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디자인 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디자인경영
2.1 디자인 경영의 정의
2.2 기업 환경의 변화에 따른 디자인 경영의 필요성
2.3 디자인의 유형과 디자인 경영
2.4 디자인 경영의 프로세스

3. ‘디자인 경영’ 사례분석 : 삼성전자
3.1 디자인 경영의 POLC 과정분석
3.1.1 Planning
3.1.2 Organizing
3.1.3 Leading
3.1.4 Controlling
3.2 삼성전자 디자인 경영의 성과
3.2.1 판매신장률
3.2.2 제품의 성능
3.2.3 고객만족도
3.3 문제점 분석 및 제언
3.3.1 삼성전자와 모토로라 비교
3.3.2 삼성전자디자인경영의 문제점 및 제언

4. 결론

참고문헌

후기


본문내용

1. 서론

세계화로 인한 경영 환경이 급변하고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의 ‘상품생존기간’ 이 갈수록 짧아지고 있다. 산업사회에는 대량생산을 통해 상품을 생산하는데 의미를 두었다. 하지만 기술이 급속도로 변화하며, 지식사회가 기반이 되는 정보화시대가 되면서부터는 상품을 생산하는데 기술적인 어려움은 사라졌다. 상품생산은 기계가 대신 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제는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최종 사용자가 최대한의 만족을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인가를 상품에 투입해야 한다. 한 예로, 하이브리드 상품(몇 가지 기능이 서로 결합되어 만들어진 상품) 등 산업시대에는 꿈도 꾸지 못했던 상품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상품들은 기존의 생산방식에 ‘디자인’을 새로 첨가한 것이다. 디자인분야에서의 경영환경은 점점 더 글로벌화, 전문화 되어가고 있고, 디자인은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대처하기 위한 핵심 경쟁력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들이 이미 오래 전에 채택하여 시행해 오고 있고, 현재 우리 나라의 대기업들이 앞다투어 도입하고 있는 '디자인경영'이다. 팔리는 디자인, 고객이 찾는 디자인, 갖고 싶은 디자인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경영 활동 처음과 끝,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인에 대한 고려와 관심을 갖는 것이다. 이는 외국에서 ‘디자인 경영’을 도입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들을 통하여, ‘디자인 경영’이 기업간의 새로운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 디자인 경영을 도입하는 기업에 대한 case study를 하였다. 디자인경영을 처음으로 국내에 도입하여 추진중인 ‘삼성전자’의 case study및 삼성전자 내의 ‘디자인 경영’의 POLC과정을 통해서, 현재 적용되는 디자인경영의 도입과정과 체계, 문제점과 대안도출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애플 APPLE 경영전략분석과 애플 성공,실패사례분석및 애플 미래전망과 나의견해(vs 삼성전자와 비교분석)
  • 애플 경영전략보고서INDEX서론Ⅰ. 애플 기업소개1. 애플의 역사2. 애플 로고 변천사Ⅱ. 애플 국제경영전략 분석1. 애플의 디자인 경영2. 제품차별화 전략3. 고객충성도 재고전략본론Ⅲ. 애플 성공사례 분석1. iMac 아이맥2. iPod & iTunes3. iPhone 아이폰4. iPad 아이패드5. iCloud 아이클라우드Ⅳ. 애플 실패사례분석1. Power CD2. USB 퍽 마우스3. PIPIN4. Mac Cube5. Mobile MeⅤ. 경쟁업체와 비교 ( 삼성전자와 비교분석 )결론Ⅵ. 애플 향후전망 분석Ⅶ. 시사점

  • [A+] 특허전쟁 특허소송 - 삼성전자 애플 특허소송 배경, 소송쟁점 및 소송과정, 소송결과,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삼성전자 단독 특허 통신기술1) 1차 핵심쟁점 - 3G 정의 및 특징2) 2차 핵심쟁점 - WCMDA, HSPA 정의 및 특징4) 삼성전자가 주장하는 핵심 쟁점은? 5) 삼성 1차 소송 결과o 네덜란드 - 소송결과 → 3G 통신기술 침해 소송 기각 , 애플승소 6) 삼성 2차 소송진행 국가 - 일본, 이탈리아, 프랑스 등⊙ 본론 3 - 삼성전자 애플 기업현황 / 전략분석1) 삼성전자 - 기업분석, 경영전략, 경영현황, 주력제품 등2) 애플- 기업분석, 경영전략, 경영현황, 주력제품 등⊙ 결

  • [경상대학] 삼성전자 애니콜 마케팅 전략 분석
  • 삼성전자의 소개나. 삼성전자의 연혁 다. 삼성전자의 경영 이념라. 삼성전자의 장 ․ 단점2 - 2. 삼성전자 휴대폰(SGH-D500)유럽 신문 기사 모음 2 - 3. 휴대폰(애니콜)의 국제적 성공요인 ① 삼성 휴대폰의 품질② 애니콜의 품질 경쟁력인 생산 공정 ③ 삼성 전자의 뛰어난 디자인 ④ 타 제품과의 차별적 가격 전략 ⑤ 유행을 주도 하는 블랙 톤의 디자인⑥ 삼성 애니콜의 글로벌 전략⑦ 첨단 기술에 대한 연구 2 - 4. 삼성전자의 유럽시장분석 가. 이

  • [국제경영전략] 삼성전자 애니콜 유럽진출 사례
  • 삼성전자의 소개나. 삼성전자의 연혁 다. 삼성전자의 경영 이념라. 삼성전자의 장 ․ 단점2 - 2. 삼성전자 휴대폰(SGH-D500)유럽 신문 기사 모음 2 - 3. 휴대폰(애니콜)의 국제적 성공요인 ① 삼성 휴대폰의 품질② 애니콜의 품질 경쟁력인 생산 공정 ③ 삼성 전자의 뛰어난 디자인 ④ 타 제품과의 차별적 가격 전략 ⑤ 유행을 주도 하는 블랙 톤의 디자인⑥ 삼성 애니콜의 글로벌 전략⑦ 첨단 기술에 대한 연구 2 - 4. 삼성전자의 유럽시장분석 가. 이

  • [국제경영전략] 삼성전자 애니콜 유럽시장 진출전략
  • 삼성전자의 소개나. 삼성전자의 연혁 다. 삼성전자의 경영 이념라. 삼성전자의 장 ․ 단점2 - 2. 삼성전자 휴대폰(SGH-D500)유럽 신문 기사 모음 2 - 3. 휴대폰(애니콜)의 국제적 성공요인 ① 삼성 휴대폰의 품질② 애니콜의 품질 경쟁력인 생산 공정 ③ 삼성 전자의 뛰어난 디자인 ④ 타 제품과의 차별적 가격 전략 ⑤ 유행을 주도 하는 블랙 톤의 디자인⑥ 삼성 애니콜의 글로벌 전략⑦ 첨단 기술에 대한 연구 2 - 4. 삼성전자의 유럽시장분석 가.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