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시대의 불교철학 의천과 지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본문내용
-
고려 시대의 불교철학
-의천과 지눌-
1. 고려 불교의 특징
고려 불교는 이전과 달리 교종(敎宗) 선종(禪宗)과 상대되는 말로서, 경전이나 불경에 대한 석론(釋論)을 중심으로 하여 세워진 불교종파의 범칭(汎稱). 이에 반해 교종은 학파적(學派的)인 성격을 띠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통일신라와 고려 초에 걸쳐 성립되었다고 하는 오교구산(五敎九山) 가운데 구산은 선종에 해당하고, 오교(날槃宗·南山宗·華嚴宗·法相宗·法性宗)는 교종이라고 볼 수 있다.
과 선종(禪宗) 선종(禪宗)이란 좌선(坐禪) 내관(內觀)을 통하여 정신을 집중하고 잡념을 버려 마음의 본성을 깨달아 해탈에 이르며 진리를 파악하고자 하는 불교 사상이다. 불심의 깨달음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불심종(佛心宗)이라고도 한다. 선종은 다른 종파와는 달리 갖가지 얽매임이 없었다. 경전을 강조하지 않고 오히려 경전 밖의(敎外別傳), 경전 이전의(不立文字), 참된 존재의 성품을 바로 가리켜(直指人心), 그 참 성품을 보아 부처를 이루는 것(見性成佛)을 표방한다.
의 조화 문제를 새로운 과제로 하였고, 그 영향은 현대 한국 불교에서도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고려 불교는 한국 불교사에서 최대 변혁기에 해당한다.
삼국 및 통일신라 시대의 불교는 이른바 대승 불교 안의 대립된 두 이론인 중관(中觀)과 유식(唯識)의 통합을 과제로 하였고 원효에 의해 근본적인 해결의 실마리가 마련되었다.
중관과 유식의 대립은 교종 안의 성상(性相) 2종의 대립이고, 따라서 전적으로 이론적 문제에 속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교종과 선종의 대립은 이론 체계와 실천 방법간의 문제이다. 고려 불교는 이론과 실천의 통합 또는 조화를 과제로 하였기 때문에 신라 시대와는 질적으로 다른 불교를 정립시키게 되었다.
고려 불교가 교·선의 통합을 절실한 과제로 한 데에는 정치적·사회적 배경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고려 불교의 교·선 통합 노력은 불교 안의 문제로부터였다기보다는 외부적 영향이 더 컸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도의(道義)가 귀국한 821년부터 본격 수입된 선종은 불법을 깨닫는 요체로 “언어, 문자를 쓰지 않고 교 밖에 따로 전한다. 자기의 마음을 직접 밝히 보아, 자기 마음이 곧 부처임을 안다”는 주장을 내세워 전통 불교에 대한 반성의 기준으로 삼음으로써 당시 불교계에 큰 반향을 일으키면서 교종과 직접 대립하게 되었다.
고려 불교는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교·선의 대립과 그 극복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교종과 선종의 갈등과 화해는 중요한 철학적 문제로 등장하며, 교종과 선종간의 갈등을 해결하려고 노력한 사람이 의천과 지눌이다.
2. 대각국사 의천
1. 대각국사 의천의 사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