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의 동향과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방법 및 목적과 구성
2. 산업 선정 동기

Ⅱ. 유통산업의 정의 및 발전과제
1. 유통산업의 정의
2. 유통산업의 발전과제

Ⅲ. 주요 경제 흐름
1. 한-미 FTA의 5大전략
2. 한-EU FTA의 대응방안
3. 2/4분기 소비자 태도 조사

Ⅳ. 최근 유통업 관련 기사
1. “2007년 유통업계 전망”
2. “너희가 유통을 아느냐?”
3. “유통업계 더위사냥 스타트”
4. “유통주, 하반기 경기회복 노려라”
5. “유통주, 하반기 상승추세 이어 간다”
6. “유통 인들의 한숨”

Ⅴ. 주식시장에서의 유통업 관련주의 추세
1. 유통주 추세 및 시세

Ⅵ. 주요 유통업태 현황 및 2007년 전망
1. 국내 유통시장 규모
2. 업태별 유통시장 현황 및 2007년 전망
3. 2007년 유통업 3대 키워드

Ⅶ. 결론 및 후기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방법 및 목적과 구성

세계적으로 유통산업은 급속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유통산업은 그 자체로도 대단히 중요한 산업이지만 타 산업 및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통산업은 생산으로부터 소비에 이르는 매개기능 뿐만 아니라 정보의 제공, 마케팅, 상품개발, 운송, 포장 등 여러 가지 부가서비스를 생산하고 있다. 나아가 21세기에는 문화적 컨텐츠(cultural contents) 제공을 통해 소비자의 후생을 증진시키고 생산자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학계에서도 유통산업분야에 대해 활발한 연구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유통산업의 마케팅 분야에 무게중심이 놓여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세계적 유통산업의 변화추세는 유통산업의 기술혁신이 선행되고 그 혁신위에서 유통산업이 발전되어 제조업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새롭게 등장한 할인점, 카테고리 킬러, 인터넷 홈쇼핑과 같은 신 유통 업태들은 제조업들과의 가격결정 협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가격할인을 통해 기존의 제조업이 유지해오던 생산자잉여의 상당부분을 소비자잉여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재래시장과 Mom and Pop store와 같은 기존 유통산업 부문의 경쟁력약화는 기술혁신의 미약과 생산성, 효율성의 저하, 산업구조의 취약 등 다양한 원인에 기인한다. 따라서 이들 요인의 상승은 경쟁력의 회복에 동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유통산업의 현 위치를 확인하고 사회 전체적인 경제의 흐름을 간파함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의 유통산업을 전망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전일명(2006), “한국 유통산업의 총요소생산성 측정과 결정요인 분석”, 충북대학교 대학원

김태균(2006), “대형할인점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박소현, 안혜영(2006), “주요 유통업태 현황 및 2007년 전망”,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박현수 外 3명(2007), “한미 FTA 협상 타결과 한국 경제의 미래”, 삼성경제 연구소

곽수종 外 4명(2007), “한미 FTA와 기업의 기회활용”, 삼성경제 연구소

김득갑(2007), “韓”-EU FTA의 주요 쟁점과 협상전략”, 삼성경제 연구소

정형민(2007), “소비자태도조사(2007년 2/4분기)”, 삼성경제 연구소

황인성(2007), “2007년 하반기 경제전망”, 삼성경제 연구소

남옥진, 김현미(2007), “하반기 소비경기 회복에 배팅하자”, 한국투자증권

학술연구정보 서비스 http://www.riss4u.net

네이버 http://www.naver.com - 백과사전

네이버 http://www.naver.com - 경제일반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md1021/40035156798 [초보 MD의 좌충우돌 성공기]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vmilion/60036871682 [스노우, 오렌지, 함이, 그리고 보늬]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lazyhand/90016861532 [희망은 욕망의 그리움이다]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3jujj [키 큰 미류 나무]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 증권 및 뉴스 카테고리

하나증권 http://www.clickhana.co.kr - 뉴스시황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머니투데이 http://www.mone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목 차I. 국내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

  • [물류관리, 물류] 한국의 물류관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책)
  • 동향일본 물류산업은 트럭,창고, 해운,항만,항공등 각 분야별로 정보System을 이용하여 경쟁력 제고에 전력하고 있으며, 화물유통부문내 VAN의 발전은 일본 물적유통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된다.1) 트럭, 창고 부문 트럭, 창고부문 대형사업자는 VAN을 활용한 전용정보망 구성을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반면에, 중소형 사업자는 VAN 회사 회선을 이용 또는 공동 조합을 형성하여 System을 구성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공동조합의 형

  • [유통업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유통업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 유통 산업6. 중국의 외자 유통업계 현황과 전망7. 중국의 주요 도시의 유통업 현황과 주요업체 분석Ⅴ. 중국 유통시장1.중국 유통시장의 現況1) 중국의 유통산업은 세계화의 기점2) 로컬 신유통의 성장2.일본 소매기업의 중국진출 현황1) 중국유통산업시장의 외국자본 도입정책2) 상해시를 통해본 중국 유통3) 중국에 있어서의 일본계 유통기업의 경영행동과 MKTG3.중국의 백화점 현황4.기업의 중국 소매유통업 진출동향1)진출 현황2)진출동향Ⅵ.

  • [마케팅, 유통] 홈플러스 전략 분석[A+자료]
  • 유통관리18V. 홈플러스의 전략 분석S (강 점)W (약 점) 선진 유통 노하우 도입 브랜드 파워 거대한 매장 및 다양한 취급품목(대규모의 물량공급) One Stop Life Services 거대한 자본력 다양한 문화행사 유통전문 인력의 부족 의사결정 과정시 비신속화 온라인상의 인프라 구축 미비 직원들간의 소속감  애사심 결여 타 업체에 비해 PB상품 부족 과포화 상태의 유통상권SWOT 분석O (기 회)T (위 협) 소비패턴의 변화 (복

  • 기업 가치 평가 -현대백화점
  • 산업 분석거시 경제 분석-세계경제-국내경제-소비동향-금리-환율-요약&결론백화점산업 분석- 유통업 타 산업과 비교- 주요 3사(롯데쇼핑, 신세계, 현대백화점) 전망주요 3사 재무 지표- 결론미국의 재정불안에 따른 신용등급강등(2011년 8월)과 유로존 재정위기가 실물경기로 퍼지는 상황이다.신흥국은 높은 회복세를 보였으나 이후 성장세는 둔화될 것으로 전망한다.2008년 이후 정부주도의 각종 경기부양책과 양적완화 정책이 한계를 맞으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