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사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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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한문학의 본격적인 출발은 賓貢科 출신들의 신라와 발해로의 귀국에서 찾아야 할 것 같다. 이들이 귀국하여 활동하기 전에는 아마도 우리 고유의 민족문학이 근간이었을 것이다. 빈공과 출신으로서 막대한 영향을 끼친 사람은 최치원이다. 한문학의 수입에 의한 민족문학의 위축은 일단 짚고 넘어야 할 사안이지만 최치원을 비조로 한 한문학의 발휘는 다행스럽게도 그것을 민족문학으로 승화시켰다.
유가적 주제의식에 의한 한문학의 전개는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것은 사실이고 이는 강조되어야 할 특성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자기 아닌 타인의 종교나 사상도 존중되어야 하고, 각각의 문화도 제 모습을 지닌 채 함께 공존해야 한다는 고려시대 지식인의 종합적 사유는 조선의 건국과 더불어 수정되기 시작하였다. 조선 건국후 불가와 도가적 주제의식의 배제는 한문학사에 큰 획을 그은 사건이었다. 주제 영역이 그만큼 좁아졌다는 사실과 아울러 주제의 순정화가 이룩되었다는 긍정적 평가도 가능하다.
노장사상과 불교사상기층사유 등은 고려시대 학술계에서는 용인된 학문이었다. 따라서 고려시대 한문학의 주제는 사상의 자유를 누리고 있었다. 반면에 조선시대 한문학의 주제영역이 선명화 내지 단순화된 것은 태조 이성계를 추대한 건국 주역들의 사상적 성향과 직접 관련된다. 특히 정도전과 권근은 조선왕조 문학의 지향점으로서, 문학의 이념은 성리학에 근거해야 한다는 대원칙을 세웠다. 한문학과 성리학의 무르녹은 접합은 선조대에 들어와서 성립되어 性情美學으로 꽃이 피고 열매를 맺었다.
(2) 《동문선》과 조선문학
태조를 중심으로 결속하여 건국의 주역을 담당한 지식인들은, 개국의 기틀을 전통적인 禮樂思想과 右文政策으로 삼았다. 예악사상과 결부된 한국 한문학의 유산은 풍부하다. 예악사상과 접맥된 한문학의 꽃은 樂章文學이다. 현재의 기록을 참작하면 악장은 신라고려에서는 쉽게 발견되지 않는데 반해, 예악사상에 입각한 명실상부한 악장이 정도전에 의해 조선에서 되살아난 사실은 특히 주목된다. 신왕조의 창설 및 개국의 정당성과 지속을 위해 이미 폐지된 것으로 이해된 예악사상을 부활시켜 악장을 제정한 사실은 형안이다.
예악사상과 더불어 詩文을 국가 경영의 중요한 것으로 인식한 것은 그 역사가 오래지만, 외교문서를 작성한다는 차원에서 벗어나 민족의 심성을 체제가 장악한다는 인식은 정도전에게서 보다 강화되지 않았나 한다.
《동문선》은 조선의 右文政策과 관계가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 민족문학의 종합정리 및 편찬간행은 뜻깊은 작업이었다. 《동문선》과 《속동문선》은 중국 《문선》을 모방하여 편찬했다. 그러나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중국의 《문선》보다 더 풍부하게 수록하고 더 훌륭하게 엮어낸다는 이식을 지녔던 것 같다. 《동문선》은 오늘날의 문학전집류와는 그 성격이 본질적으로 다르다. 《동문선》은 중국문학에서 독립하여 민족문학 수립의 의지와 접맥되었던 것이다. 조선문학의 수립 의지와 민중 교화에 목적을 둔 이 같은 동문선의 편찬의도는 매우 값진 것이다.
(3) 문이재도론의 전개
조선의 개국과 더불어 형성된 조선문학 정립의 의지는 1세기가 지난 후 동문선과 속동문선으로 구체화되었다. 조선문학이 고려시대의 문학과 다른 점은 조선왕조 특유의 문학론을 깔고 있었다는 데 있고, 그 문학론의 핵심은 문이재도이다. 문이재도의 道는 시대에 따라 그 해석이 다르다. 재도론은 주제론에 가깝다. 문학의 정당한 주제는 무엇이어야 하는가의 문제는 부단히 추구해야 할 과제이다. 본격적인 재도론의 시발은 도의 어의적 범주를 성리학적 이념을 주개념으로 삼은 이후부터 잡아야 한다. 조선 전기는 문이재도론의 영향으로 작품의 미학적 검토와 접근이 약화되지 않았나 한다. 문이재도는 주제의식에 더 치우쳐있다. 문이재도는 고려문학의 폐단을 극복하려는 의도가 작용했다. 문헌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을 근거할 때 13세기 초엽에 이미 문이재도적 주제의식이 형성되어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문학에서 문이재도론을 이론적 체계를 세워서 본격적으로 전개한 사람은 정도전이다. 13세기 이후 수입된 성리학은 당시 학자들에게는 충격이었다. 정도전이 전개한 재도론은 16세기 재도론과 대비하면 성리학적 심도가 적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개국공신에 의한 재도론의 고취는 당시 詩壇에 큰 영향을 끼쳤음이 분명하다.
17세기가 지나면서 성리학은 그 광휘를 잃기 시작하였고 이와 더불어 문이재도론도 힘을 잃어 갔다. 조선 전기, 특히 16세기는 문이재도론에 근저한 明道詩 계열의 작품이 사단의 주류를 형성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실제 창작활동에는 서정시도 많이 창작되었고 독자들의 관심도 만만치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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