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7학년 생활국어 -2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생활과 글쓰기
2. 낱말과 형태소
3. 판단하며 듣기
4. 글과 주제
5. 낱말의 의미
6. 여러 가지 글
본문내용
1. 생활과 글쓰기

[7-쓰-1] 쓰기와 말하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안다 - 본질
[7-쓰-6] 글을 자주 쓰는 습관을 지닌다 - 태도
[7-말-3] 내용을 통일성 있게 조직하여 말한다 - 원리

[단원 설정의 이유]
학생 스스로 생활 속에서 글쓰기의 가치를 체험하면서 능동적인 글쓰기 태도를 가지게 하기 위해 이 단원을 설정하였다. 학생들이 전자 우편이나 게시판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교환하고 있는 요즘의 현상을 수업시간으로 끌어들이고 생활 속에서의 글쓰기를 더 확장하는 것이 이 단원이 의도하는 바이다.

[단원 구성의 방향]
‘생활속의 글쓰기’는 글쓰기를 습관화하는 것이 어떤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보고, 일상적인 글쓰기를 실천하는 과정을 가진다.
‘영화소개하기’는 영화를 감상하고, 자신이 본 영화의 내용과 감상을 적어보는 활동을 통해 글쓰기에 접근해 본다.

[학습 목표]
-글을 자주 쓰는 습관을 지닌다.
-쓰기와 말하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 수 있다
-영화를 소개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지도상의 유의점]
-생활 속에서 글쓰기를 실천하려는 동기를 유발한다
-이 단원에서 요구하는 ‘글’의 의미를 정확히 인식하고, 글을 쓸 수 있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학년별 내용 7∼8학년
  • 교육3.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7학년 교과서 속의 ‘매체’ 반영 양상Ⅰ.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교육과정의 비교1.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교육과정 ‘읽기’ 영역 비교- 7차 국민 공통 교육과정의 국어과 ‘읽기’영역의 지도 내용 체계 -∙읽기의 본질- 필요성- 목 적- 개 념- 방 법- 상 황- 특 성∙읽기의 원리- 낱말 이해- 내용 확인- 추 론- 평가와 감상∙읽기의 태도- 동 기- 흥 미- 습 관- 가 치∙읽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

  • [국어교육] 매체교육의 국어교육
  • Ⅰ. 서론- 내용개관Ⅱ. 본론1. 국어교육에 관한 문화적 이해1.1 국어교육과 관련된 문화의 개념1.2 국어교육과 문화의 관계1.3 국어교육과 민족 문화1.4 국어교육과 세계 문화 2. 매체교육의 국어교육적 접근2.1 국어교육으로서의 대중문화에 대한 논쟁2.2 매체교육의 패러다임2.3 문화간 소통으로서의 매체교육3. 1학년-10학년 교과서에 반영된 매체교육 관찰3.1 교과서에 반영된 매체교육 내용분석3.2 교과서에 적용된 매체교육 전반적인 흐름 및 학

  • [국어교육] 문학과 교육과정안 및 제7차교육과정안 분석
  • 문학과 교육과정안 및 제7차교육과정안 분석* 목 차♧ 서론-교육과정의 정의, 의의 목표♧ 본론 - 1. 제 7차 교육과정의 전개 및 특징2. 문학교육과정의 전개 및 분석3. 문학과 교수학습 방법♧결론-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참고목록♧ 서론-교육과정의 정의, 의의 목표1.국어 교육과정의 본질1)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이란 일정한 프로그램 아래 교육의 전 과정을 마칠 때까지 학습해야 할 목표와 내용, 그 학습을 위한 연한과 시간 배당,

  • [교과교육] 지식 교육과 문법 교육
  • 교육과 문법 교육목 차Ⅰ. 국어 지식1. 성격2. 내용1) 내용 체계 2) 학년별 내용3. 평가 Ⅱ. 문법 교육1. 의의2. 성격3. 목표4. 내용1)교육과정에 제시된 문법 교육의 내용2) 교과서의 문법 교육 내용 5. 교수학습 방법6. 평가7. 문법 교육의 실례Ⅰ. 국어 지식1. 성격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교육학교(Berliner Arbeiterbildungsschule)에서 교사로로서 일을 하였다. 그는 자신이 편집한 잡지에 “시대에 맞지 않는 김나지움의 개혁(Unzeitagemäßeszur gymnasialreform)”, “콜레기움 로기쿰(Collegium Logicum)”, “대학교와 공적인 생활(Hochschule und öffentliches Leben)” 등을 발표하여, 교육학적인 견해들을 제시했다. 슈타인너의 철학적 기초가 되는 저서인 『특히 쉴러를 고려한 괴테의 세계관 인식론 초고(Grundlinieneiner Erkenntnistheorie der goethechen Weltanschauung mit besonder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