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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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교육현실 비판
1. 5세 아동 선별 입학
2. 종합 생활기록부의 활용
3.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4. 학교 평가 제도의 도입
5. 입학시험 제도의 변화
6. 교육과정 평가의 실시
7. 농어촌 학교의 학생 감소 문제
8. 교사들의 주체성 상실
Ⅲ. 학교교육의 개선방안
1. 공교육 여건의 개선
2. 대학 입시 제도 개선
3. 교육 재정 GNP 6% 확보
Ⅳ. 결론
본문내용
학교 공동체가 무너지면서 학교가 교육력과 학생들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정부가 정치?경제 논리에 따라 무리하게 교육 개혁을 추진한데 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교원 정년 단축으로 인한 교원들의 사기 저하와 교원 수급상의 차질이다. 그릇된 경제 논리와 고령 교사 무능론을 내세워 교원의 정년을 일시에 3년이나 단축시키는 쿠데타적인 개혁 과정에서 교원 경시 풍조가 유발되었으며 이는 대량 명퇴 파동으로 이어졌다. 이로 인한 교원 결원을 보충하기 위하여 중등 교사 자격증 소지자를 초등 교원으로 임용하고, 교과 전담으로 임용된 교사에게 담임을 맡기고, 명퇴한 교원을 기간제 교원으로 임용하는 등 교원 정책이 파행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교에서 교원이 보충되지 않아서 수업 결손이 생기고 있고, 결원을 보충한 경우에도 수업의 질적 수준이 크게 저하되고 있다.
둘째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 개혁이 교권을 훼손시켰다. 교육은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는 경제 활동과 전혀 다른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경제논리에 바탕을 둔 수요자 중심의 교육 개혁을 추진하였다. 학생의 담임 선택제, 학부모의 교원 평가제, 임금 피크제, 학생 체벌 금지 등으로 인하여 교원들은 주체성을 박탈당하고, 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열의가 크게 감퇴되었다.
셋째는 교육 재정의 대폭적인 감축이다. IMF 구조 조정을 빙자하여 교육재정을 GNP의 5% 수준에서 4.1% 로 삭감함으로써 한국 교육은 후진국 수준으로 추락하고 있다. 학교 운영비와 인건비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교원당 학생수가 증가하는 등 교육 여건이 전반적으로 악화되고 있다.
이와 같이 학교 교육이 붕괴되고 있는 상황에서 헌법재판소가 과외금지법이 위헌이라는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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