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불교 및 불교사상과 한국불교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불교의 수용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Ⅲ. 남북국시대의 불교
1. 신라불교의 타락
2. 선종의 전래
3. 선종 수용의 사회적 배경
4. 선종의 역사적 역할과 한계
5. 미륵신앙의 민중화
6. 신라말의 불교와 변혁운동
7. 발해의 불교
Ⅳ. 고려시대의 불교
1. 고려 초기 불교정책과 왕실기복불교
2. 귀족불교의 부패와 유교의 등장
3. 광종의 왕권강화정책과 불교
4. 왕실의 기복불교와 승려의 타락
5. 천태종의 개창과 시대적 흐름
6. 호국불교와 풍수도참사상
7. 서경 천도운동과 서북 민중의 봉기
8. 무신 정권 아래서의 불교
9. 지눌과 요세의 결사운동
10. 민중불교 항쟁과 귀족불교
11. 원 지배하의 불교와 사회
12. 고려의 미륵신앙운동
13. 신진사대부 세력의 불교 비판
Ⅴ. 불교사상
1. 일체의 구조
1) 십이처설
2) 사대요소
3) 오온설
2. 삼법인설
1) 일체무상
2) 일체고
3) 일체무아
Ⅵ. 한국불교의 21세기적 과제
1. 민족의 현실과 불교- 민주화 인간화에의 기여
2. 통일과 불교
3. 자주적인 연구태도
4. 보편적인 이론체계의 정립
본문내용
신심 장한 한 불자가 서울역 광장을 걷는다. 목에는 만(卍)자 목걸이를 걸었고 손목에는 단주를 찼으니 보통불자는 아닐게 분명하다. 이곳에 늘상 포진해 있는 극성스러운 종교의 전도자들이 가만히 있을 리가 없다. 여지없이 신심 장한 불자에게로 접근한다. 그리고 묻는다. 2천 5백년에 죽은 불교를 믿지 말고 부활해 영생을 누리는 종교를 믿으라고 어째서 젊은 사람이 그런 종교를 믿고 있느냐고 이 불자는 물론 어이가 없다는 표정이다. 불교는 죽었고 그들 종교는 살아있는 종교라는 얼토당토한 억지가 가련하기까지 하다는 눈빛이다. 그러나 이 불자는 내심 크게 당황한 표정이다. 그토록 오래, 그리고 자신있게 신앙해온 불교를 조리있고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는 자신을 발견하고 소스라치게 놀란 것이다. 이 이야기는 이곳 서울역 광장을 지난 이 불자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가만히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자. 어느때 별안간 이교도가 '불교가 뭐냐'고 물어왔을 때 나의 모습은 어떻할까를 모르긴 모르되, 이같은 상황에서 불교를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불자는 그리 많지 않은게 솔직한 우리의 현실이다. 교육의 부재라든가 체계적인 불교신앙을 못해온 때문이라는 등의 이에 대한 원인 분석도 중요하지만 더욱 시급한 것은 불교를 쉽고 간명하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을 갖추는 것임은 두말의 여지가 없다.
불교는 다음의 몇 가지로 정의될 수 있겠다. 첫째는 문자 그대로 부처님(佛)이 있음으로 말미암아 성립된 가르침(敎)을 의미한다. 둘째는 역사적 실존인물인 석가모니 부처님(佛)께 의지해서 이루어진 가르침이다. 셋째는 부처(佛) 되도록 하는 가르침(敎)이다. 이것을 흔히 한자어로 의불지교(依佛之敎), 불타지교(佛陀之敎), 성불지교(成佛之敎)로 표현된다. 다시 말하면 3보 즉 불. 법.승(佛, 法, 僧)의 다른 표현이기도 하다. 그러나 불교에 대한 설명으로 왠지 이 정도만으로는 다소 허전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다분히 문자적이고 고전적이며 정형화된 해석이라는 인상을 풍기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불교를 현대적인 측면에서 정의 내려보는 것도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 요즘 서구에서는 기독교에 대한 신앙심이 급격히 퇴색하고 불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아직까지는 불교에 대한 호기심 차원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사회에서 유학이 가질 수 있는 의의
  • 사상을 구축하고 있던 유교는 근대화를 뒤처지게 만든 공신으로, 사람들의 실망감 속에서 무너졌고, 불교는 이미 그 한계를 보였었다. 물론 새로운 사상과 가치관으로서 기독교가 유입이 되었긴 했지만 애초에 그 영향력은 특정 지역만의 얘기였을 뿐 국가적인 것은 아니었고, 끊임없어 보일 정도로 많은 외세 문명과 사상들의 유입 속에 ‘한국의 사상’은 그야말로 혼돈이었을 것이다. 그렇게 생겨난 사상의 공백은 근대화와 민주화라는 큰 과제 속에

  • 고려 시대의 불교철학
  • 사상은 화엄(華嚴)으로 다듬어졌으나 혜능(慧能, 638~713)을 중심으로 한 남종선 계통의 선법(禪法)이 지방 호족들의 지원을 받으면서 기존의 교학적인 불교를 비판하고 새로운 불교를 널리 전파하기 시작하였다. 라말여초부터 수용되기 시작한 선종은 고려 중기에 들어서면서 구산선문(九山禪門)을 형성할 정도로 그 세력이 확장되어 나갔다. 의천은 그러한 대립을 해결하는 것을 자신의 사명으로 삼아 화쟁회통(和諍會通) 한국은 회통불교이다. 보통 인

  • 고려 시대의 불교철학 의천과 지눌
  • 사상은 화엄(華嚴)으로 다듬어졌으나 혜능(慧能, 638~713)을 중심으로 한 남종선 계통의 선법(禪法)이 지방 호족들의 지원을 받으면서 기존의 교학적인 불교를 비판하고 새로운 불교를 널리 전파하기 시작하였다. 라말여초부터 수용되기 시작한 선종은 고려 중기에 들어서면서 구산선문(九山禪門)을 형성할 정도로 그 세력이 확장되어 나갔다. 의천은 그러한 대립을 해결하는 것을 자신의 사명으로 삼아 화쟁회통(和諍會通) 한국은 회통불교이다. 보통 인

  • 김시습의 금오신화 오늘날의 정치판
  • 한국소설연구, 형설출판사, 1969임형택, 「매월당의 방외인적 성격과 사상」, 한국철학연구, 1978민병수, 「김시습론」, 한국문학작가론, 형설출판사, 19792) 작품론적 측면임형택, 「현실주의적 성격과 금오신화」, 한국학연구 13, 서울대학교, 1971김일렬, 「금오신화 고찰」, 조선전기의 언어와 문학, 형설출판사, 1976조동일, 「소설의 성립과 초기소설의 유형적 특징」, 한국학론집 3집, 계명대, 1976이상택, 「취유부벽정기의 도가적 문화의식」, 한국

  • 한국문명의 특성
  • 한국문명의 특성으로 첫째 정신적 차원의 다양한 문화수용과 국민들의 저력을 들 수 있다. 우리는 예전부터 전통적 하나님 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여러 종교들의 수입에 제한이 없었고 이것을 더욱 발전시키기까지 하였다. 유교의 예로는 성리학, 불교는 여러 고승들, 기독교의 민주화를 위한 카톨릭의 사례, 개신교의 새벽 기도회 등은 우리나라의 다양한 문화수용을 보여주는 단편적인 예로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시대적 거시적 과제를 회피하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