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 중심 유통산업 구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2.03.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개황 및 업계동향
Ⅱ. 본론
1. 대형할인점별 점포수 및 입지특성
2. 산업구조 분석
2.1 업체별 매출액
2.2 시장점유율
3. 마케팅전략
4. 성장전망
Ⅲ. 결론
문제점 및 대안제시
- 본문내용
-
Ⅰ. 서론
개황 및 업계동향
현재 유통산업은 백화점과 재래시장이 큰 축을 이루면서 할인점과 인터넷쇼핑몰, 홈쇼핑이 새로운 업태로 부상하는 모습을 띠고 있다. 국내 소비시장에서 재래시장 및 백화점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반면 대형 할인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작년 백화점시장은 15조 2000억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14.3%신장했고 할인점은 33.3%의 높은 신장율을 기록하면서 10조원대시장을 형성했다. 이 같은 성장속도를 감안해 볼 때 앞으로 백화점을 제치고 유통산업을 선도할 새로운 업태로 정착할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할인점이 유통업계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이유로는
첫째 할인점의 대형화와 집중화에 있고
둘째 기동력의 발달과 소비자의 구매형태가 충동구매에서 계획구매로 변화됨 에 따라 대형매장을 찾아 원스톱쇼핑을 추구하는 경향 증대
셋째 정보 처리기술의 발달과 재고관리, 물품배송, 주문등에서의 기술혁신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에서는 유통산업 중 대형 할인점의 구조 분석을 통해 유통산업의 성장을 전망해보고 재래시장과의 관계에대한 문제점 및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대한상공회의소(www.korcham.net) "기업연감"
유통실학연구소(www.pdi.co.kr)
대형할인점의 입지특성에 관한 연구. 최대식
매일경제신문外 (2000.12∼2001.11)
한국체인스토어협회한국체인스토어협회 발간 월간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 10월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