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M&A 미래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M&A개요
(1)개념
(2)M&A 동기 및 이론적 근거
(3) M&A의 종류
Ⅱ.본론
1. 인수합병 방법
(1) 협상에 의한 방법
(2) 공개매수에 의한 방법
(3) 레버리지매수에 의한 방법
(4) 지주회사를 설립하는 방법
2. 각국의 현황
(1) 미국의 M&A
(2) 일본의 M&A
(3) 한국의 M&A
3.각국의 규제
(1) 미국의 규제
(2) EC의 규제
(3) 일본의 규제
(4) 한국의 규제
4. M&A 사례연구
(1)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합병
(2) 삼성중공업의 중장비 부문 매각(삼성중공업/볼보)
5. M&A의 성공과 실패
(1) 성패의 기준
(2) 실패 요인
(3)M&A실패의 몇 가지 원인(인수측)
(4) 성공 원칙
Ⅲ. 결론
다국적기업의 M&A 미래와 전망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대규모의 기업이라 하더라도 그 존폐를 장담할 수 없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시장 환경 변수들은 끊임없이 기업의 자발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이 같은 변화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결국 적자생존의 법칙에 따라 도태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업은 변화에 효율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수많은 대안 가운데 몇 가지를 선별하여 생존전략으로서 채택하게 된다. M&A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 내지 확보하기 위한 영업적 차원에서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재무 적인 차원을 포괄하는 경영전략으로 정의할 수 있다.
1.M&A개요
(1)개념
M&A는 Mergers And Acquisitions의 약자로서 기업의 합병, 매수를 의미한다.
기업들이 자신의 존속을 위하여 끊임없이 자신의 내부자원들을 이용하여 원가절감, 생산시설 확충, 품질향상, 신제품, 신기술 개발 등을 하며 성장을 모색하다가 내부자원들의 이용 및 결합에 의한 성장이 순조롭지 못하거나, 어려움을 느끼게 되면 자연히 외부 경영자원들을 활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외부 경영자원 활용의 한 방법이 M&A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M&A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시간절약이다.
기업의 합병은 두 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법률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의 합병은 법률적으로는 신설합병과 흡수합병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 참고문헌
-
강대경·윤강술·최영만 공저,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 2000
강태구저, 『글로벌기업경영론』, 무역경영사, 2000
김중배· 김숙응 공저, 『21세기 디지털경제시대의 다국적기업론』, 형설출판사, 2000
강한균·서민교 공저, 『다국적기업경영론』, 두남, 1999
권영철저, 『국제경영』, 무역경영사, 2000
★인터넷 사이트
http://www.mnagood.com
http://nwk.joongang.co.kr/200012/458/nw458016.html
http://www.jumong.co.kr/M&A의%20이론과%20기법/site%20map2.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