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BlOG)의 성공요인과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블로그의 정의와 형성과정
2.1. 블로그의 정의
2.2. 블로그의 형성과정
3. 블로그의 대중화와 성공요인
3.1. 1인 미디어가 각광 받는 이유
3.2. 블로그 대중화의 활용
3.3. 블로그 구독 프로그램(RSS)
4. 저널리즘으로서의 블로그 파워
5. 결론
- 본문내용
-
「블로그의 성공요인과 발전방향」
1. 서론
지난해 말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조사결과 국내 인터넷 이용자 3412만명중 1351만명(39.6%)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결과만 보아도 우리나라에서 블로그(1인 미디어)가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블로그는 컴퓨터 초보자가 프로그래밍 언어나 웹 프로그래밍을 배우지 않아도 자신의 생각과 글을 손쉽게 인터넷을 통해 게시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이러한 장점에 힘입어 블로그 서비스는 개인 미디어 서비스의 대세가 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가 크게 유행하고 있는데 미니홈피와 블로그는 둘 다 개인 미디어 서비스의 한 형태지만 차이점을 가진다. 블로그는 글쓰기 작업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자신의 관심사를 표현하고 공유와 연대를 모색한다. 이와는 다르게 싸이월드는 ‘일촌’이라는 개념을 통해 직접적인 친분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자신의 공간을 개방한다.
이런 흐름에 따라 블로그의 생성과 출발, 성장 과정, 영향력등을 문헌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연구하는 것은, 정보화 사회의 변화를 읽을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개인의 공간이 어떤 형태로 발전하고 전개될지 판단하고 예상해 보고자 한다.
2. 블로그의 정의와 형성과정
2.1. 블로그의 정의
Blog는 웹(web) 로그(log)의 줄임말로 일반인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칼럼·기사 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개인출판·개인방송·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일종의 1인 미디어이다. 웹 로그는 블로그의 기본개념이며 특징이다. 보통 한 페이지가 주제 하나를 포함하거나 한 가지 주제 항목을 다루는 부분이 여러 페이지에 걸치는 반면에 웹 로그 게시물(Web Log Post)은 그 자체가 이미 하나의 완결된 주제 단위이다.
- 참고문헌
-
강자영,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네이버 블로그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디자인대학원, 2006.
김영주, 『블로그 1인 미디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언론재단, 2005.
김익현, 『블로그 파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박광순·조명희, 「인터넷의 웹 블로그 이용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48권 5호, 2004.
Sixapart, 제경모 역, 『블로그 비즈니스』, 시엠투, 2007.
정혜승, 「블로그 활용에 관한 연구」,『디자인 포럼21』,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2005.
Blood, Rebeca, The Weblog Handbook, Perseus Books Group, 2002.
Whittaker, Jason, The Cyberspace Handbbok, NY: Routledge,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한국문화사] 남한산성 답사 보고서
- [정신분열증] 영화 ‘뷰티풀마인드(A Beautiful Mind)\`를 통해 본 정신분열증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다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