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국내외 전자쇼핑몰 현황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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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Ⅱ. 전자 쇼핑몰에 대한 기초이해 ………… 2
1. 전자쇼핑몰의 등장배경
2.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핵심구성요소로서의 전자쇼핑몰
3. 전자 쇼핑몰의 분류
4. 성공적인 전자쇼핑몰의 요구조건
5. 전자쇼핑몰 구현에 따른 사회적 후생 효과 - 미시적
6. 전자쇼핑몰의 산업구조에 미치는 효과 - 거시적

Ⅲ. 해외 우수 쇼핑몰 구축 사례 분석 …… 7
1. 해외 전자쇼핑몰의 동향
2. 해외 우수 쇼핑몰 사례 분석
3. 해외 우수 쇼핑몰의 성공요인

Ⅳ. 국내 전자 쇼핑몰 현황 및 문제점 …… 13
1. 국내 전자쇼핑몰 현황
2. 국내 주요 전자쇼핑몰 분석
3. 주요 문제점

Ⅴ. 향후 발전방향 …………………………… 22
1. 기술적 측면
2. 상업적 활용 측면

본문내용
인터넷이라는 비즈니스 채널은 기업들에게 생산과 운영의 효율을 향상시켜주고 비용을 절감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인터넷은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고 제품을 조달하며, 고객을 만족시키는 기존의 방식까지도 변형시키고 있으며 이는 곧 기업환경 전반을 재편할 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생활방식까지도 변화시키게 될 것이다.

네트워킹과 컴퓨팅 기술의 놀랄만한 성장과 표준화된 멀티미디어 문서의 개발 및 처리기술은 지난 5년 동안에 인터넷의 놀랄만한 성장을 가져왔다. 여러 선진국에서는 이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인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개발되고 있으며 이는 종래의 컴퓨터 데이터 네트워크가 비즈니스 거래를 측면 지원하는 것과는 현격한 차이를 갖는다. 즉 쇼핑이나 금융등의 상거래가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가상공간을 통해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벗어나 사람이 최소한으로 개입된 가운데 구현되며, 보다 빠르고 값싼 경영방식은 기업에게 위협요인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전자 쇼핑몰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전자 상거래 분야가 최근에서 매우 다양한 경제분야 - 특히 은행 및 증권사등의 금융분야 – 에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참고문헌
이금주, 전자상거래(EC)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쇼핑구매 태도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97.12
김진해, 유통업의 전자상거래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97.6
김춘길 외 2인, ‘전자상거래 개관과 전망’ , 정보통신 연구 제 12 권, 제 1 호 , 한국통신 1998.3
이철호 외 1인, ‘인터넷 쇼핑몰에 관한 고찰’ , 정보통신 연구 제 12권 제 1호, 한국통신 1998.3
김은희,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 국내 현황과 기업 인식을 중심으로’,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1998.2
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 라운드와 기업의 대응’, ‘LEO Information’ 102호. 1997.8
‘인터넷 쇼핑몰’ : 현황과 과제. 전자신문 시리즈 기사 1998, 7.16,/7.20
한국과학기술원(http://www.kaist.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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