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제휴]전략적제휴의 실패와 성공에 관하여-포드와 마쓰다를 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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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략적제휴
1. 전략적 기술제휴의 동기
2. 전략적 기술제휴의 목적
3. 전략적 기술제휴의 특성
4. 제휴의 종류

Ⅱ. 사례연구
≪Ford-Mazda Alliance≫
1. 제휴하게된 동기/배경
2. 제휴사간의 관계 유지를 위한 노력
3. 변화되는 포드와 마쓰다 관계
4. 제휴관계 발전
5. 90년대 자동차 주요 인수·합병 사례
6. 최근 제휴 동향
7. 전략적 제휴의 성공을 위한 고려 사항

Ⅲ 전략적 제휴의 실패와 성공
1. 전략적 제휴가 실패하는 이유
2. 전략적 제휴 성공을 위한 요소
본문내용
Ⅰ. 전략적제휴

두개 이상의 대등한 회사가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등의 노하우와 자원을 상호 제공하여 서로의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 간 협력이다.

1. 전략적 기술제휴의 동기

1) 기술발전과 관련된 동기 :
·기술발전의 모니터링
·기술의 시너지효과
·보완기술의 습득
·R&D 불확실성 감소 및 Risk 분담
·R&D 수행비용의 분담

2) 혁신과정과 관련된 동기 :
·파트너 소유기술의 획득, 기술이전, 기술도약
·제품수명주기의 단축
·연구개발기간의 단축

3) 시장진출과 기회탐색을 위한 동기 :
·환경변화와 기회의 모니터링
·국제화, 세계화, 해외시장의 진입
·신상품의 시장진출, 제품종류의 확장

2. 전략적 기술제휴의 목적

·기업내부의 약점 혹은 기술격차의 보완
·제품향상 및 포트폴리오의 보완
·유망한 신규시장에 대한 진출 교두보 확보
·기존 혹은 목표 소비자층을 위한 효율적인 서비스
·신제품이나 신공정개발에 소요되는 비용 및 위험부담의 감소

3. 전략적 기술제휴의 특성

·선진국 중심으로 하는 제휴가 세계전체의 90% 이상 차지
·정보기술분야, 생명공학, 신소재 등 첨단산업 위주로 제휴 많음
·연계의 기업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정부의 적극적 지원 및 환경조성
·대기업 위주로 전략적 제휴가 추진됨
·제휴형태 면에서 OEM이 가장 많으며 일방적 라이센싱 위주의 제휴
·첨단산업분야에서 전략적 제휴의 빈도가 잦고 형태도 다양
참고문헌
*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1993)
* 자동차경제 제121호 95-04-04 이상영 - 미래 제휴관계를 모색하는 마쓰다와 포드
* 자동차경제 제149호 96-04-30김병욱 - 포드, 마쓰다 인수로 아시아진출 교두보 확보
* 자동차경제 제121호 95-04-04 이상영 - 미래 제휴관계를 모색하는 마쓰다와 포드
* 김준호/청주대 경역학 교수. 경영학 박사
* 자료 : Automotive News, 1995.2.27. - 변화되는 포드와 마쯔다의 관계
* http://htvc.kaist.ac.kr
* http://www.e-mba.com/Jung2.htm
* http://www.ford.com
* 매일경제신문 200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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