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 중심 유통산업 구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2.03.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개황 및 업계동향


Ⅱ. 본론

1. 대형할인점별 점포수 및 입지특성
2. 산업구조 분석
2.1 업체별 매출액
2.2 시장점유율
3. 마케팅전략
4. 성장전망


Ⅲ. 결론

문제점 및 대안제시
본문내용
Ⅰ. 서론

개황 및 업계동향

현재 유통산업은 백화점과 재래시장이 큰 축을 이루면서 할인점과 인터넷쇼핑몰, 홈쇼핑이 새로운 업태로 부상하는 모습을 띠고 있다. 국내 소비시장에서 재래시장 및 백화점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반면 대형 할인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작년 백화점시장은 15조 2000억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14.3%신장했고 할인점은 33.3%의 높은 신장율을 기록하면서 10조원대시장을 형성했다. 이 같은 성장속도를 감안해 볼 때 앞으로 백화점을 제치고 유통산업을 선도할 새로운 업태로 정착할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할인점이 유통업계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이유로는
첫째 할인점의 대형화와 집중화에 있고
둘째 기동력의 발달과 소비자의 구매형태가 충동구매에서 계획구매로 변화됨 에 따라 대형매장을 찾아 원스톱쇼핑을 추구하는 경향 증대
셋째 정보 처리기술의 발달과 재고관리, 물품배송, 주문등에서의 기술혁신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에서는 유통산업 중 대형 할인점의 구조 분석을 통해 유통산업의 성장을 전망해보고 재래시장과의 관계에대한 문제점 및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대한상공회의소(www.korcham.net) "기업연감"
유통실학연구소(www.pdi.co.kr)
대형할인점의 입지특성에 관한 연구. 최대식
매일경제신문外 (2000.12∼2001.11)
한국체인스토어협회한국체인스토어협회 발간 월간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 10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중심으로목 차I.     서론 II.     본론1. 기업소개①    이마트  ②    월마트③    한국 및 중국시장 진출 현황2. 산업분석     ① 산업      ② 업종      ③  제품분석3. 사업구조 분석 -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Five Force model)①    공급자②    잠재적 경쟁자(혹은 진입자)③    산업 내 경쟁자④    대체재⑤    구매자와의 관계 4. 시장 분석①    중국 경제 및소매 유통시장현황②    중국 소비자 동향

  • 국내 화장품산업 분석 - 아모레 퍼시픽, 한불화장품
  • 산업 분석1. 산업개요(1) 국내 화장품 시장 특성 및 경쟁 현황(2) 계절별 화장품 판매 추이(3) 매출액대비 연구개발비용(4) 성장수명주기(성숙기로 접어든 국내 화장품 시장)(5) 매출원가 및 판관비(광고) 비율2. POTER의 산업 구조 분석Ⅱ. 재무 분석1.안정성지표2.수익성지표(1) 한불화장품(2) 아모레퍼시픽3. 성장성 및 활동성지표Ⅲ. 영업 분석1. 시장지위 및 경쟁력2. 사업전략분석Ⅳ. 계열분석1. 아모레퍼시픽 (1) 화장품(2) 생활용품(3) 건강2.

  • [회계학] SK글로벌 분식회계 사례분석
  • 분석, 글로벌 소싱 등을 통한 다양한 소재 및 디자인의 개발, 철저한 생산관리와 에프터 서비스를 통해 확고한 브랜드 로열티를 가짐(Caspi, Smart, Eigenpost)ⅱ) D to D : 인터넷, 유통, 정보통신을 통한 21세기 최고의 홈쇼핑 전문기업, 대형 할인점과 통신판매 중심으로 변하고 있는 유통구조에 대응하기 위한 통신판매 브랜드ⅲ) 영상과학 : 광학전자사업부문에서는 카메라, 필름, 복사기 등 광학전자기기와 부품, 컴퓨터 주변기기 등의 판매를 담당③ 인터

  • [국제경영론] 아모레 퍼시픽 기업 국제화 사례 조사
  • 산업진흥원, 2004.12, 화장품 해외시장 및 바이어 정보 (Ⅰ) , 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4.12, 주요국의 화장품 수입관리 제도 현황 (Ⅰ) , 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8.6.30, 2007 보건산업백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8.12, 2008년 화장품산업 분석보고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8.12, 주요국의 화장품 정책•제도 분석, 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8.12, 2008 화장

  • [소비자행동] 이마트 전략적 브랜드관리
  • 소비자행동(전략적 브랜드관리)Executive Summary우리 팀은 우리 삶 속에서 가장 가깝고, 항상 많은 이슈들을 갖게되는 유통산업의 브랜드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유통 산업에는 많은 브랜드들이 있지만 그 중 국내 유통역사에 큰 변화를 몰고 온 ‘이마트’를 선정하였습니다. 이마트는 대형할인점이라는 채널이 없던 시절 해외 유통시장과 국내 시장의 트렌드를 읽고, 백화점형태와 소매형태의 유통구조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도입한 새로운 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