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브루너 수업이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1. 지식의 구조
2. 발견학습 이론
3. 나선형 교육과정
4. Bruner의 교수 이론과 과학교육
5. 발견학습의 재조명
6. 나선형 교육과정의 재조명
본문내용
개요
1959년 9월에 미국의 각 분야 학자들 및 교육 전문가들이 Woods Hole이라는 곳에 모여서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의하였다. 이 모임을 주관한 Bruner는 ‘Woods Hole’회의의 종합 보고서를 ‘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이라는 책자로 출판하면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초․중등 과학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원래 심리학자로서 HARVARD 대학의 교수로 있으면서 아동들의 인지 발달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였으며, 미국 내에서 잘 알려진 Piaget 이론의 전문가이었다. 그러나 그는 Piaget 이론을 수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인지발달과 학습과의 관계를 나름대로 정립함으로써, 나선형 교육과정, 발견학습론 등 아동의 인지발달에 바탕을 둔 수업이론을 전개하였다. 여기서는 Bruner가 제시한 수업이론의 주요 개념을 고찰하고, 이들이 과학교육에 주는 의미를 논하고자 한다.

1. 지식의 구조
미국에서는 Woods Hole회의가 열리기 이전인 1957년경부터 이미 수학, 물리학, 생물학, 화학 등의 여러 교과분야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었다. 특히 새 교육과정의 개발에는 많은 과학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생활중심 교육사상에 바탕을 둔 종래의 교육과정을 혁신적으로 개혁함으로써, 질적으로 우수하고 지적 성취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련이 스푸트니크(sputnik) 인공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함으로써 미국인들 사이에는 국가안보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고조되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상황 하에서 Woods Hole 회의의 보고서인 ‘교육의 과정’에 ‘지식의 구조’가 강조되어 논의된 것은 새로운 교육과정이 지식의 구조에 바탕을 둔 교육이 가능한 방향으로 개선되어야함을 암시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면 지식의 구조란 무엇이며, 교육에서 지식의 구조가 강조되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이 홍우는 지식의 구조를 우산의 구조에 비유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우산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적어도 두 가지 다른 방식으로 대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는 ‘우산은 비를 막는 것’이라는 대답이요, 또 하나는 ‘우산은 가운데에 대가 있고 ……’라는 대답이다. 그러나 여기에 비하여 우산의 구조를 묻는 질문에 대하여는 그 중의 한 가지 대답, 즉 후자의 대답만 가능하다. ……(중략)
그러므로 문제는, 우산의 경우에, ‘가운데가 있고 ……’라는 대답이 우산의 구조를 말하는 것과는 달리 ‘비를 막는 것’이라는 대답은 우산의 용도, 또는 구조와 좀 더 정확하게 대비되는 말을 쓴다면, 우산의 기능을 말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구조와 기능은 우산의 상이한 측면, 또는 우산을 파악하는 상이한 방법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이 홍우, 1987, 12-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이론 과 유사하다.(4) 인본주의 심리학의 기본가정① 인간의 본질을 선택, 창의성, 가치, 자아실현으로 이해하려고 한다.② 인간의 존엄성과 관심을 가지며, 잠재능력 계발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2. 교육심리학의 연구법1) 실험법하나의 변인의 값이 변할 때 다른 변인의 값에 영향을 주어 그 값이 변하는 지를 관찰하여, 두 변인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할 때, 즉 두변인 사이 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이때 영향을 주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이론적 성격을 갖는 교과와 비교해본다면 이러한 사회과의 특수성은 확연히 드러난다. 학습자가 일상에서 항상 접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나아가 제도교육이 끝난 그 이후부터 학습한 교과내용이 학습자의 ‘생활’이 된다는 점에서, 시사성, 지역성, 실제성, 실용성, 그리고 교과의 정의적인 측면이 강조되어야 하는 필요가 도출된다. 내용의 위와 같은 특성이 사회과교과교육 연구에 주는 의미는, 사회과가 학문적, 지식적 측면에 비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 교육과정4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교육하도록 하는 활동의 조직을 가리킨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경우, 국어가 1주일에 12시간이라고 할 때의 뜻이다. 이를통해 학생들은 체계적으로 학문을 할 수 있으며 배움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그 의미가 명백한 장점이 있지만 학교의 시간표에 정해놓지 않은 학생들의 학업을 경청하지 않고 비체계적으로 운영되 수업이 소홀해지는 단점이 있다. 이 장에서는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및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

  • [교육과정 2번항목] 네 가지 교수이론에 대한 비교설명(오수벨, 가네, 브루너, 개인성장교수모형)
  • 이론의 특징7) 가네의 교수이론의 장단점4. 브루너의 교수이론1) 선행학습 경향성2) 지식의 구조화3) 학습의 계열화4) 강화5) 브루너의 교수이론의 특징6) 브루너의 교수이론의 장단점5. 개인성장교수모형1) 개별화 수업모형2) 개별화 교정의 원리와 기본 요소3) 완전학습을 위한 교수모형4) 개인성장교수모형의 특징5) 개인성장교수모형의 장단점6. 네 가지 교수이론의 비교설명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학교교육의 현장에서 교사와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