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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의 변천
1. 1950년대와 60년대
2. 1970년대와 80년대
3. 1990년대

Ⅲ.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의 인식

Ⅳ.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의 평가

Ⅴ.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과 메타인지

Ⅵ.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과 마인드맵
1. 공부할 과목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을 마인드맵한다
2. 질문을 만들고 목표를 정한다
3. 큰그림으로 시작하라(사전계획 기법)
4. 적용 그 두 번째 이야기
5. 세부 검토 단계
6. 적용 그 세 번째 이야기
7. 적용 그 네 번째 이야기

Ⅶ.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과 상황학습

Ⅷ.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과 그래픽계산기
1. 개념
2. 필요성
1) 능동적 학습방법이 요구된다
2) 학생들은 어느 정도 이해를 하였는가
3) 수업 시간의 부족을 극복하여야 한다
4) 단원별 연계 수업 방법을 연구하여야 한다

Ⅸ. 향후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학에서의 이해는 수학적 구조의 이해(平林一榮, 1987)라고 할 수 있는데, 수학의 구조는 선형적인 개념이 아닌 보다 광범위한 공간적 구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수학의 구조를 나무에 비교한다면 수학의 여러 수학 지식들은 곧고 긴 하나의 나뭇가지를 가진 포플러처럼 선형적으로 배열되어 있다기보다는 굵고 큰 줄기와 잘고 가는 줄기가 서로 복잡하게 얽혀있는 등나무 숲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수학을 이해한다는 것은 이미 자라고 있는 등나무 줄기에서 새로운 줄기가 자리매김하고 돋아서 전체의 줄기와 더불어 웅장한 숲을 이루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실세계의 객관적(물리적, 생물적, 사회적)인 구조에서 자기의 정신 구조를 형성시켜가고, 그 형성된 자기의 정신 구조를 바탕으로 외계의 현상이나 대상을 해석하고 구조화한다. 이해란 새로운 지식을 이미 형성된 정신 구조에 자리매김하는 일이라고 볼 수 있다.
수학에서의 구조는 아주 세련된 모양으로 극히 형식적인 것인데, 그 세련되는 과정을 무시하고 최종적인 형태로 제시되어서는 이해될 수 없는 것이다. 수학의 구조에는 극히 소박하고 덜 세련된 것에서부터 가장 세련된 것으로 이행에는 몇 가지의 단계가 있으며, 각 단계의 구조끼리는 서로 어떤 필연적인 관계가 있다. 상위 단계로의 이행은 인간의 창의적인 노력 보다 신속․정확하고 간단․명료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모델의 고안에 의하여, 그리고 하위 단계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순차적으로 이루어진다. 예컨대, 계산 알고리즘 지도 단계를 살펴보자.
수학적 구조는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에 부응하여 이해시키는 것이 교육 심리학적으로 건전한 것이며, 이것은 Bruner, Piaget, van Hiele, Skemp등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의 이론뿐만 아니라, Thorndike, Gagne, Ausubel 등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공통된 견해이며, 최근 교육 사조의 한 축인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과도 뜻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래영·권오남(1999) / 중등 수학교육과정에서의 그래픽 계산기의 활용 - 함수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추계 수학교육학 연구 발표대회 논문집
도록(2000) / 체험수학전, 수학사랑
류희찬 외(1992) /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이태규 / 이야기 수학사, 자연출판사
최은희·김민경(2006) /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수업에서의 초등학생의 수학적 추론과 표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학 연구 제10권
황혜정 외 5명(2004) /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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