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에 관한 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
(1) 매체의 개념과 매체언어 수용 배경
가. 매체 활용 교육, 매체에 관한 교육, 매체언어 교육
나. 매체언어 교육의 수용 배경
다. 새로운 문식성의 대두 - 매체 문식성
라. 외국의 자국어 교육
(2)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
가.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
나.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
(3) 매체언어 교육의 수용을 둘러싼 쟁점과 논의
가. 교육과정 편성과 구조화의 문제
나. 국어 교과의 정체성 혼란의 문제
다. 교사교육과 현장 적용

3. 나오며
본문내용
나.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
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➀ 내용 체계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영역의 내용 체계를 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으며, 매체언어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영역의 ‘지식’체계에 속해 있다.
< 듣 기 >

< 말 하 기 >
듣기의 실제

말하기의 실제
지 식 ◦매체 특성
기 능
지 식 ◦매체 특성
기 능
맥 락
맥 락

< 읽 기 >

< 쓰 기 >
읽기의 실제

쓰기의 실제
지 식 ◦매체 특성
기 능
지 식 ◦매체 특성
기 능
맥 락
맥 락


➁ 매체언어 교육내용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시안) 연구 개발’ 보고서에는 매체언어 교육 내용의 적정화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7) 매체
첫째, 학년별 성취 기준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의 다섯 영역에 골고루 배치하였다. 1-3학년은 한 학년에 하나의 성취 기준, 4-6학년은 한 학년에 두 개의 성취 기준, 7-10학년은 한 학년에 세 개의 성취 기준이 매체 특성과 언어의 학습을 위해 고려될 수 있도록 배치하였다.


또한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시안) 연구 개발’에서는 매체언어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아래의 부분은 매체에 관한부분만 모은 것이다.)

듣기... 여섯째, 매체 관련 성취 기준은 3, 5, 7, 9, 10학년에 제시하였다.
말하기. 여섯째, 매체 관련 성취 기준은 8, 9, 10학년에 배치하였다.
읽기... 여섯째, 매체 관련 성취 기준은 3, 7, 8, 9, 10학년에 한 항목씩 제시하였다.
쓰기... 여섯째, 매체 관련 성취 기준은 4, 5, 8, 9학년에 한 항목씩 제시하였다.
문학... 여섯째, 매체 관련 내용은 문학 영역의 학습량 적정화를 위해 1학년과 7학년에 제시하였다.


이러한 토대 아래 매체언어 교육내용은, 교육과정 개정과 현장적합성 검토본을 거쳐 확정 고시된 확정된 7차 개정 교육과정 중 매체언어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매체언어 교육 내용 설정에 관한 표는 ‘김정자(2007), 국어교육과정의 매체언어 교육 내용’에서 인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언어 사용의 인구수가 많고, 정치․경제ㆍ사회ㆍ문화의 중심지인 수도의 말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다른 지역의 언어를 표준어로 하는 것에 비하여 달리 대안을 찾을 수 없는 결정”이라고 한 문화관광부(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의견 요지를 수용한 헌법 재판소의 결정으로 표준어에 관한 더 이상의 논의는 불필요한 듯이 보인다.하지만 우리의 국어 현실은 표준어에 관한 논의의 종결과는 아직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다고 하겠다. 우선 현행 표준

  • [국어교육론] 시교육
  • 교육은 문학의 속성이나 내용을 말하기/듣기, 읽기/쓰기와 같은 언어 활동으로 활용하는 그것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즉 알아야 할 지식이 아닌 문학교육을 통하여 국어 또는 언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자료로서의 문학을 강조할 때 사고력의 정의 영역은 더욱 부각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표현과 이해 또는 창작과 수용 과정에 사고력이 작용하는 층위는 대략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그것은 표현의 단계, 이해의 단계, 이해/표현(이해를 표현하는 단계

  • 대중 매체 속의 언어 연구
  • 수용하는 사례는 본고의 논의대상에서 제외한다. 둘째로, TV 프로그램 속 언어사용을 다룬다. TV라는 매체는 시간적 공간적 제한이 없고, 자체가 가지고 있는 멀티미디어적인 기능(문자, 소리, 영상)이 뛰어나기 때문에 개인이 무조건 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 쉽다. 따라서 우리말 사용에 관한 문제가 대두되는데, 이 발표 보고서에서는 외래어 사용으로 인하여 아름다운 국어사용에 해를 끼치는 면들을 지적하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I. 서론1. 매체의 다양화와 매체교육의 필요성 최웅환, 「국어교육과 미디어교육」, 『뉴미디어 시대 국어교육의 방향 모색』, 국어교육학회, 2004 : pp.1~2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를 설정함에 있어서 사회적 현상과 요구를 수용치 않을 수 없다. 해당 국가 나름의 교육관과 지향점도 중요하겠으나 시대적 상황을 거스르거나 거부하는 교육(과정) 또한 위험한 일이

  • [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교육 등에서는 상당 부분 미디어교육 내용을 포함하는 개정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터넷을 비롯한 다매체가 가져온 우리 언어생활의 변화는 언어로서의 매체 교육을 국어과 교육에서 담당해야 한다는 인식을 확산시켰다. 이것은 국어과 교육에서 매체 관련 교육을 중시하게 된 배경이 되었고 이에 따라 국어과 교육은 매체 언어의 성격과 사회ㆍ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 자료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생산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