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BlOG)의 성공요인과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블로그의 정의와 형성과정
2.1. 블로그의 정의
2.2. 블로그의 형성과정

3. 블로그의 대중화와 성공요인
3.1. 1인 미디어가 각광 받는 이유
3.2. 블로그 대중화의 활용
3.3. 블로그 구독 프로그램(RSS)

4. 저널리즘으로서의 블로그 파워

5. 결론
본문내용
「블로그의 성공요인과 발전방향」

1. 서론

지난해 말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조사결과 국내 인터넷 이용자 3412만명중 1351만명(39.6%)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결과만 보아도 우리나라에서 블로그(1인 미디어)가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블로그는 컴퓨터 초보자가 프로그래밍 언어나 웹 프로그래밍을 배우지 않아도 자신의 생각과 글을 손쉽게 인터넷을 통해 게시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이러한 장점에 힘입어 블로그 서비스는 개인 미디어 서비스의 대세가 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가 크게 유행하고 있는데 미니홈피와 블로그는 둘 다 개인 미디어 서비스의 한 형태지만 차이점을 가진다. 블로그는 글쓰기 작업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자신의 관심사를 표현하고 공유와 연대를 모색한다. 이와는 다르게 싸이월드는 ‘일촌’이라는 개념을 통해 직접적인 친분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자신의 공간을 개방한다.
이런 흐름에 따라 블로그의 생성과 출발, 성장 과정, 영향력등을 문헌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연구하는 것은, 정보화 사회의 변화를 읽을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개인의 공간이 어떤 형태로 발전하고 전개될지 판단하고 예상해 보고자 한다.

2. 블로그의 정의와 형성과정

2.1. 블로그의 정의

Blog는 웹(web) 로그(log)의 줄임말로 일반인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칼럼·기사 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개인출판·개인방송·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일종의 1인 미디어이다. 웹 로그는 블로그의 기본개념이며 특징이다. 보통 한 페이지가 주제 하나를 포함하거나 한 가지 주제 항목을 다루는 부분이 여러 페이지에 걸치는 반면에 웹 로그 게시물(Web Log Post)은 그 자체가 이미 하나의 완결된 주제 단위이다.
참고문헌
강자영,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네이버 블로그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디자인대학원, 2006.
김영주, 『블로그 1인 미디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언론재단, 2005.
김익현, 『블로그 파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박광순·조명희, 「인터넷의 웹 블로그 이용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48권 5호, 2004.
Sixapart, 제경모 역, 『블로그 비즈니스』, 시엠투, 2007.
정혜승, 「블로그 활용에 관한 연구」,『디자인 포럼21』,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2005.


Blood, Rebeca, The Weblog Handbook, Perseus Books Group, 2002.
Whittaker, Jason, The Cyberspace Handbbok, NY: Routledge,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발전과정2. 6시그마 도입기업Ⅱ.본론2-1.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도입배경2-2.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추진과정1. 철저한 사전 준비 2. Six Sigma 운동의 전개 2-3.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개선사례1. 공정소개 (크랭크샤프트) 2. 선정배경3. 현상파악 및 원인분석4. 개선대책 5. 개선효과 6. 경영성과 기여2-4.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추진 성과Ⅲ. 결론1. 성공요인 분석2. 최근 동향① Good news② Bad news3. 개선방향

  • 나이키 마케팅전략
  • blog.naver.com/dbdpsgovl?Redirect=Log&logNo=120043576041브랜드의 환경(출처)경쟁브랜드(출처)출처: www.adidas.com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ptucb.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52이코노미21 기사http://www.economy21.co.kr/magazine/txt.asp?newsid=60542&icon=21&part=naver 파란 블로그 http://blog.paran.com/pearls/8933826한국일보 기사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0512/h2005121319533775060.htm두산백과사전5. 도서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미래 시장을 읽는 8가지 트렌드세계 500대

  • 이마트(E-MART)의 식품유통(SWOT&STP&4P&성공요인)
  • blog(이마트의 효율적인 경영전략 http://blog.naver.com/tmfrl5835)(http://blog.naver.com/gpgpfla)(품질경영사례 조사 http://cafe.naver.com/junes81)(이마트 마케팅 전략 http://blog.naver.com )저널로그 (http://www.journalog.net/safille/24683)디지털 타임즈 (http://www.dt.co.kr/contents)동아 이코노미(http://economy.donga.com/ENews)개인 블로그 월마트VS이마트(http://supremacy.tistory.com)SSM 유통대란 (http://blog.naver.com/punky85?Redirect=Log&logNo=90090252646)인터넷 뉴스STOO.COM 기사 (http://stoo.asiae.co.kr/news) (http://ec

  • [지방행정론] 경상남도 SWOT분석을 통한 전략 제안
  • 방향성본 보고서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역의 잠재된 역량을 탐색하고 이를 통한 경상남도의 지역균형발전을 이루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요인들과 전략을 살펴보는 보고서가 될 것이다. 제일 먼저 경상남도의 경제적지리적정치적 특성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그 다음에 경상남도의 내부 강점, 내부 약점, 외부 기회, 외부 위협을 살펴 볼 것이다. 그 후에 SWOT 분석을 통해 약점과 위협을 최소화하고 강점과 기회의 이익을 극

  • 의성 산수유 축제 발전방안-네덜란드 큐켄호프 꽃 축제 성공사례 바탕
  • 블로그 http://blog.naver.com/flyklm 큐켄호프 스토리마케팅으로 문화관광활성화를 |작성자 카레http://blog.naver.com/accand?Redirect=Log&logNo=120044201808큐켄호프 유럽의 봄을 알리는 세계최대의 꽃 축제, 네덜란드 큐켄호프! | 김혜민 기자http://www.jbkns.com/news/articleView.html?idxno=26730큐켄호프 GEconomy21 2009년 6월호 (16page) | 박현정, 김인하 기자 글 발췌산수유 2012 경북의 10대 관광축제 .3 의성 산수유 축제 | 마창훈 기자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