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 발전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통산업 발전 전략 분석을 주제로 선진구과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발전전략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 유통산업 발전 전략 분석
Ⅰ. 세계 유통산업 환경변화
1. 유통산업 패러다임 변화
2. 세계 유통산업의 구도
3. 선진국 유통산업 동향
Ⅱ. 한국 유통산업의 당면현안
1. 국내 유통산업의 문제점
2. 한국 유통산업의 현황
3. 한국유통산업의 당면 현안
Ⅲ. 2015년 유통산업 목표
1. 비전 목표
2. 계량 목표
Ⅳ. 세부 발전 전략
1. 혁신기반 유통구조 고도화
2. 선진형 유통시스템 정비
3. 지식기반형 인프라 확충
4. 대・중소유통 균형발전
- 본문내용
-
○ 유통산업 발전 전략 분석
Ⅰ. 세계 유통산업 환경변화
1. 유통산업 패러다임 변화
ㄱ. 소비활동의 합리화
인터넷, 통신・미디어의 발달로 가격비교가 용이해짐에 따라 적극적・합리적인 정보탐색활동을 하는 경향이 점차 강화되고 있어 업체의 대응이 중요해지고 있음.
ㄴ. 업체의 대응
대형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달성, 글로벌 소싱의 강화, PB제품의 강화, 유통 정보화 및 RFID의 활용촉진 등으로 나타남.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가 진전됨에 따라 Global Sourcing이 강화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으로부터의 Global Sourcing이 더욱 심화될 전망임.
유통산업의 효율성 및 생산성의 비약적인 제고를 가져다 줄것으로 예상되는 RFID기술은 기술발전이 급속히 진행되있을 뿐만 아니라 유통산업 전반에 활용되고 있음.
ㄷ. 산업변화의 중심축 형성
대형화, 글로벌소싱, PB활용, 유통정보화 및 RFID활용을 기반으로 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등이 합리성 있고 적극적인 소비자의 증가로 인해 중심축을 형성할 전망
2. 세계 유통산업의 구도
ㄱ. 유통업체들은 대형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시현하여 효율성을 제고
=> 구매원가 및 영업비용을 절감시켜 가격 경쟁력 증대에 따른 매출증대에 기여
ㄴ. PB제품의 공급 확대
제조업체에 대한 협상력 강화 추세에 발 맞추어 PB제품의 공급을 확대
ㄷ. 기회 영역
향후 중국, 인도 등의 경제성장에 따른 유통기능・니즈증대로 개도국 유통시장이 향후 매력적인 기회영역으로 대두
ㄹ. 합리적인 소비패턴을 추구하는 Value Seeking이 강화
ㅁ. 다양한 유통 신업태들이 등장
엔터테인먼트 및 전문적인 상품구색 추구경향이 강해짐에 따라 할인점, 온라인쇼핑몰, TV홈쇼핑,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등의 유통신업태들이 등장하여 경쟁주체가 다각화 되는 현상 발생
ㅂ. 중국유통시장 개방
글로벌 유통기업들의 중국내 경쟁이 격화될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정부의 유통 기업 육성정책등에 따라 중국 유통기업들이 선진 대기업과 경쟁하거나, 해외 유통 시장으로 진출을 도모할 가능성이 높음.
3. 선진국 유통산업 동향
ㄱ. 세계 100대 소매기업중 미국·일본·독일·영국·프랑스 등 5개국이 85%를 점유(‘99년, 매출액 기준)
* 미국 : 43, 일본 14, 독일 11, 영국 11, 프랑스 6개, 한국 : 없음
ㄴ. 세계 유통산업의 리딩기업들은 유망시장 선점,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해외진출을 경쟁적으로 추진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