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제휴]전략적제휴의 실패와 성공에 관하여-포드와 마쓰다를 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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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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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전략적제휴
1. 전략적 기술제휴의 동기
2. 전략적 기술제휴의 목적
3. 전략적 기술제휴의 특성
4. 제휴의 종류
Ⅱ. 사례연구
≪Ford-Mazda Alliance≫
1. 제휴하게된 동기/배경
2. 제휴사간의 관계 유지를 위한 노력
3. 변화되는 포드와 마쓰다 관계
4. 제휴관계 발전
5. 90년대 자동차 주요 인수·합병 사례
6. 최근 제휴 동향
7. 전략적 제휴의 성공을 위한 고려 사항
Ⅲ 전략적 제휴의 실패와 성공
1. 전략적 제휴가 실패하는 이유
2. 전략적 제휴 성공을 위한 요소
- 본문내용
-
Ⅰ. 전략적제휴
두개 이상의 대등한 회사가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등의 노하우와 자원을 상호 제공하여 서로의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 간 협력이다.
1. 전략적 기술제휴의 동기
1) 기술발전과 관련된 동기 :
·기술발전의 모니터링
·기술의 시너지효과
·보완기술의 습득
·R&D 불확실성 감소 및 Risk 분담
·R&D 수행비용의 분담
2) 혁신과정과 관련된 동기 :
·파트너 소유기술의 획득, 기술이전, 기술도약
·제품수명주기의 단축
·연구개발기간의 단축
3) 시장진출과 기회탐색을 위한 동기 :
·환경변화와 기회의 모니터링
·국제화, 세계화, 해외시장의 진입
·신상품의 시장진출, 제품종류의 확장
2. 전략적 기술제휴의 목적
·기업내부의 약점 혹은 기술격차의 보완
·제품향상 및 포트폴리오의 보완
·유망한 신규시장에 대한 진출 교두보 확보
·기존 혹은 목표 소비자층을 위한 효율적인 서비스
·신제품이나 신공정개발에 소요되는 비용 및 위험부담의 감소
3. 전략적 기술제휴의 특성
·선진국 중심으로 하는 제휴가 세계전체의 90% 이상 차지
·정보기술분야, 생명공학, 신소재 등 첨단산업 위주로 제휴 많음
·연계의 기업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정부의 적극적 지원 및 환경조성
·대기업 위주로 전략적 제휴가 추진됨
·제휴형태 면에서 OEM이 가장 많으며 일방적 라이센싱 위주의 제휴
·첨단산업분야에서 전략적 제휴의 빈도가 잦고 형태도 다양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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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1993)
* 자동차경제 제121호 95-04-04 이상영 - 미래 제휴관계를 모색하는 마쓰다와 포드
* 자동차경제 제149호 96-04-30김병욱 - 포드, 마쓰다 인수로 아시아진출 교두보 확보
* 자동차경제 제121호 95-04-04 이상영 - 미래 제휴관계를 모색하는 마쓰다와 포드
* 김준호/청주대 경역학 교수. 경영학 박사
* 자료 : Automotive News, 1995.2.27. - 변화되는 포드와 마쯔다의 관계
* http://htvc.kaist.ac.kr
* http://www.e-mba.com/Jung2.htm
* http://www.ford.com
* 매일경제신문 200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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