게 되었다. 전자상거래란 기업, 소비자, 정부 등 경제 활동의 주체들이 전자적인 매체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거래하는 제반행위로 볼 수 있으며 법적으로는 ꡒ전자거래의 방법으로 상행위를 하는 것ꡓ이라고 규정한다. ꡐ거래주체의 관계ꡑ에 따라 기업과 기업간(B2B), 기업과 소비자간(B2C), 기업과 정부간(B2G)의 전자상거래로 구분할 수 있는데 특히, 기업과 소비자간(Business-to-Consumer)의 전자상거래는 상품의 검색, 주문(계약), 대금결제, 배송(서비스 제공) 등 거래과정의 전부나 일부가 인터넷과 같은 통신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한다. B2C는 크게 인터넷쇼핑몰 이용과 디지털컨텐츠 이용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인터넷쇼핑몰에서는 가전제품, 서적 등의 일반상품과 여행․영화 예매권 등의 서비스 상품을 판매하고, 컨텐츠몰에서는 문자, 음성, 화면, 동영상 등을 조합하여 디지털방식으로 제작한 무형의 서비스, 즉 인터넷강의와 같은 교육프로그램, 게임․음악․영화․성인물 같은 오락프로그램, 증권․부동산․법률․통계 정보와 같은 정보프로그램 등을 판매한다. 한편, 컨텐츠몰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는 온라인으로 직접 서비스받는 스트리밍 방식과 PC로 전송받는 다운로드 방식이 있다.

Ⅱ. 전자상거래(EC)의 정의

전자상거래라는 용어에 대해서 아직까지 통일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기업, 정부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혹은 조직과 개인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캐나다의 무역 정책과 현황 분석
  • 및 부품 산업을 캐나다 제1의 산업으로 육성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이후 1988년 Canada-US FTA 체결 이후 1994년 멕시코를 포함한 NAFTA 체결은 캐나다의 대미 의존도를 더욱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 대미의존적 교역구조는 캐나다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한 문제점으로 대두되었다. 글로벌 경쟁 체제에서 생존하기 위한 체질 개선 및 新시장 개척의 활성화

  • 경제통합론 한미 FTA 법무서비스 통합에 대한 보고서
  • 현황 121. 한국과 미국의 법무서비스 시장 현황 121) 우리나라 법무서비스 시장 122) 미국 법무서비스 시장 182. 한미 FTA 법무서비스 시장개방의 논의 전망 21Ⅲ. 법무서비스 개방에 따른 효과 221. 법무서비스 개방의 기대효과 221) 법조인의 관점 222) 국내 기업체 및 경제계의 관점 222. 전면개방과 부분개방 231) 전면개방과 부분개방에 대한 고찰 232) 우리 조의 선택 243) 단계적 법률시장 개방에 대한 분석 253. 우리나라 법률시장 개방의 효과 및 영향

  • [인터넷비즈니스]국내외 전자쇼핑몰 현황 및 발전방향
  • 전자상거래 Term Project국내외 전자쇼핑몰 현황 및 발전방향목 차Ⅰ. 서론 1Ⅱ. 전자 쇼핑몰에 대한 기초이해 21. 전자쇼핑몰의 등장배경 2.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핵심구성요소로서의 전자쇼핑몰3. 전자 쇼핑몰의 분류4. 성공적인 전자쇼핑몰의 요구조건5. 전자쇼핑몰 구현에 따른 사회적 후생 효과 - 미시적6. 전자쇼핑몰의 산업구조에 미치는 효과 - 거시적Ⅲ. 해외 우수 쇼핑몰 구축 사례 분석 71.

  • 전자상거래의 미래와 문제점 과 해결방안
  • 전자상거래는 정보기술에 의해서 실현되고 있기 때문에 엄청난 속도로 발전, 확산되고 있다.따라서 인터넷이 정보통신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급증함에 따라 전자상거래는 앞으로도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과 더불어 우리가 필연적으로 추진해야 할 국가적인 과제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부응하여 본 연구는 먼저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정보사회 구현을 위한 국내외 전자 상거래 시장규모 및 보급실태에 대한 분석과 아울

  • [졸업]국내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현황을 살펴보았다. 제 3장에서는 국내외 전자상거래 사례를 비교 및 분석해 본다. 제 4장에서는 이들 사례를 통해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전자상거래에 대한 방안을 제시한다. 제 5장에서는 본 연구에 대한 결론과 시사점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해 살펴보았다.제 2 장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제 1 절 전자상거래1. 전자상거래의 개념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라는 용어는 1989년 미국의 국립 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