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M&A 미래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M&A개요
(1)개념
(2)M&A 동기 및 이론적 근거
(3) M&A의 종류

Ⅱ.본론
1. 인수합병 방법
(1) 협상에 의한 방법
(2) 공개매수에 의한 방법
(3) 레버리지매수에 의한 방법
(4) 지주회사를 설립하는 방법
2. 각국의 현황
(1) 미국의 M&A
(2) 일본의 M&A
(3) 한국의 M&A
3.각국의 규제
(1) 미국의 규제
(2) EC의 규제
(3) 일본의 규제
(4) 한국의 규제
4. M&A 사례연구
(1)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합병
(2) 삼성중공업의 중장비 부문 매각(삼성중공업/볼보)
5. M&A의 성공과 실패
(1) 성패의 기준
(2) 실패 요인
(3)M&A실패의 몇 가지 원인(인수측)
(4) 성공 원칙

Ⅲ. 결론
다국적기업의 M&A 미래와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대규모의 기업이라 하더라도 그 존폐를 장담할 수 없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시장 환경 변수들은 끊임없이 기업의 자발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이 같은 변화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결국 적자생존의 법칙에 따라 도태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업은 변화에 효율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수많은 대안 가운데 몇 가지를 선별하여 생존전략으로서 채택하게 된다. M&A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 내지 확보하기 위한 영업적 차원에서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재무 적인 차원을 포괄하는 경영전략으로 정의할 수 있다.

1.M&A개요

(1)개념
M&A는 Mergers And Acquisitions의 약자로서 기업의 합병, 매수를 의미한다.
기업들이 자신의 존속을 위하여 끊임없이 자신의 내부자원들을 이용하여 원가절감, 생산시설 확충, 품질향상, 신제품, 신기술 개발 등을 하며 성장을 모색하다가 내부자원들의 이용 및 결합에 의한 성장이 순조롭지 못하거나, 어려움을 느끼게 되면 자연히 외부 경영자원들을 활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외부 경영자원 활용의 한 방법이 M&A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M&A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시간절약이다.
기업의 합병은 두 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법률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의 합병은 법률적으로는 신설합병과 흡수합병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참고문헌

강대경·윤강술·최영만 공저,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 2000
강태구저, 『글로벌기업경영론』, 무역경영사, 2000
김중배· 김숙응 공저, 『21세기 디지털경제시대의 다국적기업론』, 형설출판사, 2000
강한균·서민교 공저, 『다국적기업경영론』, 두남, 1999
권영철저, 『국제경영』, 무역경영사, 2000

★인터넷 사이트
http://www.mnagood.com
http://nwk.joongang.co.kr/200012/458/nw458016.html
http://www.jumong.co.kr/M&A의%20이론과%20기법/site%20map2.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AERSK,MAERSK의성장과M&A,머스크라인,머스크시랜드,M&A사례,엠엔에이사례
  • 국제마케팅- 개 요 -Ⅰ. 주제 선정 이유Ⅱ. MAERSK社 소개 (1) 연혁(2) 성장배경(3) 사업구조 및 분야Ⅲ. MAERSK社의 성장과 M&A(1) M&A 동기(2) 인수합병을 통한 성과 Ⅳ. 경영전략 분석 및 평가(1) M&A 전략 분석(2) M&A 전략 평가Ⅴ. 대안 및 향후 전략 제시(1) 향후 글로벌 전략 트렌드(2) 대안 및 전략 제시Ⅰ. 주제선정이유다국적 기업이 경영 활동을 하면서 해상운송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따라서 해상운송에서 선두기업인 A. P. Moller MAERSK社 에 대

  • [국제통상론]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전략적제휴
  • - 목 차 -Ⅰ. 서 론1. 전략적 제휴의 최근동향과 전망2. 국제적인 전략적 제휴의 흐름3. 미국 기업의 현황Ⅱ. 본 론1.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3) 전략적 제휴의 유형 2.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Enterprise)(1) 다국적 기업의 정의와 탄생(2) 미국기업의 다국적화(3) 기업 다국적화의 과정(4) 다국적 기업의 규제3. 미국 기업의 특징(1) 경영자와 경영방침(2) 종업원의 의식(3) 미국의 기업의 비즈니스문화

  • [매체경영]요약본
  • A CONCEPT57. Economic Theories of Value58. The Variability of Value(가격의 가변성)59. 기업으로서의 미디어의 가치 60. 미디어자산의 가치 평가61. more exact calculation62. 수익에 대한 예상 63. 비용에 대한 예상64. 이익에 대한 예상65. 미래수익에서부터 현재 가치까지66. 유사한 소유권 사용67. 배수의 사용68. 융자 판매에 대한 특별한 관심69. 결론1 .매체경영 이론과 실무의 도입Paul Smuelson(1976)는 그의 저서의 서문에서 경영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대체 가능한

  • [물류관리] [물류관리론]해운산업 분석 및 한진해운 기업분석(A+리포트)
  • - 목 차 -1. 기업소개① 물류업과 해운업② 한진해운의 기업소개③ 기업이념과 경영철학④ 미래 사업 비전⑤ 기업연혁⑥ 기업수상내역⑦ 주요 경영성과⑧ 기업 사업영역 및 조직 구조2. 산업분석 및 시장분석① 해운 산업의 현황 및 전망a.우리나라 해운산업의 강점b.우리나라 해운산업의 현황② 한진해운의 시장 환경 분석 (SWOT분석)1. 기업소개한진 해운 이라는 기업을 분석하기 이전에 그 회사가 속하여 활동하는 사업 분야에 대한 기본 개

  • [졸업][일본어학] 세계 추세속의 일본반도체산업
  • 기업이 불경기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99년에는 전년도대비 56.5% 증가한 약 80억불로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였고 2000년에도 D램 가격의 안정과 차세대 공정기술 개발 및 128M D램의 생산량 증가에 힘입어 99년대비 33.3% 증가한 약 106억불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④ 대만 半導體産業의 展望대만의 반도체산업은 독자적인 산업 인프라 구조로 인하여 수년간 고도성장을 누리고 있다. 국내 Foundry 사업의 국제화는 전세계 시장에서 대만 반도체 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