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마인드맵의 발달 배경-뇌의 분화--------------------------
Ⅱ-2. 마인드맵의 개념--------------------------------------
Ⅱ-3. 마인드맵의 원리--------------------------------------
Ⅱ-4. 마인드맵의 구성요소-----------------------------------
Ⅱ-5. 마인드맵의 규칙과 작성법-------------------------------
Ⅱ-6. 마인드맵 사용시 주의사항-------------------------------
Ⅱ-7. 마인드맵의 긍정적인 학습 효과---------------------------
Ⅱ-8. 마인드맵 외의 다양한 창의성 계발 사고 기법(※참고)----------
Ⅱ-9.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의 비교--------------------------
Ⅱ-10. 수업에서의 마인드맵 활용 방법--------------------------
Ⅱ-11. 마인드맵의 실재 :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 실태---------------
Ⅱ-12. 마인드맵을 활용한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수업 시연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양한 매체를 통해 무한한 정보를 받아들여야 하는 현대 사회에, 우리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보다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즉,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습이 중요하다. 이에 학습하는 방법으로서 마인드맵이 적절하게 활용된다고 본다. 1970년대 Tony Buzan에 의해 서서히 시작된 마인드맵의 열풍은 현재 초등학교 여러 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뿐 아니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마인드맵을 활용한 지도방안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마인드맵 활동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이를 활용한 수업이 여러 교과에 점점 도입되고 확산되는 추세이다.
마인드맵은 인간 두뇌의 자연현상인 방사 사고를 표현한 것이며 다른 말로 마음의 지도라 불리기도 한다. 즉 두뇌이론을 기반으로 발전된 노트방법으로 중심이미지, 핵심단어, 색, 부호, 상징 기호 등을 사용하여 머리 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노트하는 방법이다. 마인드맵은 이를 활용함에 있어 개인이 집중해야 할 때, 아이디어 발상과 계획, 글을 쓸 때, 기억하기 위해 사용되는 두뇌 활용 방법이며 개별적인 학습전략이기도 하다. 또한 마인드맵 활동은 학습자들의 정보 조직과 재조직, 통합, 맥락화를 통해 정보를 장기기억 속에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며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자극하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으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를 키우는 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마인드맵을 잘 하기 위해서는 우선 창의적 사고를 훈련해야 하고, 수준 높은 책읽기도 해야 한다. 이 두 가지는 마인드맵을 통해서 발달되기도 하고, 마인드맵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바탕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마인드맵을 잘 하기 위해서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생각 꺼내기(브레인스토밍), 생각 확산, 조직화를 통한 분석적 사고 등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어야 한다. 개인적 성향과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이러한 마인드맵의 토대를 무시하고 형태만 따라하는 것은 전혀 기억력 및 창의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러한 토대 아래, 마인드맵의 단계에 따라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형태를 따라하는 것보다 어떻게 마인드맵을 활용할 것인가 하는 활용 방법이 중요한 것이다.
마인드맵은 사고를 표현하는 방법 또는 기술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연습하고 훈련하지 않으면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한다. 반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자신의 사고 특성에 맞게 개성적인 마인드맵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마인드맵을 만드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겉모습이 아니라 우리의 자유로운 두뇌 활동을 얼마나 표현해 내는가에 달려있다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하여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마인드맵의 이론을 간단히 짚어본 후 실제 교실에서의 활용 및 실재에 대해 알아보는 데에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 이제 우리는 마인드맵 이론의 개념, 발달배경, 원리, 구성요소, 규칙과 작성법을 알아본 후 이를 바탕으로 하여 마인드맵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검토하고 수업에서의 활용과 초등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사용된 예시 등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이론 및 실재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지도안을 구성하여 마인드맵이 활용되는 수업의 한 형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Tony Buzan(1994). 마인드 맵 북. 서울 : 평범사.
한국부잔센타(2002). 반갑다 마인드 맵. 서울 : 사계절 출판사.
김영채(1999). 창의적 문제해결. 서울 : 교육과학사.
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 교보문과.
대구광역시창의성교육연구회(2002). 전국 창의성 교육 워크숍 자료집.
