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유통산업, 유통시장] 유통(유통산업, 유통시장)의 전개, 본질, 기능, 변화와 유통(유통산업, 유통시장)의 동향 및 성공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유통(유통산업, 유통시장)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통산업의 전개

Ⅲ. 유통경로의 본질
1. 유통경로
2. 유통경로 결정 단계

Ⅳ. 유통과 유통혁명

Ⅴ. 유통의 기능
1. 인격적 통일 기능
2. 장소적 통일 기능
3. 시간적 통일 기능
4. 양적 통일 기능
5. 품질적 통일 기능
6. 금융적 기능
7. 위험 부담 기능
8. 시장 정보 기능

Ⅵ. 유통시장의 변화

Ⅶ. 유통산업 동향
1. 선진국 유통산업 동향
2. 국내 유통산업 동향

Ⅷ. 유통성장전략 성공 사례(신세계)
1.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
2. 최고의 유통그룹으로
3. 수익경영과 윤리경영

Ⅸ. 향후 유통산업의 전망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적인 저가격화 추세, WTO 출범 후 유통시장의 완전개방, 가치지향적 구매로의 소비행태의 변화 및 유통구조의 혁신 등 세계적인 유통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시대의 도래, 가격파괴, 다양한 신업태의 등장 및 브랜드 파괴로 이어지는 새로운 조류가 형성되고 있다. 먼저 미국의 경우를 보면, 1960년대 초대형 할인점을 중심으로 가격파괴가 시작된 이후 1980년대 불황을 경험하면서 가격파괴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파급되고 있다. 1980년대 경기가 장기적으로 침체에 빠졌을 때 혁신적인 경비절감으로 과감한 가격파괴를 선도한 월마트는 매출액 673억 달러, 순이익 23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하여 세계 최대 유통업체로서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일본의 경우 가격파괴현상의 발생 및 할인점 신유통업태의 성장 배경을 보면 거품경제의 붕괴, 감원, 명예퇴직, 저가 수입품의 유입 및 유통업계 경쟁심화 등의 영향으로 소득감소 내지 정체, 소비심리위축, 가격의 거품 제거 및 신유통업태의 도입 등의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이는 곧 가격파괴 현상의 심화를 초래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거품경제의 붕괴, 정리해고 및 명예퇴직에 의한 실업의 증가, 소득의 정체,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가격에 거품을 제거한 신유통업태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신유통업태가 급격히 성장하면서 가격파괴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Ⅱ. 유통산업의 전개

유통산업은 매우 낙후되어 있으며 그 배경에는 사회적. 문화적 가치기준 등에 의한 전통적 관습에서 그 원인과 내용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다. 士農工商의 철저한 사회제도와 시대적 질서의식이 상업부문의 발달을 저해했으며 국제사회에서의 위치를 인정받는데도 오랜 세월
참고문헌
경제기획원 / 1991, 제3차 유통산업근대화 기본계획
김성준 / 1994, 유통시장개방이 국내시장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변영식 저 / 1996, 유통학개론, 학문사
상공회의소 / 1999, 21세기를 위한 유통산업 발전전략과 정책 과제, 상공회의소
윤명길 / 1997, 유통산업 맥 잡기, 한수협 출판부
안태호 / 1995, 우리나라 유통실태와 소비자문제, 소비자문제연구
안광호 외 / 2003, 유통관리원론
이성근․배수현 / 1996, 새유통관리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웨덴과 한국의 고용정책의 비교
  • 전개 과정3) 스웨덴의 사회정책과 복지2. 창조된 사회낙원1) 집권당의 정책2) 행운지리 및 인원3. 사회보장제도의 특징1) 사회복지정책의 발전2) 각 부분별 정책(1) 신경제 경책(2) 노동불량 및 산업분야 정책(3) 주택 정책 (4) 직장 환경 및 직업알선(5) 사회보험과 국민보험(6) 공중 위생(7) 보건 관리(8) 사회복지에서 사회봉사론(9) 가족 정책(10) 기타 사회복지 정책4. 복지국가의 고뇌1) 스웨덴의 동향2) 스웨덴의 모델의 부심(1) 문제의 상황(2)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분석 2. 4P 분석3. SWOT 분석Ⅵ. 월마트의 해외 진출Ⅶ. 경쟁사분석 - 이마트1.이마트 소개2.이마트 점포현황3.이마트 발전과정4.이마트 기업연혁 - 신세계5. 이마트 환경분석6. 성공요인7. 내부분석8. 문제점 및 개선점Ⅷ.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1. 월마트ㆍ까르푸 사례2.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Ⅸ. 월마트의 한국진출 실패와 향후 전망1.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과정2. 한국시장 진입 전략3. 한국 시장에서의 실패 이유4. 향후 월마트

  • 현대백화점 CS 경영
  • 본 이미지기업이념새로운 가치와 미래창조비전이념CREATE ㆍ VISION-200621세기 신생활 문화 창조기업VISION추진창조 (Create)1.가치창조2.고객창조3.지식창조4.기회창조5.환경창조VISION목표4C SATISFACTION고객5최고의 상품및서비스고객가족화Company(기업․주주)최고의 기업성과Green CompanyCommunity(사회)사랑받는기업(신뢰)기쁨주는기업(공헌)Co-Worker지식의 자원화최고의 대우Ⅲ. 환경분석1. 시장환경분석1) 국내 유통 시장의 현황 및 전망(1) 유통

  • 코로나19가 농업,농촌에 미친 영향과 농식품 유통․소비에 미친 영향 및 농산물 유통 및 도매시장의 코로나19 대응방안
  • 시장의 변화가 산지, 도매 유통분야에 있어 영향이 있는지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우선 코로나19 개요 및 발생 동향을 살펴보고 코로나19가 농업부문에 미치는 영향 중 농업․농촌에 미친 영향과 농식품 유통․소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코로나 19에 대한 향후 농산물 유통 및 도매시장의 대응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코로나19

  • [마케팅]조선맥주 맥주성공사례
  • 시장에 진출했으며, 1997년 1월에 (주)하이트음료 먹는 샘물 퓨리스를 시판하기 시작하고 2월에는 (주)보배와 (주)동주발효를 인수하여 명실공히 주류업계의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2 . 회사소개 및 최근 동향맥주산업의 외길을 걸어온 조선맥주(주)는 1933년 일제하에 대일본맥주회사로 첫발을 내딛어 삿뽀로 상표로 제품을 생산한 이래 올해로 64주년을 맞았다. 조선맥주는 경기도 시흥군 영등포 읍에 부지를 매입, 1933년 12월 공장을 준공했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