심미순(2005).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 마인드 맵 활동이 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이한수(2003). 마인드 맵 활용 수업이 아동의 학습 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진경선(2006). 마인드 맵을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 방안.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방종례(1998). 마인드 맵을 활용한 국어 교과 지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구윤주(2006). 마인드맵을 활용한 초등영어 어휘력 향상 방안. 석사학위논문. 공주대 교육대학원.
김윤정(2005). 마인드맵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미술 감상능력 신장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대학교 미술교육학회.
이선진(2004). 실과 수업의 마인드맵 적용 방안과 학업 성취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유경미(서울 장안초 교사). 마인드맵을 활용한 문화재 수업. 초등 우리교육 잡지 p. 132-136.
이소연(한국 마인드맵 연구소), 마인드 맵의 기초와 그 활용. 중등 우리교육 잡지.
박미연(서울 중랑중 교사) '국어과에서의 마인드맵 활용' - 중등 우리교육 잡지.
윤용찬, 양용철(2003). 마인드맵 기법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글쓰기 학습에 관한 사례연구. 교육학연구. 41(3), p. 382-3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A형] 1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15점),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
  • 론Ⅱ. 본론1. 유아기의 창의성 발달2. 유아기 창의성의 특성3.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1) 창의성 프로그램을 통한 방법2) 창의적 예술 활동 방법3) 교수매체 및 놀이 활동 방법4) 다양한 질문법5) 적절한 환경과 분위기 조성을 통한 방법(1) 물리적 환경(2) 심리적 환경4.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방법1) 브레인스토밍2) 마인드맵3) 시네틱스4) 발문기법5) 창의적 예술 활동6) 독서기법7) 컴퓨터 매체의 활용 기법4. 유아교육기관에서 강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목 차1. 서 론1.1. 다중지능이란?2.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2.1. 교육과정2.2. 프로젝트에 기초한 교육과정(PROJECT BASED CURRICULUM)3. 다중지능 적용 사례3.1. 외국사례 : Key 초등학교3.2.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활용한 중학교 문학 수업 연구3.3.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적용한 리더십 교육의 실재4. 다중지능이론의 효과성에 대한 근거4.1. 다중지능에 대한 의심4.2.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다중지능 교육4.3. 학교교육 이외의 다중지능이론

  •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변천,인식,평가,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메타인지,마인드맵,상황학습,그래픽계산기,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개선방향
  • 학습)의 평가Ⅴ.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과 메타인지Ⅵ.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과 마인드맵1. 공부할 과목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을 마인드맵한다2. 질문을 만들고 목표를 정한다3. 큰그림으로 시작하라(사전계획 기법)4. 적용 그 두 번째 이야기5. 세부 검토 단계6. 적용 그 세 번째 이야기7. 적용 그 네 번째 이야기Ⅶ.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과 상황학습Ⅷ.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과 그래픽계산기1. 개념2. 필요성1) 능동적 학습방법이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학습정보의 전수와 획득 등의 다양한 기능이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학습이 되어야 한다. 이는 특정한 그리고 미리 계획된 방법으로서 학습자의 지식이나 능력을 육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웹을 통해 전달하는 활동이 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설계가 잘된 교육용 웹사이트는 어떠한 주제에서건 학습자 주도적(Self-directed)이고 학습자의 속도에 맞는(Self-paced)교수법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따라서 교사가 웹기반 수업에서 추구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 마인드맵 교과적용, 마인드맵 지도사례, 마인드맵 훈련, 마인드맵 활성화방안
  • 마인드맵 지도 방안1) 1단계2) 2단계3) 3단계4) 4단계Ⅶ. 마인드맵의 훈련Ⅷ. 향후 마인드맵의 활성화 방안참고문헌Ⅰ. 개요Roger Sperry 박사의 연구이후 Toni Boujan의 두뇌이론을 근간으로 왼쪽과 오른쪽 대뇌의 반구 기능을 통합하도록 고안된 것으로서 일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모든 것들을 마음속에 지도로 그리는 방법이며 이미지와 핵심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 우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